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9 단위 테스트

Bard·2021년 3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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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오타 지적 환영합니다

애자일과 TDD 덕택에 단위 테스트를 자동화 하는 프로그래머들이 이미 많아졌으며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우리 분야에 테스트를 추가하려고 급하게 서두르는 와중에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제대로 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해야 한다는 좀 더 미묘한 사실을 놓쳐 버렸다.

TDD 법칙 세 가지

TDD가 실제 코드를 짜기 전에 단위 테스트부터 짜라고 요구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으리라. 하지만 이 규칙은 없으리라. 하지만 이 규칙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다음 세 가지 법칙을 살펴보자.

  1.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2.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3.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위 세가지 규칙을 따르면 개발과 테스트가 대략 30초 주기로 묶인다. 테스트 코드와 실제 코드가 함께 나올뿐더러 테스트 코드가 실제 코드보다 불과 몇 초 전에 나온다.

하지만 실제 코드와 맞먹을 정도로 방대한 테스트 코드는 심각한 관리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 유지하기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 못지 않게 중요하다.

테스트 코드는 이류 시민이 아니다. 테스트 코드는 사고와 설계와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 코드 못지 않게 깨끗하게 짜야한다.

테스트는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한다.

테스트는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한다.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면 변경이 쉬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하면 코드를 변경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코드 구조를 개선하는 능력도 떨어진다.

결국 테스트 코드를 잃어버리고 실제 코드도 망가진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

깨끗한 테스트 코드를 만들려면? 세 가지가 필요하다.

  • 가독성
  • 가독성
  • 가독성

어쩌면 가독성은 실제 코드보다 테스트 코드에 더더욱 중요하다. 테스트 코드에서 가독성을 높이려면? 여느 코드와 마찬가지다. 명료성, 단순성, 풍부한 표현력이 필요하다. 테스트 코드는 최소의 표현으로 많은 것을 나타내야 한다.

BUILD - OPERATE - CHECK 패턴이 위와 같은 테스트 구조에 적합하다.

각 테스트는 명확히 세 부분으로 나눠진다.
첫 부분은 테스트 자료를 만든다.
두 번째 부분은 테스트 자료를 조작하며,
세 번째 부분은 조작한 결과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테스트 코드는 본론에 돌입해 진짜 필요한 자료유형과 함수만 사용한다. 그러므로 코드를 읽는 사람은 온갖 잡다하고 세세한 코드에 주눅들고 헷갈릴 필요없이 코드가 수행하는 기능을 재빨리 이해한다.

도메인에 특화된 테스트 언어

다음 코드는 도메인에 특화된 언어, DSL로 테스트 코드를 구현하는 기법을 보여준다.

public void testGetPageHierarchyAsXml() throws Exception {
    makePages("PageOne", "PageOne.ChildOne", "PageTwo");

    submitRequest("root", "type:pages");

    assertResponseIsXML();
    assertResponseContains(
        "<name>PageOne</name>", "<name>PageTwo</name>", "<name>ChildOne</name>"
    );
}
public void testSymbolicLinksAreNotInXmlPageHierarchy() throws Exception {
    WikiPage page = makePage("PageOne");
    makePages("PageOne.ChildOne", "PageTwo");

    addLinkTo(page, "PageTwo", "SymPage");

    submitRequest("root", "type:pages");

    assertResponseIsXML();
    assertResponseContains(
        "<name>PageOne</name>", "<name>PageTwo</name>", "<name>ChildOne</name>"
    );
    assertResponseDoesNotContain("SymPage");
}
public void testGetDataAsXml() throws Exception {
    makePageWithContent("TestPageOne", "test page");

    submitRequest("TestPageOne", "type:data");

    assertResponseIsXML();
    assertResponseContains("test page", "<Test");
}

흔히 쓰는 시스템 조작 API를 사용하는 대신 API 위에다 함수와 유틸리티를 구현한 후 그 함수와 유틸리티를 사용하므로 테스트 코드를 짜기도 읽기도 쉬워진다.

이런 테스트 API는 처음부터 설계된 API가 아니다. 잡다하고 세세한 사항으로 범법된 코드를 계속 리팩터링하다가 진화된 API다. 숙련된 개발자라면 자기 코드를 좀 더 간결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코드로 리팩터링해야 마땅하다.

이중 표준

테스트 API 코드에 적용하는 표준은 실제 표준과 확실히 다르다. 단순하고, 간결하고, 표현력이 풍부해야 하지만, 실제 코드만큼 효율적일 필요는 없다.

@Test
public void turnOnCoolerAndBlowerIfTooHot() throws Exception {
    tooHot();
    assertEquals("hBChl", hw.getState());
}

@Test
public void turnOnHeaterAndBlowerIfTooCold() throws Exception {
    tooCold();
    assertEquals("HBchl", hw.getState());
}

@Test
public void turnOnHiTempAlarmAtThreshold() throws Exception {
    wayTooHot();
    assertEquals("hBCHl", hw.getState());
}

@Test
public void turnOnLoTempAlarmAtThreshold() throws Exception {
    wayTooCold();
    assertEquals("HBchL", hw.getState());
}

위 코드는 getState 함수를 보여준다. 코드가 그리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효율을 높이려면 StringBuffer가 적합하다.

public String getState() {
    String state = "";
    state += heater ? "H" : "h";
    state += blower ? "B" : "b";
    state += cooler ? "C" : "c";
    state += hiTempAlarm ? "H" : "h";
    state += loTempAlarm ? "L" : "l";
    return state;
}

그러나 StringBuffer는 보기에 흉하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확실히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이다. 즉, 컴퓨터 자원과 메모리가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테스트 환경은 자원이 제한적일 가능성이 낮다.

이것이 이중 표준의 본질이다.

실제 환경에서는 절대로 안 되지만 테스트 환경에서는 전혀 문제 없는 방식이 있다.

테스트 당 assert 하나

가혹한 규칙이라 여길지도 모르지만 확실히 장점이 있다. assert 문이 하나인 함수는 결론이 하나라서 코드를 이해하기 쉽고 빠르다.

불행하게도 일부 테스트를 위 규칙에 따라 분리하면 중복되는 코드가 많아진다.
이때 TEMPLATE METHOD 패턴을 사용하면 중복을 제거 할 수 있다. 하지만 역시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단일 assert 문은 훌륭한 지침이다. 그러나 때로는 주저없이 함수 하나에 여러 assert문을 넣을 수도 있다. 단지 assert문의 개수는 최대한 줄여야 좋다는 것이다.

테스트 당 개념 하나

어쩌면 “테스트 함수마다 한 개념만 테스트하라” 는 규칙이 더 낫겠다. 이것저것 잡다한 개념을 연속으로 테스트하는 긴 함수는 피한다.

F.I.R.S.T

깨끗한 테스트는 다음 다섯가지 규칙을 따르는데, 각 규칙에서 첫 글자를 따오면 FIRST가 된다.

  1. Fast : 테스트는 빨라야 한다. 테스트가 느리면 자주 돌릴 엄두를 못 내며, 자주 돌리지 않으면 초반에 문제를 찾아내기 어렵다.
  2. Independent : 각 테스트는 서로 의존하면 안된다. 각 테스트는 독립적으로 그리고 어떤 순서로 실행해도 괜찮아야 한다. 서로에게 의존하면 하나가 실패할때 나머지도 잇달아 실패하므로 원인을 진단하기 어려우며, 후반 테스트가 찾아내야 할 결함이 숨겨진다.
  3. Repeatable : 테스트는 어떤 환경에서도 반복 가능해야 한다. 테스트가 돌아가지 않는 환경이 하나라도 있다면 테스트가 실패한 이유를 둘러댈 변명이 생긴다.
  4. Self-Validating : 테스트는 bool 값으로 결과를 내야 한다. 성공 아니면 실패다. 테스트가 스스로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지 않는다면 판단은 주관적이 되며 지루한 수작업 평가가 필요하게 된다.
  5. Timely : 테스트는 적시에 작성해야 한다. 단위 테스트는 테스트하려는 실제 코드를 구현하기 직전에 구현한다. 실제 코드를 구현한 다음에 테스트 코드를 만들면 실제 코드가 테스트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테스트가 불가능하도록 실제 코드를 설계할지도 모른다.

결론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의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보존하고 강화한다. 그러므로 테스트 코드는 지속적으로 깨끗하게 관리하자. 테스트 API를 구현해 도메인 특화 언어를 만들자. 그러면 그만큼 테스트 코드를 짜기가 쉬워진다.

테스트 코드가 방치되어 망가지면 실제 코드도 망가진다. 테스트 코드를 깨끗하게 유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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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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