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차

코린이·2022년 4월 22일
0

프로젝트의 결과

가벼운 아침


오늘을 시작하기 앞서 내 머릿속에 그려둔 일정은 도메인을 구매해서 팀 결과물을 집어넣고
잘 되는 것을 확인하기. 그리고 팀원의 시연영상을 멋지게 편집해서 보여주고 우리 팀의 발표 기대하기 였다. 그런데... 시작부터 심상치 않았다

내 맘 처럼 안따라주니...


전날까지 완성한 사이트를 오늘 AWS에 인스턴스를 열어 등록하고 확인을 해봤다. 사실 전날에
팀원분께서 이전 과제때 사용한 곳에 집어넣어 정상작동 하는 것을 이미 보았기 때문에, 오늘은 그저 도메인만 구매해 집어넣으면 끝이 날 것이라 생각을 했다. 그런데 같은 파일임에도 불구하고 내 AWS의 인스턴스에 적용을 해보니 사이트를 불러올 때 이미지나 하이퍼링크를 누락하기를 지속 반복하였다.

데드라인은 금일 오전까지였기에, 급한대로 전날에 시험삼아 진행한 팀원분의 사이트로 진행을 했고, 그동안 나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계속 붙잡고 있었다.

미안함


오전중에 정말 진행이 되어야 했던 것은 팀의 발표를 위해 서로의 생각과 의견, 행동이 모여야 했으나, 이 속썩이는 서버문제를 오전 내내 물고 늘어지다 보니 함께하지 못했을 뿐더러 힘을 주고 싶었던 소개 영상은 손도 못댔고, 그렇다고 해결한 것도 아니다... 결국엔 팀원의 AWS 서버 IP를
내가 구매해놓은 도메인에 얹은 것이 전부였다. 오전 내내 팀원들과 소통하는 소리를 모두 듣고있었지만, 1초라도 빨리 해결하고서 합류해야지 하는 마음에 내 작업에만 몰두했다. 끝끝내 합류하지 못해서 지금도 너무나 미안한 마음 가득이다...

문제해결을 위해서 한 것

한 계정에 무료 서버를 2개 돌려서 그런가?

사이트 로드 과정에서 발생하는 누락을 보고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이었다. 기존에 과제를 위해 실행되고 있던 인스턴스가 하나 있었는데, 아무래도 무료로 받아 쓰는 부분이라 두개나 돌리려 드니 당연한 제한이지 않을까? 라는 이론.

실행중이던 인스턴스A를 중지시키고 결과물 인스턴스B해보기 > 누락발생
인스턴스 A자체를 종료 후 인스턴스 B돌려보기 > 누락발생

근본적인 문제가 아니었음

서버 구성 중 무엇인가 실수를 했나?

첫 생각이 빗나가니 다시 처음부터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해보았다. 한과정 한과정 지날때마다 천천히 곱씹어 보았는데... 다시 해봐도 누락되는 것은 매한가지였다.

버근가?

버그 있을 수 있지. 그래서 처음부터 구성하기를 수차례 해보았음에도 누락이 되었다.

지역 서버의 문제?

팀원분들의 의견제시로 각 대륙별 인스턴스 서버를 열어 시도해보았다.

서울 - X
도쿄 - X
캐나다 - X
미국 동부 버지니아 북부 - x
아프리카 - 사유는 모르겠으나 아예 안됨
런던 - X

결국 지역문제도 아님을 깨달음

결론적으로 아직도 내 계정의 AWS에서만 사이트 내용이 일부 누락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직도 발견하지 못했다. 속에 천불이 날 지경이다

그래서 얻은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과제로 올려두었던 인스턴스를 다시 복구하려 하니, 내 PC에서 AWS에 접속을 할 수가 없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반복이 되는 것이였다... 바빠 죽겠는데 속 뒤집는 이 상황!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다행히 AWS에서 직접 연결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다.

https://지역서버명.console.aws.amazon.com/ec2/v2/connect/서버PC업체(?)/인스턴스ID

물론 로그인은 되어있는 상태여야 가능하다.
예시를 들면

https://ap-northeast-2.console.aws.amazon.com/ec2/v2/connect/ubuntu/i-***********

원격으로 해당 PC? 서버?에 접속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PC의 linuxOS창이 열린다

이 외에도 코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둔 창에 콘솔과 엘리먼트 탭으로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관련 코드들을 바로 찾을 수 있게 되어 있는 것도 너무나 좋았다.

끝으로


프로젝트를 끝으로 다른 팀들의 작품까지 모두 확인했다. 우리팀 발표를 하는데 정말 잘해주었고, 그만큼 내가 참여못한 부분들이 떠올라 너무나 죄송하단 감정이 한가득이다. 그리고 비주얼적으로 신경을 많이 썼기 때문에 압도적(?)까진 아니더라도 눈에 띈다 정도로 생각은 했는데, 다른 팀들이 너무나 잘해서... 개인적으로 많이 놀랐다. 더 분발해야겠다.

profile
갓 코딩 시작한 코린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