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이터러블'에 대하여.

Lee_Sangmin·2022년 9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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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터러블 프로토콜

  • 이터러블 정의 및 의의

이터레이이션 프로토콜은 ES6에서 도입되었다.
순회가 가능한 데이터 자료구조를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해 약속한 규칙.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자료구조들(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DOM 컬렉션)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for문, for... in문, forEach 메서드 등을 통해 순회가 가능했다.
하지만 순회 가능한 데이터 자료구조를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할 필요가 있음을 느끼고,
ES6에 들어서며 for...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순회 가능 데이터 자료구조들을 일원화했다.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프로터피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문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 얻을 수 있는 이점

데이터 공급자가 각자의 순회방식을 갖는다면 데이터 소비자는 그에 맞는 순회방식을 모두 지원해야 한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데이터 공급자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만들면 데이터 소비자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만 지원하도록 구현하면 된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데이터 소비자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

사용자 정의 객체의 생성에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할 수 있도록 신경쓰며 작성해야 한다.


2.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객체를 이터러블이라고 한다.

이터러블은 (1)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2)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 (1)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
// 사용자 정의 임의 객체 생성
let range = {
  from: 1,
  to: 5,
};

// 1) for..of 최초 호출 시, Symbol.iterator가 호출됨.
range[Symbol.iterator] = function () {
  // 2) 이후 for..of는 반환된 이터레이터 객체만을 대상으로 동작하는데, 이때 다음 값도 정해짐.
  return {
    current: this.from,
    last: this.to,

    // 3) for..of 반복문에 의해 반복마다 next()가 호출.
    next() {
      // 4) next()는 값을 객체 {done:.., value :...}형태로 반환해야 함.
      if (this.current <= this.last) {
        return { done: false, value: this.current++ };
      } else {
        return { done: true };
      }
    },
  };
};
const fibonacci = {
  // 1)
  [Symbol.iterator]() {
    // 2)
    let [pre, cur] = [0, 1];
    const max = 10;

    return {
      // 3)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2)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가 존재.
// array가 빌트인 이터러블 Array의 Array.prototype[Symbol.iterator]를 가져옴.
console.log(Symbol.iterator in array); // true

// for...of문을 사용할 수 있음.
for (const item of array) {
  console.log(item); // 1 2 3
}

이터러블 객체에 대해서만 for...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스프레드 문법
const arr = [1, 2, 3];
console.log([...arr, 4]); // [1, 2, 3, 4]
//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const arr = [1, 2, 3];
const [a, b] = arr;
console.log(a, b); // 1 2

2021년 1월 TC39 프로세스 stage 4(Finished)단계에 제안되어있는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은 일반 객체에도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가한다.

const obj = { a: 1, b: 2 };

console.log({ ...obj });

3. 이터레이터

  • 이터레이터 정의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메서드를 소유하며 next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고 한다.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 이터레이터 검사를 통해 이터러블인지 확인하는 함수
const isIterable = (v) => {
  if (v !== null && typeof v[Symbol.iterator] === 'function') {
    return true;
  }
  return false;
};

isIterable([]); // true
isIterable([1, 2]); // true
isIterable(''); // true
isIterable(new Map()); // true
isIterable(new Set()); // true
isIterable({}); // false
isIterable({ a: 1, b: 2 }); // false

기타

순환문

  • for문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에 대해 넓은 범용성을 갖는 순환문.
값과 인덱스에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for ...in문 이나 for ...of문 보다 속도가 빠르다.

const testArr = ["my", "name", "is", "Lee"];

for (let i = 0; i < testArr.length; i++) {
  console.log(testArr[i]);
} // my name is Lee
  • for ...in 문

[[Enumerable]]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이때,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는다.)
해당 반복문은 루프마다 객체의 열거할 수 있는 프로퍼티의 이름을 지정된 변수에 대입함.

for ...in 문을 사용할 수 있다고 for ...of 문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const testArr = ["my", "name", "is", "Lee"];

for (let index in testArr) {
  console.log(index);
} // 0 1 2 3
  • for ...of 문

이터러블 객체에 대해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열거한다.
해당 반복문은 루프마다 객체의 열거할 수 있는 프로퍼티의 을 지정된 변수에 대입함.

for ...of 문은 익스플로러에서 지원하지 않음.
유사 배열 객체는 for ...of문을 사용할 수 없음.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뜻함.)

const testArr = ["my", "name", "is", "Lee"];

for (let value of testArr) {
  console.log(value);
} // my name is Lee

ETC

참조
JavaScript DeepDive
자바스크립트 for문, for in문, for of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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