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10 클래스

Bard·2021년 3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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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체계

표준 자바 관례에 따르면, 가장 먼저 변수 목록이 나온다. 정적 공개 상수가 있다면 가장 먼저 나온다. 다음으로 정적 비공개 변수, 이어서 비공개 인스턴스 변수가 나온다. 공개 변수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다.
변수 목록 다음에는 공개 함수가 나오며 비공개 함수는 자신을 호출하는 공개 함수 직후에 넣는다.

즉, 추상화 단계가 순차적으로 내려간다. 그래서 프로그램은 신문 기사처럼 읽힌다.

캡슐화

변수와 유틸리티 함수는 가능한 공개하지 않는 편이 낫지만 테스트 코드가 함수를 호출학거나 변수로 사용해야 한다면 그 함수나 변수를 protected로 선언하거나 패키지 전체로 공개한다.

하지만 그 전에 비공개 상태를 유지할 온갖 방법을 강구한다. 캡슐화를 풀어주는 결정은 언제나 최후의 수단이다.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함수와 마찬가지로 ‘작게’가 기본 규칙이라는 의미다. 함수는 물리적인 행수로 크기를 측정했지만 클래스는 다른 척도를 사용한다.

클래스가 맡은 책임을 센다.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 실제로 작명은 클래스 크기를 줄이는 첫 번째 관문이다. 간결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클래스의 크기가 너무 크기 때문이며 클래스의 이름이 모호하다면 클래스의 책임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단일 책임 원칙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는 클래스나 모듈을 변결할 이유가 단 하나 뿐이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public class Version(){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BuildNumber()
}

책임, 즉 변경할 이유를 파악하려 애쓰다 보면 코드를 추상화하기도 쉬워진다. 더 좋은 추상화가 더 쉽게 떠오른다.

강조하는 차원에서 다시 한번 말하겠다. 큰 클래스 몇 개가 아니라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뤄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하다.

작은 클래스는 다른 작은 클래스와 협력해 시스템에 필요한 동작을 수행한다.

응집도, Cohesion

일반적으로 메서드가 변수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메서드와 클래스는 응집도가 더 높다. 모든 인스턴스 변수를 메서드마다 사용하는 클래스는 응집도가 가장 높다.
일반적으로 이처럼 응집도가 가장 높은 클래스는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지만 우리는 응집도가 높은 클래스를 선호한다.

응집도가 높다는 말은 클래스에 속한 메서드와 변수가 서로 의존하며 논리적인 단위로 묶인다는 말이기 때문이다.

아래 예시가 적절한 예시이다.

public class Stack {
    private int topOfStack = 0;
    List < Integer > elements = new LinkedList < Integer > ();
    
	  public int size() {
        return topOfStack;
    }

    public void push(int element) {
        topOfStack++;
        elements.add(element);
    }

    public int pop() throws PoppedWhenEmpty {
        if (topOfStack == 0)
            throw new PoppedWhenEmpty();
        int element = elements.get(--topOfStack);
        elements.remove(topOfStack);
        return element;
    }
}

응집도가 너무 높아지면 변수와 메서드를 적절히 분리해 새로운 클래스 두세 개로 쪼개준다.

응집도를 유지하면 작은 클래스 여럿이 나온다.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쪼개다 보면 종종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쪼갤 기회가 생긴다. 그러면서 프로그램에 점점 더 체계가 잡히고 구조가 투명해진다.

다음 예제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package literatePrimes;

public class PrintPrime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int M = 1000;
        final int RR = 50;
        final int CC = 4;
        final int WW = 10;
        final int ORDMAX = 30;
        int P[] = new int[M + 1];
        int PAGENUMBER;
        int PAGEOFFSET;
        int ROWOFFSET;
        int C;
        int J;
        int K;
        boolean JPRIME;
        int ORD;
        int SQUARE;
        int N;
        int MULT[] = new int[ORDMAX + 1];
        J = 1;
        K = 1;
        P[1] = 2;
        ORD = 2;
        SQUARE = 9;

        while (K < M) {
            do {
                J = J + 2;
                if (J == SQUARE) {
                    ORD = ORD + 1;
                    SQUARE = P[ORD] * P[ORD];
                    MULT[ORD - 1] = J;
                }
                N = 2;
                JPRIME = true;
                while (N < ORD && JPRIME) {
                    while (MULT[N] < J)
                        MULT[N] = MULT[N] + P[N] + P[N];
                    if (MULT[N] == J)
                        JPRIME = false;
                    N = N + 1;
                }
            } while (!JPRIME);
            K = K + 1;
            P[K] = J;
        } {
            PAGENUMBER = 1;
            PAGEOFFSET = 1;
            while (PAGEOFFSET <= M) {
                System.out.println("The First " + M +
                    " Prime Numbers --- Page " + PAGENUMBER);
                System.out.println("");
                for (ROWOFFSET = PAGEOFFSET; ROWOFFSET < PAGEOFFSET + RR; ROWOFFSET++) {
                    for (C = 0; C < CC; C++)
                        if (ROWOFFSET + C * RR <= M)
                            System.out.format("%10d", P[ROWOFFSET + C * RR]);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f");
                PAGENUMBER = PAGENUMBER + 1;
                PAGEOFFSET = PAGEOFFSET + RR * CC;
            }
        }
    }
}

함수가 하나뿐인 위 프로그램은 엉망진창이다. 들여쓰기가 심하고, 이상한 변수가 많고 구조가 빡빡하게 결합되었다.
다음은 위 코드를 작은 함수와 클래스로 나눈 후 함수와 클래스와 변수에 좀 더 의미있는 이름을 부여한 결과다.

package literatePrimes;
public class PrimePrint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int NUMBER_OF_PRIMES = 1000;
        int[] primes = PrimeGenerator.generate(NUMBER_OF_PRIMES);
        final int ROWS_PER_PAGE = 50;
        final int COLUMNS_PER_PAGE = 4;
        RowColumnPagePrinter tablePrinter =
            new RowColumnPagePrinter(ROWS_PER_PAGE,
                COLUMNS_PER_PAGE,
                "The First " + NUMBER_OF_PRIMES +
                " Prime Numbers");
        tablePrinter.print(primes);
    }
}
package literatePrimes;
import java.io.PrintStream;
public class RowColumnPagePrinter {
    private int rowsPerPage;
    private int columnsPerPage;
    private int numbersPerPage;
    private String pageHeader;
    private PrintStream printStream;
    public RowColumnPagePrinter(int rowsPerPage,
        int columnsPerPage,
        String pageHeader) {
        this.rowsPerPage = rowsPerPage;
        this.columnsPerPage = columnsPerPage;
        this.pageHeader = pageHeader;
        numbersPerPage = rowsPerPage * columnsPerPage;
        printStream = System.out;
    }
    public void print(int data[]) {
        int pageNumber = 1;
        for (int firstIndexOnPage = 0; firstIndexOnPage < data.length; firstIndexOnPage += numbersPerPage) {
            int lastIndexOnPage =
                Math.min(firstIndexOnPage + numbersPerPage - 1,
                    data.length - 1);
            printPageHeader(pageHeader, pageNumber);
            printPage(firstIndexOnPage, lastIndexOnPage, data);
            printStream.println("\f");
            pageNumber++;
        }
    }
    private void printPage(int firstIndexOnPage,
        int lastIndexOnPage,
        int[] data) {
        int firstIndexOfLastRowOnPage =
            firstIndexOnPage + rowsPerPage - 1;
        for (int firstIndexInRow = firstIndexOnPage; firstIndexInRow <= firstIndexOfLastRowOnPage; firstIndexInRow++) {
            printRow(firstIndexInRow, lastIndexOnPage, data);
            printStream.println("");
        }
    }
    private void printRow(int firstIndexInRow,
        int lastIndexOnPage,
        int[] data) {
        for (int column = 0; column < columnsPerPage; column++) {
            int index = firstIndexInRow + column * rowsPerPage;
            if (index <= lastIndexOnPage)
                printStream.format("%10d", data[index]);
        }
    }
    private void printPageHeader(String pageHeader,
        int pageNumber) {
        printStream.println(pageHeader + " --- Page " + pageNumber);
        printStream.println("");
    }
    public void setOutput(PrintStream printStream) {
        this.printStream = printStream;
    }
}
package literatePrimes;
import java.util.ArrayList;
public class PrimeGenerator {
    private static int[] primes;
    private static ArrayList < Integer > multiplesOfPrimeFactors;
    protected static int[] generate(int n) {
        primes = new int[n];
        multiplesOfPrimeFactors = new ArrayList < Integer > ();
        set2AsFirstPrime();
        checkOddNumbersForSubsequentPrimes();
        return primes;
    }
    private static void set2AsFirstPrime() {
        primes[0] = 2;
        multiplesOfPrimeFactors.add(2);
    }
    private static void checkOddNumbersForSubsequentPrimes() {
        int primeIndex = 1;
        for (int candidate = 3; primeIndex < primes.length; candidate += 2) {
            if (isPrime(candidate))
                primes[primeIndex++] = candidate;
        }
    }
    private static boolean isPrime(int candidate) {
        if (isLeastRelevantMultipleOfNextLargerPrimeFactor(candidate)) {
            multiplesOfPrimeFactors.add(candidate);
            return false;
        }
        return isNotMultipleOfAnyPreviousPrimeFactor(candidate);
    }
    private static boolean
    isLeastRelevantMultipleOfNextLargerPrimeFactor(int candidate) {
        int nextLargerPrimeFactor = primes[multiplesOfPrimeFactors.size()];
        int leastRelevantMultiple = nextLargerPrimeFactor * nextLargerPrimeFactor;
        return candidate == leastRelevantMultiple;
    }
    private static boolean
    isNotMultipleOfAnyPreviousPrimeFactor(int candidate) {
        for (int n = 1; n < multiplesOfPrimeFactors.size(); n++) {
            if (isMultipleOfNthPrimeFactor(candidate, n))
                return false;
        }
        return true;
    }
    private static boolean
    isMultipleOfNthPrimeFactor(int candidate, int n) {
        return
        candidate == smallestOddNthMultipleNotLessThanCandidate(candidate, n);
    }
    private static int
    smallestOddNthMultipleNotLessThanCandidate(int candidate, int n) {
        int multiple = multiplesOfPrimeFactors.get(n);
        while (multiple < candidate)
            multiple += 2 * primes[n];
        multiplesOfPrimeFactors.set(n, multiple);
        return multiple;
    }
}

코드가 너무 길어졌다고? 뭔가 이상하다고?

길이가 늘어난 이유는 여러 가지다.
1. 리팩터링한 프로그램은 좀 더 길고 서술적인 변수 이름을 사용한다.
2. 리팩터링한 프로그램은 코드에 주석을 추가하는 수단으로 함수 선언과 클래스 선언을 활용한다.
3. 가독성을 높이고자 공백을 추가하고 형식을 맞추었다.
원래 프로그램은 세 가지 책임으로 나눠졌다.
1. PrimePrinter 클래스는 main 함수 하나만 포함하며 실행 환경을 책임진다.
2. RowColumnPagePrinter 클래스는 숫자 목록을 주어진 행과 열에 맞춰 페이지에 출력하는 방법을 안다.
3. PrimeGenerator 클래스는 소수 목록을 생성하는 방법을 안다.

재구현이 아니다!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다시 짜지 않았다.

실제로 두 프로그램을 자세히 살펴보면 알고리즘과 동작 원리가 동일하다는 사실을 눈치채리라.

변경하기 쉬운 클래스

깨끗한 클래스는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변경에 수반하는 위험을 낮춘다. 새 기능을 수정하거나 기존 기능을 변경할 때 건드릴 코드가 최소인 시스템 구조가 바람직하다. 이상적인 시스템이라면 새 기능을 추가할 때 시스템을 확장할 뿐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는 않는다.

변경으로부터 격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우리는 Concrete 클래스와 Abstract 클래스가 있다고 배운다. 구체적인 클래스는 상세한 구현을 포함하며 추상 클래스는 개념을 포함한다고도 배원다. 상세한 구현에 의존하는 클라이언트 클래스는 구현이 바뀌면 위험에 빠진다. 그래서 우리는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사용해 구현이 미치는 영향을 격리한다.

예를 들어 Portfolio클래스를 만든다고 가정하자. 그런데 Portfolio 클래스는 외부 TokyoStockExchange API 를 사용해 포트폴리오 값을 계산한다. 따라서 우리 테스트 코드는 시세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Portfolio 클래스에서 API 를 직접 호출하는 대신 Stock Exchange라는 인터페이스를 생성한 후 메서드 하나를 선언한다.

public interface StockExchange {
	Money currentPrice(String symbol);
}

다음으로 StockExchang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TokyoStockExchange 클래스를 구현한다. 또한 Portfolio 생성자를 구현해 StockExchange참조자를 인수로 받는다.

public Portfolio {
  private StockExchange exchange;
  public Portfolio(StockExchange exchange) {
    this.exchange = exchange;
  }
  // ...
}

이제 TokyoStockExchange 클래스를 흉내내는 테스트용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public class PortfolioTest {
  private FixedStockExchangeStub exchange;
  private Portfolio portfolio;
  @Before
  protected void setUp() throws Exception {
  exchange = new FixedStockExchangeStub();
  exchange.fix("MSFT", 100);
  portfolio = new Portfolio(exchange);
  }
  @Test
  public void GivenFiveMSFTTotalShouldBe500() throws Exception  {
    portfolio.add(5, "MSFT");
    Assert.assertEquals(500, portfolio.value());
  }
}

위와 같은 테스트가 가능할 정도로 시스템의 결합도를 낮추면 유연성과 재사용성도 더욱 높아진다. 결합도가 낮다는 소리는 각 시스템 요소가 다른 요소들로부터 그리고 변경으로부터 잘 격리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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