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토타입

1. 프로토타입의 개념

  • 디지털 제품에선 실제 제품을 만들지 않고 아이디어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것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들거나 프로토타입을 사용해 테스트하는 것을 프로토타이핑이라고 함
    • Lo-fi(Low fidelity) : 전체적인 흐름을 빠르게 맞춰볼 수 있는 낮은 단계
    • Hi-fi(High fidelity) : 실제 제품과 거의 같거나 유사한 수준의 높은 단계

2.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이유

  • 1) 실제 제품을 만들지 않고 아이디어를 검증해 볼 수 있음
  • 2) 팀 구성원들과 시각적인 결과물로 소통할 수 있음
  • 3) 부족하거나 놓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음



✳️ 피그마 프로토타입 소개

1. 피그마 프로토타입

  • 피그마에서 디자인한 화면들을 바로 실제 작동하는 형태로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유용한 기능

2. 피그마 프로토타입 장점

  • 직관적 : 화면을 선으로 잇기만 하면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음
  • 빠른 제작 : 제품이나 기능을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음

3. 피그마 프로토타입 단점

  • 기능 제한 : 실제 제품처럼 동작하는 걸 만들기 어려움
  • 효율성 낮음 : 정교한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림 또한 복잡해질 수록 빠르게 수정하거나 만드는 게 어려움 (Blue Spaghetti)

4. 피그마 프로토타입의 구성

  • 피그마 프로토타입은 3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음
    • 1) 핫스팟(Hot Spot) : 시작 지점으로 핫스팟을 누른 채 종착점에 끌어다 놓으면 선으로 연결됨. 상하좌우 모서리 각 중앙 지점에서 끌어올 수 있음
    • 2) 커넥션(Connection) : 화면을 서로 이어주는 연결선
    • 3) 종착점(Destination) : 도착 지점으로 핫스팟과 커넥션으로 이어져 있음. 종착점에서 핫스팟을 끌어 다른 화면과 이을 수 있음



✳️ 프로토타입 둘러보기

1. 사전 설정하기

  • 프로토타입 패널에서는 어떤 기기 화면으로 테스트할 건지 정할 수 있다.

2. 프로토타입 패널 소개

  • 1) 디바이스 : 기기 기준으로 프로토타입을 재생할 지 선택할 수 있다.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으면(None) 프레임 크기와 피그마 화면 크기에 따라 달라짐
  • 2) 배경색 : 프로토타입 기기 바깥의 배경색을 무엇으로 할지 정할 수 있다.

3. 피그마 프로토타입 모드

  • 1) 프리뷰 모드(Preview Mode) : 디자인하는 중간에 작업 중인 화면과 흐름을 빠르게 확인하고 논의할 때 사용함
  • 2) 프레젠테이션 모드(Presentation Mode) : 프로토타입을 공유할 때 사용하거나 프레젠테이션 형태로 만들 수 있음

4. 프로토타입 실행하는 법

  • 1) 프리뷰 모드 실행하기
    • 확인하고 싶은 프레임이나 시나리오의 시작 프레임을 선택(shift + space)
  • 2) 프레젠테이션 모드 실행하기
    • 확인하고 싶은 프레임이나 시나리오의 시작 프레임을 선택 > 툴바 오른쪽 끝의 재생 아이콘 클릭하면 새로운 탭에서 열림

5. 피그마 미러 사용하기

  • 스마트폰에 피그마 앱을 설치하면 내가 만든 화면을 스마트폰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음.



✳️ 트리거와 액션

1. 플로우의 구성 요소

  • 핫스팟을 드래그해 종착점과 이으면 커넥션이 만들어지고, 자동으로 플로우 패널이 열림(선 하나하나가 하나의 플로우)
  • 플로우는 트리거와 애니메이션, 액션으로 구성됨.
    • 트리거(Trigger) : 액션을 시작하는 조건이나 이유, 계기로 이벤트라고 부를 수 있음.
    • 액션(Action) : 트리거로 인해 만들어지는 결과
    • 애니메이션(Animation) : 트리거를 통해 액션을 실행할 때, 어떻게 실행할 건지를 뜻함. 즉, 인터랙션 형태를 정하게 됨

2. 트리거의 종류

  • 트리거는 프로토타입의 플로우를 실행하는 조건, 어떤 이벤트(사건)가 발생하면 실행할 건지를 설정
    • 1) On click : 클릭 또는 탭/터치했을 때 액션을 실행
    • 2) On drag : 드래그했을 때 액션을 실행
    • 3) While hovering : 커서/마우스가 영역 위에 올라가 있는 동안 계속 액션을 실행(Mouse enter와 Mouse leave를 계속 반복하는 것과 같은 효과)
    • 4) While pressing : 커서/마우스로 영역을 누르고 있는 동안 계속 액션을 실행
      (Mouse down와 Mouse up를 계속 반복하는 것과 같은 효과)
    • 5) Key/Gamepad :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액션을 실행
    • 6) Mouse enter : 커서/마우스가 영역 위에 올라가면 액션을 실행
    • 7) Mouse leave : 커서/마우스가 영역을 벗어나면 액션을 실행
    • 8) Mouse down : 커서/마우스가 영역을 누르면 액션을 실행
    • 9) Mouse up : 커서/마우스가 영역을 눌렀다 떼면 액션을 실행
    • 10) After delay :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액션을 실행

3. 액션의 종류

  • 플로우의 목적지이자 트리거로 인해 만들어지는 결과
    • 1) Navigate to : 페이지(프레임)를 이동하는 액션
    • 2) Change to : 컴포넌트의 다른 배리언츠로 변경하는 액션(트리거가 컴포넌트에 적용되어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 3) Back : 직전 화면으로 이동하는 액션(뒤로가기 버튼에 적용하면 언제든지 이전 화면으로 이동)
    • 4) Set variable : 변수를 특정 값으로 설정하는 액션(트리거를 실행하면 변수를 원하는 값으로 설정 → 유료)
    • 5) Conditional : 분기점을 만들어서 조건에 따라 A 또는 B를 실행하는 액션(조건분기 기능→ 유료)
    • 6) Scroll to : 현재 프레임의 특정 지점까지 스크롤해서 이동하는 액션이다.
    • 7) Open link : 특정 URL을 여는 액션(피그마 안의 특정 영역이나 프레임으로도 이동)
    • 8) Open overlay : 현재 프로토타입 화면에 라이트박스와 프레임을 보여주는 액션(다이얼로그나 바텀시트를 프로토타입에서 보여줄 때 자주 사용)
    • 9) Swap overlay : 라이트박스를 유지한 채 다른 프레임으로 교체하는 액션
    • 10) Close overlay : 라이트박스을 닫는 액션

4. 프로토타입 만들기 / 컴포넌트 상태 변경하기

  • 디자인을 연결해서 테스트할 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디자인 시스템 안에 있는 컴포넌트 자체에 트리거와 액션을 활용해 상태 변화를 적용하면 더 효율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



✳️ 애니메이션

1. 프로토타입 애니메이션

  • 트리거는 시작하는 조건을 뜻하고, 액션은 실행하는 내용을 뜻함
  • 애니메이션은 액션을 어떻게 실행할지를 결정함. 또한 화면의 전환을 어떻게 처리할 건지도 정할 수 있음

2. 피그마 애니메이션의 종류

  • 1) Instant : 별도의 애니메이션 없이 즉각 실행
  • 2) Dissolve : 천천히 흐릿해지면서 화면을 전환
  • 3) Smart animate : 이름이 같은 프레임들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만듬
  • 4) Move in/out : 현재 화면 위에 다음 화면을 덮거나 현재 화면이 벗겨지듯 전환
  • 5) Push : 현재 화면을 지정한 방향으로 밀면서 등장
  • 6) Slide in/out : 현재 화면을 지정한 방향으로 밀어 사라지게 하면서 등장

3. 스마트 애니메이트

  • 이름이 같은 요소가 있다면, 화면을 이동할 때 그 요소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는 기능

4. 스마트 애니메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

  • 스마트 애니메이트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반드시 작동하는 요소의 이름이 같아야 함. 또한 프레임의 레이어 구조가 통일되어 있지 않거나, 구조가 다르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음.
      1. 움직일 요소의 이름이 같은지
      1. 레이어 구조가 동일한지

5. 스마트 애니메이트로 조작할 수 있는 속성

  • 1) 크기(Scale) : 크기를 다르게 하면 커지게 하거나 작아지게 할 수 있음
  • 2) 위치(Position) : 위치를 다르게 하면 요소를 자연스럽게 이동시킬 수 있음
  • 3) 투명도(Opacity) : 레이어나 색상의 투명도를 다르게 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거나 나타나게 할 수 있음
  • 4) 회전(Rotation) : 요소를 자연스럽게 회전하게 만들 수 있음
  • 5) 배경색(Fill) : 요소의 배경색을 칠하거나 다른 색으로 자연스럽게 변경할 수 있음

6. 스마트 애니메이트 활용하기

  • 1) 자연스럽게 상세페이지 이동하기
  • 2) 메뉴 이동 애니메이션 만들기
  • 3) 리스트 삭제하기



✳️ 프로토타입 응용하기

1. 스크롤 컨테이너

  • 스크롤은 스크롤할 내용과 스크롤을 구현할 컨테이너로 이루어짐. 컨테이너보다 내용이 더 길어야 컨테이너에 스크롤을 적용할 수 있음
    • 스크롤 방식(Scroll Behavior) : 프로토타입 패널에서 선택
        1. No scrolling : 스크롤하지 않아요. 기본값이에요.
          - 2. Horizontal : 가로 방향으로 스크롤할 수 있어요.
        1. Vertical : 세로 방향으로 스크롤할 수 있어요.
        1. Both directions : 가로 및 세로 방향으로 모두 스크롤할 수 있어요.

2. 스크롤 컨테이너 만들기

  • 메인 화면을 선택하고 → 프로토타입 모드에서 스크롤 방식을 세로(Vertical)을 선택 → 프리뷰를 실행해서 위아래로 스크롤해보기

3. 포지션 이해하기

  • 포지션은 실제 개발에서도 사용하는 개념으로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위한 코드인 CSS에서 사용함. (ex.요소들을 고정할 때, 포지션을 조정)

4. 피그마에서 설정할 수 있는 포지션의 종류

  • 1) Static(스태틱) : 기본값이자 스크롤을 따라 같이 움직임
  • 2) Fixed(픽스드) : 화면이 바뀌거나 스크롤하더라도 항상 고정된 위치에 있음
  • 3) Absolute(앱솔루트) : Fixed와 유사하지만, 고정되는 기준이 컨테이너 안이라는 점.즉, Fixed는 화면 전체를 기준으로 하고, Absolute는 본인이 담겨 있는 컨테이너를 기준
  • 4) Sticky(스티키) : 스크롤에 따라서 기본값과 Fixed를 전환하는 포지션으로 스크롤을 따라 움직이다가, 특정 위치부터는 상단에 고정되는 것

5. 피그마에서 포지션 설정하기

  • Static, Fixed, Sticky
  • Absolute : 오토레이아웃 프레임 안에 있을 때만 사용

6. 오버레이 만들기

  • 프로토타입으로 오버레이를 만드는 건 가상의 라이트박스를 만드는 것과 같다

7. 다이얼로그 오버레이 띄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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