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배캠,2주차]디자인프로세스 및 협업 - 뱅크샐러드 앱에 대한 테스트케이스 + 디자인 QA이슈 공유

힝구·2024년 2월 28일
0

UXUI

목록 보기
33/54

🔥 UX/UI 입문 강의 3차 요약정리

  1. 제품팀이란? 제품을 각자 만들기 위해 각자 다른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모인 팀을 말한다. 보통 1명의 제품관리자, 1명의 디자이너, 2명의 엔지니어로 구성되는 최소 조건이다.

    • 조직은 3가지로 ①목적을 달성을 위해 여러 직무의 사람들로 구성된 '목적조직', ②유사한 직무끼리 구성된 '기능조직', ③스타트업에 사용되는 구성으로 위 ①,②번이 합쳐진 '매트리스조직'이 있다.
    • 제품팀이 일하는 방식으로는 빠르게 제품을 테스트하고 그 결과를 다시 제품에 반영하는 '린스타트업'과 일정주기로 빠르게 제품을 배포해 사용자의 피드밷을 받고 요구사항을 수정해 나가는 과정을 반복하는 '애자일', 그리고 '폭포수 방식'은 애자일과 반대로 각 단계씩 진행하는 방식이 있다.
  2. 디자인프로세스로는 기획(문제정의, 아이데이션, 프로덕트스펙문서작성) ▶︎ 디자인(초안, 피드백, 최종확정 및 핸드오프) ▶︎ 개발(디자인QA)이 있다.

    • 기획에서 '프로덕트 스펙 문서'는 제품을 만들거나 개선할 때 사용하는 문서로 기능의 사양을 정의한 가이드이며 PRD, 제품요구사항정의서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문서는 종료될 때까지 끊임없이 계속 업데이트 되어야 하며, 내용은 기획배경과 솔루션, 기능요구사항, 실험계획, 예상일정을 담고 있다.
  3. 디자이너의 업무는 디자인, 피드백, 거듭수정으로 이루어져 기획 배경과 맥락을 잘 이해해야 좋은 피드백이 나온다. 그러므로 충분한 정보를 함께 전달해야한다. 디자인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을 때는 배경, 솔루션의도, 필수리뷰어, 참고문서, 피드백기한을 포함해야한다.

  4. 협업이란? 각 직무의 리소스가 낭비없이 좋은 솔루션을 만드는데 집중적으로 쓰이는 것을 의미한다.(협업의 질은 곧 제품의 질) 협업을 주로하는 직무를 보면 PO/PM, 엔지니어(프론트, 백엔드, QA, 데이터애널리스트), UX/UI(BX디자이너, UX writer) 등이 있다.

  5. 실험이란? 제품의 개선이 실제로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으로 이어지는지 데이터로 검증하는 것을 말한다. 사람은 편향적이기 때문에 주관이 반영되기 쉽다. 그래서 데이터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확인하면 객관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실험은 ①전후비교테스트와 ②A/B테스트가 있다.

    • ①전후비교테스트는 실험기간 전, 후로 지표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하는 방법이고 ②A/B테스트는 사용자를 임의로 대조군과 실험군, 두 집단으로 나누고 둘 중 어느 집단이 더 좋은 지표를 보이는지 측정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며,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 변수는 1개로 제한해야한다. 이 실험을 통해 원인/결과, 상관관계/인과관계를 찾을 수 있어 사용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6. QA란? 제품이 출시 되기 전에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품질 기준이 충족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목적은 제품을 이용할 수 없을만큼 치명적 결함은 없는지, 기대 수준의 품질이 갖춰졌는지, 문서에 작성했던 명세대로 구현이 잘되는지, 예상치 못한 동작을 하지는 않는지, UX가 사용하기 편리한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QA문서로는 ①체크리스트(CL), ②테스트시나리오(TS), ③테스트케이스(TC)가 있다.

    • 디자인 QA는 디자인이 정확히 개발되었는지 확인하는 절차로 팀원들과 발견한 이슈 내용을 공유하고 수정을 요청해야하며,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이전/변경시안과 함께 기획의도를 전달해야한다.

✳️ 디자인QA - 1. 테스트케이스(TC)

  • 뱅크샐러드의 회원가입/로그인 과정에서 휴대폰 본인인증 화면에 대한 QA를 한다고 가정

✳️ 디자인QA - 2. 디자인 QA이슈 공유

  • 뱅크샐러드 앱에 대한 디자인 QA이슈 공유해보기

✳️ 디자인QA - 3. 사내 메신저를 통해 엔지니어에게 발견한 이슈를 공유

profile
UI/UX디자인 - 스터디/아티클/리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