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저기서 긁어 모은 Unity 기본 개념 정리

개발새발log·2022년 3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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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턴 시절 정리해둔 내용 재업하기❗️

[Part 1] Unity

Canvas와 UI 요소

👉 UI 요소란? Image, Text, Button 등

  • UI 요소 생성 시 자동으로 Canvas의 하위 객체로 설정
  • UI 요소 생성 시 자동으로 EventSystem 객체 생성
    Event System이란? UI의 이벤트를 관리해주는 객체
    ✅ UI요소는 Transform 대신 RectTransform

RectTransform

1. 앵커

  • 부모 오브젝트의 RectTransform에 고정하는 역할
  • 해당 오브젝트가 앵커 기준으로 움직이며
  • Pos X, Pos Y, Pos Z 값은 앵커 기준으로 설정됨

2. 포지션

  • UI 요소가 배치될 위치
  • Rect Transform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는 부모객체를 기준으로 배치

3. 피벗

  • 회전시키거나 크기를 바꿀 때 기준이 되는 것

[Part 2] C#

변수

유니티만의 데이터 타입

void Start(){
  	GameObject monster;
  	Transform target;
  	Rigidbody myRigidbody;
  	Collider myCollider;
}
  • GameObject : 게임의 오브젝트 저장
  • Transform : 오브젝트의 위치정보 저장
  • Rigidbody : 오브젝트의 물리엔진 정보 저장
  • Collider : 충돌체의 정보 저장
GameObject monster1 = GameObject.Find("Cube"); // 1
monster1.transform.position = Vector3(0, 0, 0); // 2
  1. 이름이 Cube인 오브젝트의 주소를 참조하는 것
  2. 오브젝트의 위치 선정하기

var 타입과 dynamic 타입

일반적으로 타입을 명시적으로 선언(int, string, float 등등)
👉 명시적 선언으로 처리되지 않길 바라면 쓰는 게 var 타입

  • var 타입 변수는 컴파일 시 데이터 타입이 결정된다
  • 그리고 한번 초기화한 타입은 변경이 될 수 없다
var name = "Hello world"; //name은 string형으로 컴파일 됨
name = 22; //데이터 타입 변경 시 컴파일 에러 발생(데이터 변경 불가)

👉 var 타입의 단점을 보완 = dynamic 타입

  • 동적으로 데이터 타입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 위의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 var는 데이터 타입 변경이 안되고, dynamic은 된다

Public & Private 필드

  • public은 인스펙터의 스크립트 위치에 나타나고 수정이 가능함. private은 드러나지 않음!
  • 만약 public 필드를 숨기거나 private을 드러내고 싶다면?
[HideInIspector]
public int mySpeed = 10;

[SerializeField]
private int yourSpeed = 10;

함수

Start()

  • 게임 시작할 때 한번 호출되는 함수

Update()

  • 하나의 프레임이 시작될 때 한번씩 호출
  • 게임 중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이동과 같은 변화들을 코딩

프레임이 뭔데?
👉 프레임이란, 하나의 정적인 장면
(프레임이 모여 화면이 동작하는 것처럼 보임)

  • 1초에 n개의 프레임을 실행한다 (1초에 몇개의 프레임이 실행됐는지 = FPS: Frame Per Second)

컴포넌트 클래스와 일반 클래스

  • 게임 오브젝트란? 게임씬에 배치되며 hierarchy뷰에 보이는 객체
  • 게임 오브젝트에 부착되는 스크립트 = 컴포넌트 클래스
  • 컴포넌트 클래스는 MonoBehaviour 클래스를 상속 받음

열거형

👀 유용해 보여서 기록!

enum State {Idle, Walk, Chase, Attack, Dead};
State state = State.Idle;
							...
void OnMouseDown(){
  	state = State.Dead;
  	if(state==State.Dead){
    	print("You are Dead");
  	}
}

참고

  1. https://itmining.tistory.com/category/FrontEnd%20%EB%A7%88%EC%9D%B4%EB%8B%9D/Unity
  2. https://mynameisdabin.tistory.com/31
  3. https://guslabview.tistory.com/364
  4.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oohee2018&logNo=220691949344&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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