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App Life Cycle - iOS 앱의 생애주기

이남준·2021년 5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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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App Life Cycle - iOS 앱의 생애주기

어떤 앱이 foreground일 때와 background일 때 앱이 할 수 있는 일과 해야하는 일이 달라집니다.

foreground인 앱은 시스템 자원의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지고,
background인 앱은 최대한 적은 일(가능하면 아무것도 안하기)을 해야합니다.

사용자들은 누구나 그렇듯이 앱을 사용할 때,
이 앱 저 앱을 왔다갔다 하거나, 잠깐 다른 앱을 보고 오거나 하기 때문에
앱의 상태 변화에 따라 반응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내 앱의 상태가 변화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iOS 13 이상에서는 UISceneDelegate object를 통해 Scene-based 앱의 life cycle에 대응하고,
그 이전 버젼에서는 UIApplicationDelegate object를 통해 대응합니다.

App-Based Life-Cycle Events (iOS 12 이하)

iOS 12 이하는 Scene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UIKit 은 모든 life-cycle events를 UIApplicationDelegate object에 전달합니다.

App delegate는 앱의 모든 window를 관리하고, app state의 전환은 앱의 전체 UI에 영향을 미칩니다.

state

위 그림은 앱의 state 변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Not Running 상태의 앱을 실행하면 Inactive를 거쳐 Active 상태가 되고,
앱의 UI가 화면에 표시가 되냐 안되냐로 자동으로 Inactive 혹은 Background 상태가 됩니다.

앱이 한번 실행이 되면 앱이 종료되기 전까지 앱의 상태는
Active <-> Inactive <-> Background 에서 변화합니다.

Scene-Based Life-Cycle Events (iOS 13 이상)

우리의 앱이 scenes을 지원한다면, UIKit은 각 scene마다 life-cycle을 전달합니다.

scene은 실행되고 있는 앱의 UI의 한 인스턴스에 해당합니다.
유저는 하나의 앱에 여러개의 scene을 만들 수 있고, 각각 숨기거나 보여지게 할 수 있습니다.
각 scene마다 다른 life-cycle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기 다른 state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scene state

위 그림은 scene의 state 변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저 혹은 시스템이 새로운 scene을 요청하면, UIKit은 scene을 생성해 Unattached state에 넣습니다.
유저가 요청한 scene은 빠르게 foreground로 이동하고,
시스템이 요청한 scene은 어떤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background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app_and_environment/managing_your_app_s_life_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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