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예전 커밋으로 되돌리기(혼자 할때밖에 사용못함 차라리 클론을 다시 받는 방법이 나아 보임)

코딩을 합시다·2023년 1월 30일
0

최하단의 맨 왼쪽의 Git을 클릭하고 브랜치를 선택해준다 (나는 main 브랜치를 선택했다)

그리고 아래 화면에서 돌리고 싶은 커밋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 클릭 그리고 Reset Current branch to here를 클릭해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나는 이전의 데이터를 전부 지우고 예전 코드들로만 사용하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Hard로 reset 시켰다.

이후 깃에 푸시할때는 새로운 브랜치를 파서 그곳에 푸시를 진행하면 될꺼같다.

하지만 나중에 merge 할때 어차피 main에 있는 것들이 자동으로 병합되기 때문에 어차피 main에 강제푸시를 하게 된다.

그리고 reset 자체가 협업할때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어서 협업할 때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아보인다.

reset 주의사항
reset을 사용하면 원격 저장소에 흔적도 없이 커밋들을 제거할 수 있어 좋아보이지만 혼자 사용하는 브랜치가 아니여서 reset 이후 삭제될 커밋 중 다른 사람이 작성한 커밋이 있거나 커밋들을 되돌리기 전에 다른 팀원이 내가 작성한 커밋들을 이미 땡겨갔다면 다른 사람들의 로컬 저장소에는 내가 되돌린 커밋들이 남아있게 됩니다.

reset 기능을 사용할 때 주의사항

다른사람이 push한게 있는지 확인
다른 사람들이 해당 브랜치를 받은 적이 없는지 확인 등


이걸하면서 알게된 잡다한 것들

application.properties가 git settings secret에 들어가 있는데 application.properties를 git에 올리고 git action을 수행하니 오류가 났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