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노드의 좌우 서브 트리 높이가 1이상 1이상 차이 나지 않는 트리
케이스 1 : 이진 탐색 트리에 삽입되는 순서 -> 20, 10, 30, 5 (편향 발생 X)
케이스 2. 이진 탐색 트리에 삽입되는 순서 -> 5, 10, 20, 30 (편향 발생)
Balanced Binary Search Tree
노드의 삽입과 삭제가 일어날 때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 트리
대표적으로 AVL트리
, Red-black 트리
노드가 삽입,삭제 될 때 트리의 균형을 체크하고 유지하는 트리
BF(Balance Factor)
: 왼쪽 서브 트리 높이 - 오른쪽 서브 트리 높이
-> 각 노드의 BF를 [-1,0,1]만 가지게 하여 균형 유지
균형이 꺠진 경우
-> BF가 +이면 왼쪽 서브 트리에 이상이 있음
-> BF가 -이면 오른쪽 서브 트리에 이상이 있음
회전 연산
-> 단순 회전 - LL, RR
-> 이중 회전 - LR, RL
회전 1회, 오른쪽 방향으로 회전
회전 1회, 왼쪽 방향으로 회전
회전 2회, RR 회전 후 LL 회전
회전 2회, LL 회전 후 RR 회전
// AVL 트리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class Node{
int key;
int height; // 현재 노드의 높이
Node left;
Node right;
public Node(int key, Node left, Node right) {
this.key = key;
this.height = 0;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
class AVLTree{
Node head;
public int height(Node node){
if(node == null){
return -1;
}
return node.height;
}
public Node rightRotate(Node node){
Node lNode = node.left;
node.left = lNode.right;
lNode.right = node;
node.height = Math.max(height(node.left), height(node.right)) + 1;
lNode.height = Math.max(height(lNode.left), height(lNode.right)) + 1;
return lNode;
}
public Node leftRotate(Node node){
Node rNode = node.right;
node.right = rNode.left;
rNode.left = node;
node.height = Math.max(height(node.left), height(node.right)) + 1;
rNode.height = Math.max(height(rNode.left), height(rNode.right)) + 1;
return rNode;
}
public Node lrRotate(Node node){
node.left = leftRotate(node.left);
return rightRotate(node);
}
public Node rlRotate(Node node){
node.right = rightRotate(node.right);
return leftRotate(node);
}
public int getBalance(Node node){
if(node == null){
return 0;
}
return height(node.left) - height(node.right);
}
public void insert(int key){
this.head = insert(this.head, key);
}
public Node insert(Node node, int key){
if(node == null){
return new Node(key, null, null);
}
if(key < node.key){
node.left = insert(node.left, key);
}else{
node.right = insert(node.right, key);
}
node.height = Math.max(height(node.left), height(node.right)) + 1;
int balance = getBalance(node);
// LL인 경우
if(balance > 1 && key < node.left.key){
return rightRotate(node);
}
// RR인 경우
if(balance < 1 && key > node.right.key){
return leftRotate(node);
}
// LR인 경우
if(balance > 1 && key > node.left.key){
return lrRotate(node);
}
if(balance < 1 && key < node.right.key){
return rlRotate(node);
}
return node;
}
public void levelOrder(Node node){
Queue<Node> queue = new LinkedList<>();
queue.add(node);
while(!queue.isEmpty()){
Node cur = queue.poll();
System.out.print(cur.key + " ");
if(cur.left != null){
queue.offer(cur.left);
}
if(cur.right != null){
queue.offer(cur.right);
}
}
System.out.println();
}
}
public class Practice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VLTree avl = new AVLTree();
avl.insert(30);avl.insert(20);avl.insert(10);
avl.levelOrder(avl.head); // LL
avl.insert(40);avl.insert(50);
avl.levelOrder(avl.head); // RR
avl.insert(5); avl.insert(7);
avl.levelOrder(avl.head); // LR
avl.insert(60);
avl.insert(55);
avl.levelOrder(avl.head); // RL
}
}
class AVLTree2 extends AVLTree{
public void delete(int key){
this.head = delete(this.head, key);
}
public Node delete(Node node, int key){
if(node == null){
return null;
}
if(key < node.key){
node.left = delete(node.left, key);
}else if(key > node.key){
node.right = delete(node.right, key);
}else{
if(node.left == null){
return node.right;
}else if(node.right == null){
return node.left;
}else{
Node predecessor = node;
Node successor = node.left;
while(successor.right != null){
predecessor = successor;
successor = successor.right;
}
predecessor.right = successor.left;
node.key = successor.key;
}
}
// 높이 갱신
node.height = Math.max(height(node.left), height(node.right)) + 1;
int balance = getBalance(node);
//LL
if(balance > 1 && getBalance(node.left) > 0){
return rightRotate(node);
}
//RR
if(balance < - 1 && getBalance(node.right) < 0){
return leftRotate(node);
}
//LR
if(balance > 1 && getBalance(node.left) < 0){
return lrRotate(node);
}
//RL
if(balance < -1 && getBalance(node.right) > 0){
return rlRotate(node);
}
return node;
}
}
조건이 꺠지는 상태에서 Rebalancing
삭제 대상 노드가 black이고, 그자리에 오는 노드가 red인 경우
-> 해당 자리로 오는 red 노드를 black으로 변경
삭제 대상 노드가 black, 그 자리에 오는 노드가 black인 경우
이중 흑색 노드의 형제 노드가 black 이고, 형제의 양쪽 자식 모두 black인 경우
-> 형제 노드를 red로 변경
-> 이중 흑색 노드의 검은색 1개를 부모 노드로 전달
-> 부모가 root가 아닌 이중 흑색 노드가 되면 해당 case 반복 진행
이중 흑색 노드의 형제 노드가 red인 경우
-> 형제 노드를 black으로 변경
-> 부모 노드를 red로 변경
-> 부모 노드를 기준으로 왼쪽으로 회전
-> 그 다음 이중 흑색 case에 따라 반복 진행
이중 흑색 노드의 형제 노드가 black이고, 오른쪽 자식이 red인 경우
-> 부모 노드와 형제 노드의 오른쪽 자식 노드를 검은색으로 변경
-> 부모 노드를 기준으로 왼쪽으로 회전
이중 흑색 노드의 형제 노드가 black이고, 왼쪽 자식이 red인 경우
-> 형제 노드를 red로 변경
-> 형제 노드의 왼쪽 자식 노드를 black으로 변경
-> 형제 노드를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회전
알고리즘 시간 복잡도 -> 둘다 O(logN)
균형 수준 -> AVL 트리가 Red-Black 트리보다 좀 더 엄격하게 균형 잡음
Red-Black 트리는 색으로 구분하는 경우로 인해 회전 수가 감소
실사용시
-> Tree 체계가 잡힌 후, 탐색이 많은 경우에는 AVL 트리가 유리
-> 삽입,삭제가 빈번한 경웬느 Red-Black 트리가 유리
// 비선형 자료구조 - 이진 탐색 트리_3
// Red-Black 트리 - 삽입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class Node {
int key;
int color;
Node left;
Node right;
Node parent;
public Node(int key, int color, Node left, Node right, Node parent) {
this.key = key;
this.color = color;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this.parent = parent;
}
}
class RedBlackTree {
static final int BLACK = 0;
static final int RED = 1;
Node head;
public void insert(int key) {
Node checkNode = null;
if (this.head == null) {
// 처음 헤드는 Black
this.head = new Node(key, BLACK, null, null, null);
} else {
Node cur = this.head;
// 추가할 위치 찾아 추가하는 부분
while (true) {
Node pre = cur;
if (key < cur.key) {
// 왼쪽 자식 노드 쪽으로 추가
cur = cur.left;
if (cur == null) {
// 추가할 때는 우선 Red
pre.left = new Node(key, RED, null, null, pre);
// 추가한 노드를 re-balancing 대상의 노드로 짚어줌
checkNode = pre.left;
break;
}
} else {
cur = cur.right;
if (cur == null) {
pre.right = new Node(key, RED, null, null, pre);
checkNode = pre.right;
break;
}
}
}
// 추가 후 re-balancing
reBalance(checkNode);
}
}
public void reBalance(Node node) {
// 추가한 노드의 부모가 있고 그 부모가 red 일 때 조정 필요
while (node.parent != null && node.parent.color == RED) {
Node sibling = null;
// 부모 노드의 형제 노드 찾기
if (node.parent == node.parent.parent.left) {
sibling = node.parent.parent.right;
} else {
sibling = node.parent.parent.left;
}
// 부모 노드의 형제 노드가 Red 일 때 re-coloring
if (sibling != null && sibling.color == RED) {
// 부모 노드 black 으로 변경
node.parent.color = BLACK;
// 부모 노드의 형제 노드 black 으로 변경
sibling.color = BLACK;
// 부모의 부모 노드는 red 로 변경
node.parent.parent.color = RED;
// 부모 노드가 root 인 경우는 다시 black 으로 바꾸고 break
if (node.parent.parent == this.head) {
node.parent.parent.color = BLACK;
break;
} else { // 부모 노드가 root 가 아닌 경우는 double red 재발생 할 수 있으므로 반복 검사
node = node.parent.parent;
continue;
}
} else { // 부모 노드의 형제 없거나 black 일 때, re-structuring
if (node.parent == node.parent.parent.left) {
// lr case 인 경우 우선 ll case 가 되도록 회전
if (node == node.parent.right) {
node = node.parent;
leftRotate(node);
}
// 부모 노드는 black 으로 변경
node.parent.color = BLACK;
// 부모의 부모 노드는 red 로 변경
node.parent.parent.color = RED;
rightRotate(node.parent.parent);
} else if (node.parent == node.parent.parent.right) {
// rl case 인 경우 rr case 가 되도록 회전
if (node == node.parent.left) {
node = node.parent;
rightRotate(node);
}
node.parent.color = BLACK;
node.parent.parent.color = RED;
leftRotate(node.parent.parent);
}
break;
}
}
}
public void leftRotate(Node node) {
// node 가 head 인 경우 회전 후 head 교체
if (node.parent == null) {
Node rNode = this.head.right;
this.head.right = rNode.left;
rNode.left.parent = this.head;
this.head.parent = rNode;
rNode.left = this.head;
rNode.parent = null;
this.head = rNode;
} else {
// 회전하기 전 자식 노드있는 경우 이동하는 작업
if (node == node.parent.left) {
node.parent.left = node.right;
} else {
node.parent.right = node.right;
}
node.right.parent = node.parent;
node.parent = node.right;
if (node.right.left != null) {
node.right.left.parent = node;
}
node.right = node.right.left;
node.parent.left = node;
}
}
public void rightRotate(Node node) {
// node 가 head 인 경우 회전 후 head 교체
if (node.parent == null) {
Node lNode = this.head.left;
this.head.left = lNode.right;
lNode.right.parent = this.head;
this.head.parent = lNode;
lNode.right = this.head;
lNode.parent = null;
this.head = lNode;
} else {
if (node == node.parent.left)
node.parent.left = node.left;
else
node.parent.right = node.left;
node.left.parent = node.parent;
node.parent = node.left;
if (node.left.right != null)
node.left.right.parent = node;
node.left = node.left.right;
node.parent.right = node;
}
}
public void levelOrder(Node node) {
char[] color = {'B', 'R'};
Queue<Node> queue = new LinkedList();
queue.add(node);
while (!queue.isEmpty()) {
Node cur = queue.poll();
System.out.print("[" + color[cur.color] + "]" + cur.key + " ");
if (cur.left != null) {
queue.offer(cur.left);
}
if (cur.right != null) {
queue.offer(cur.right);
}
}
System.out.println();
}
}
public class Practice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est code
RedBlackTree rbTree = new RedBlackTree();
rbTree.insert(20);
rbTree.insert(10);
rbTree.insert(30);
rbTree.levelOrder(rbTree.head);
rbTree.insert(25);
rbTree.levelOrder(rbTree.head);
rbTree.insert(5);
rbTree.insert(7);
rbTree.levelOrder(rbTree.head);
rbTree.insert(20);
rbTree.levelOrder(rbTree.hea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