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ly, serialization에 대해 영상을 Chatgpt에 물어봤다!

양석우·2023년 2월 15일
0

Blockly

목록 보기
5/5

Blockly Serialization에 대해서 공부를 하던 중
교수님께서 링크텍스트를 본다면 도움이 될거라고 말씀하셨다.
그치만... 나는 한국인인걸?
사실, 영어가 그렇게 긴 것 같지도 않고 어떻게 시간만 조금 투자한다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긴했다.
하지만 최근 Chatgpt가 핫한걸 어쩌겠는가?
바로 Chatgpt에 짬때렸다.

바로 진짜 개어이없는 질문을 때렸다.
과연 이것도 친절하게 답변해줄까?
영상의 크기는 7분, 그렇다면 답변은 얼마나 지나서올까?

생각보다 아주 예의바른 AI가 아닌가 싶다;;
나였으면 바로 욕부터 했을듯 ㅋㅋ
그래서 찾아보니 영어자막 스크립트가 있길래 복사를 했다.

시작전에 단단히 일러두고...
아주 각오가 기합인 모습이 보인다..
아마 2022년 11월 30일에 발표되었기 때문에, 군대로 치자면 일병을 이번달에 달았고, 사실상 말군번이라 이병과 다름이 없다. 또한 인공지능인 친구라 정보통신학교 3주과정까지 수료한다면 무엇이든 배워야 한다는 항상 배움의 자세로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대답이 기본적으로 나와야 한다는 것!
물론 상병을 다는 2023년 8월에는 대답이 좀 띠꺼워질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자막을 보여줬다.

그랬더니 하라는 번역은 안하고 제가 왜그래야합니까? 직렬화를 새로 하는 목적이 뭡니까! 라고 말대꾸하는 수준;;
맞선임 누구냐??
...
하지만 넓은 아량으로 애가 자세히 알려주기 위해서 하나 싶어서 친절하게 나의 얄팍한 영어실력으로 답변해 주었다.


그랬더니 갑자기 직렬화에 대해서 설명하는거다
나도 알아 이새끼야
그래서 번역이 뭐냐고;;

아 화딱지 난다;;

다시 보여주고 친절히 번역해달라 했는데 이악물고 영어로 답한걸 봐서는 이건 명백한 인종차별이 아닌가 싶다;;
내가 졌다!
그래서 그냥 파파고 썼다~!
물론 저 답변은 내용을 요약해서 써논거라서 동영상을 이해하기엔 좋았다. 역시 Chatgpt! 내 일자리 박탈의 희망!
파파고에 돌려서 보자면

연사는 자신들을 블락클리 팀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베카 웨스트버그라고 소개한다. 그들은 이번 발표가 블록리의 새로운 직렬화 시스템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먼저 작업영역의 상태를 파일로 변환한 다음 나중에 해당 파일을 작업영역으로 다시 로드하는 과정인 직렬화 개요를 제공합니다. 이전 시스템에서 블록리는 사용자가 정의한 블록과 변수만 직렬화하고 플러그인이나 개발자가 정의한 다른 어떤 것도 직렬화하지 않았다.

그런 다음 화자는 오래된 XML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압축성이 높지 않고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수정하기가 쉽지 않으며 확장성이 높지 않다는 사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 다음 작업 공간을 XML이 아닌 JSON으로 변환하는 새로운 직렬화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설명합니다. JSON은 압축성, 수정성 및 확장성이 더 뛰어납니다.

새 시스템의 API는 이전 시스템과 유사하게 작동하지만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load()를 호출하면 플러그인이 실수로 불량 상태가 되지 않도록 새 상태가 로드되기 전에 플러그인을 포함한 작업 공간의 상태가 먼저 지워집니다. 개별 블록 로드는 이전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추가 상태를 저장하기 위한 후크가 변경되었습니다.

JSON 시스템은 작업 공간을 가져와서 추가 상태를 나타내는 일부 JSON을 반환하는 직렬화기를 등록하여 상태를 저장하는 추가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것이 새로운 시스템이 플러그인을 직렬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새로운 JSON 시스템은 2021년 12월 블락클리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구 XML 시스템은 동시에 아이스박스화되었다. 이것은 당신이 Blockly의 새로운 사용자라면 JSON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지만, XML 시스템의 이전 사용자라면 새로운 JSON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약간의 변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게 먼말인지 요약하자면
옛날에는 XML시스템으로 직렬화를 진행했었는데 그거는 사용자가 만든 블럭과 변수만 직렬화가 됐었다는거다, 근데 JSON 신작이 나와버린거임, 그거는 이제 원래와 차이점이 있는데,
사실 별로 이해를 못했음;
내가 이해한 바로는 이전에는 못했던 블럭들의 추가 상태를 JSON으로 반환하는 방법을 통해 플러그인을 직렬화 할 수 있다는거임

솔직히 나는 그래서 JSON 직렬화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나도 사실의 전달은 할 수 있어, 그래서 직렬화 어떻게하는건데~!??!?!~
에 대한 해답은 다음 포스트에 작성하겠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