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신입개발자 공부기록 블로그
post-thumbnail

Chapter06객체지향 프로그래밍1/3.7 JVM의 메모리 구조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면,JVM은 시스템으로부터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받고 JVM은 이 메모리를 용도에 따라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관리한다. 주요 영역(method area, call stack, heap)cv는 클래스 변수, lv는 지역변수, iv는

2022년 3월 28일
·
0개의 댓글
·

Chapter 12 지네릭스, 열거형, 애너테이션 / 1. 지네릭스(Generics)

컴파일 시의 타입체크(compile-time type check)를 해주는 기능지네릭스의 장점1\. 타입 안정성을 제공한다.2\. 타입체크와 형변환을 생략할 수 있으므로 코드가 간결해 진다.의도하지 않은 타입의 객체가 저장되는 것을 막음저장된 객체를 꺼내올 때 원래의

2022년 3월 25일
·
1개의 댓글
·
post-thumbnail

Queue를 사용하려면 LinkedList로 객체를 만들 수 밖에 없나?

큐는 Queue인터페이스로만 정의해 놓았을 뿐 별도의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대신 Queue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들이 있어서 이 들 중의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Queue인터페이스에 정의된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All known Impleme

2022년 3월 21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1.문자찾기

문자 찾기설명한 개의 문자열을 입력받고, 특정 문자를 입력받아 해당 특정문자가 입력받은 문자열에 몇 개 존재하는지 알아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2022년 3월 21일
·
0개의 댓글
·

1과목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2.비용산정, 일정관리 모형

소프트웨어 규모파악을 통한 투입자원, 소요시간을 파악하여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하향식 산정방법 |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비용 산정을 의뢰하거나 여러 전문가와 조정자를 통해 산정하는 방식 | - 전문가 판단Man Month 개념(중요

2022년 3월 13일
·
0개의 댓글
·

1과목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1.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꼐화한 절차SDLC 프로세스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폭포수 모델 개념소프트웨어 개발 시 각 단계를

2022년 3월 13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super 질문

자식클래스의 모든 생성자에 부모클래스의 기본 생성자를 호출하는 super()가 생략되어 있음매개변수 미입력 또는 super()생략시, 부모클래스 기본 생성자 호출현재 클래스에 정의된 생성자를 부를때 사용아래와 같이 ParentClass의 생성자가 2개 있을 경우, 생성

2022년 3월 12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Chapter11 컬렉션 프레임웍 1.7 Comparator와 Comparable

Comparator와 Comparable은 모두 인터페이스로 컬렉션을 정렬하는데 필요한 메서드를 정의Comparable을 구현하고 있는 클래스들은 같은 타입의 인스턴스끼리 서로 비교할 수 있는 클래스들, 주로 Integer와 같은 wrapper클래스와 String, D

2022년 3월 11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Chapter11 컬렉션 프레임웍 1.6 Arrays

copyOf() 배열 전체 반환copyOfRange() 배열의 일부를 복사해서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 반환copyOfRange() 지정된 범위의 끝은 포함되지 않는다.fill() 배열의 모든 요소를 지정된 값으로 채운다.setAll() 배열을 채우는데 사용할 함수형 인터

2022년 3월 11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chapter11 컬렉션 프레임웍 1.5 Iterator, ListIterator, Enumeration

Iterator, ListIterator, Enumeration은 모두 컬렉션에 저장된 요소를 접근하는데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이다.컬렉션 프레임웍에서는 컬렉션에 저장된 요소들을 읽어오는 방법을 표준화하였다.ArrayList 대신 Collection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다른

2022년 3월 11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 chapter11 컬렉션 프레임웍 1.4 Stack과 Queue

1.4 Stack과 Queue 스택(Stack): LIFO구조. 마지막에 저장된 것을 제일 먼저 꺼내게 된다. 큐(Queue): FIFO구조. 제일 먼저 저장한 것을 제일 먼저 꺼내게 된다. 스택(Stack): 배열 적합 큐(Queue): LinkedList 적합

2022년 3월 10일
·
0개의 댓글
·

2. 방화벽이란?

“방화벽(防火壁) 또는 파이어월(firewall)은 미리 정의된 보안 규칙에 기반한, 들어오고 나가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이다.”컴퓨팅에서 방화벽은 미리 결정된 보안 규칙에 따라 들어오고 나가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제어

2022년 3월 3일
·
0개의 댓글
·

1.트래픽이란?

트래픽(traffic)이란 서버와 스위치 등 네트워크 장치에서 일정 시간 내에 흐르는 데이터의 양을 말한다. 웹사이트에 트래픽이 많다는 것은 사용자 접속이 많아서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이 많다는 것을 뜻한다. 트래픽이 너무 많으면 서버에 과부하가 걸려서 기능에 문제가 생

2022년 3월 3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 chapter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2 / 4.제어자(modifier)

제어자(modifier)는 클래스, 변수 또는 메서드의 선언부에 함께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접근 제어자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그 외 static, final, abstract, native, transient, sy

2022년 3월 3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chapter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2/ 3.package와 import

패키지란 클래스의 묶음이다.※ jar파일은 클래스 파일을 압축한 것, jar.exe외에도 알입이나 winwip으로 압축을 풀 수 있다.. 하나의 소스파일에는 첫 번째 문장으로 단 한 번의 패키지 선언만을 허용한다.. 모든 클래스는 반드시 하나의 패키지에 속해야 한다..

2022년 3월 3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chapter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2/ 2.오버라이딩

2. 오버라이딩(overriding) 2.1 오버라이딩이란? 조상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을 변경하는 것 이 두클래스는 서로 상속관계에 있으므로 Point3D클래스는 Point클래스로부터 getLocation()을 상속받지만 Point3D클래스는 3

2022년 2월 27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 chapter0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3. 변수와 메서드(3.1~3.6)

변수는 클래스변수, 인스턴스변수 지역변수 모두 세 종류가 있다.변수의 종류와 특징인스턴스변수(instance variable)클래스 영역에 선언되며,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진다.인스턴스는 독립적인 저장공간을 가지므로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인스턴스

2022년 2월 27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 chaper0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2.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의 정의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이다.클래스의 용도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객체의 정의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객체의 용도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유형의 객체 책상, 의자, 자동차, TV와 같은 사물무형의 객체

2022년 2월 27일
·
0개의 댓글
·

[자바의 정석] chapter06 객체지향언어1/ 1. 객체지향언어

객체지향이론의 기본 개념은 ‘실제 세계는 사물(객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은 사물간의 상호작용이다.’라는 것이다.실제 사물의 속성과 기능을 분석한 다음, 데이터(변수)와 함수로 정의함으로써 실제 세계를 컴퓨터 속에 옮겨 놓은 것과 같은 가상 세계를

2022년 2월 27일
·
0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