TIL 2023-05-08

오성인·2023년 5월 8일
0

TIL

목록 보기
27/66
post-thumbnail

1. 오늘 겪은 문제

  1. swagger
  2. unit test

2. 해본 시도

  1. 프론트 분들이 배포 및 swagger,api doc 페이지를 요청하셔서 오늘 진행했다. swagger같은 경우 swagger-autogen 패키지를 이용하여 자동 생성하였으나, api작성시 해당 코드에서 설정을 해주지 않으면 세부설정들이 기록되지 않았다. 해서 일일이 설정해주는데 시간이 꽤 걸렸다. 배포 같은 경우는 어제 vim을 통해서 env파일 작성 이후로는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2. unit test를 작성 중이다. 해당 함수가 잘 작동하고 올바른 반환값을 반환하는지 작성하고 있다.

3. 해결 방법

  1. swagger-autogen 사용시 json파일을 생성하는데 해당 부분에 api의 요청과 응답 데이터를 기반으로 직접 세부정보를 작성해 주면 된다.
  2. 하지만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는 jest 명령어를 좀 더 찾아봐야 겠다.

4. 새롭게 알게 된 점

  • vim 사용법을 알게 되었다. vim! 정말 알아두면 좋은 에디터 인 것 같다. insert 모드, 명령모드 그리고 :q 는 종료 :w는 저장!
  • 프론트 분들을 위해서라면 기본적인 기능 단위가 완성 되었다면 미리 배포해두는 게 좋다는 점을 배웠다. 완전하게 서버를 완성할 수도 없고, 해도 너무 늦는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는 태도를 가지자.

5. 오늘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었을 것 같은 방법은?

  • 다른 분들에게 방해되지 않는 선이라면 내가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패턴을 유지하기 위해 주장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너무 눈치보지 말자.
  •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profile
기여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