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 220918

개뉸·2022년 9월 18일
0

WIL

목록 보기
9/9
post-thumbnail

(우리 웹에서 내가 그린 피카츄 옆모습)

실전프로젝트 3주차 중간발표가 끝났다.

사실상 이번 주에 기능구현을 제대로 진행한 것 같다. 실제로 서버 통신을 한것은
수요일 밤 이었다. 그래서 그랬는지 아주 바빴다. 당장 토요일 중간발표인데 수요일에 연결 테스트 해보고 된것만 확인한것이라 목요일,금요일 새벽까지 있었다.

중복 조회 문제

게시글 조회 하는 페이지 였다. 처음 로딩 할때부터 문제가 발생했다. 아무것도 안뜨더라.
콘솔에서 확인해보니 404 오류와 함께 요청 url 이 API 명세서에서 본적이 없는 요청이 왔다.
아마도 프론트의 문제인것 같다. 새로고침 하면 잘 되었다.
두번째 문제는 여전히 아무것도 안뜨는데 404 오류는 안뜨는 것이었다. 콘솔을 확인해보니 요청이 두번 들어오더라. 첫번째 요청은 정상요청을 해서 응답으로 리스트를 잘 받아왔다. 두번째 요청은 응답에 아무것도 안들어있다. 그러다보니 마지막 응답이 첫번째 응답을 덮어버려서 리스트가 출력이 안되었다. 이 부분도 새로고침을 하다보면 랜덤하게 공백 응답이 첫번째로 오고 정상 응답이 마지막에 와서 리스트 출력이 잘 될때가 있었다.

서버 다운 문제

이게 대체 아직도 무슨 문제인지 모르겠다. 두번 그랬는데 EC2 인스턴스도 정상작동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상하게 ssl 연결을 하면 응답이 없다. 차라리 오류라도 검출되면 검색이라도 해볼텐데 아무런 응답이 없다. 그래서 더 힘들었다.
첫번째때는 기다렸다. 원래 우분투 서버가 가끔 그렇다는 말을 들어서 그냥 컴퓨터 끄고 밥먹고 왔더니 잘 되었다. 참 이상하다. 그런데 https 인증서가 풀려있었다. 뭐 이건 다시 적용해주면 되긴 했는데 이 사태가 도저히 이해가 안갔다.
두번째때는 인스턴스를 완전히 중지했다가 다시 시작했다. 바로 되었다. 아무래도 서버 문제였던것 같다.

gif 컨버팅

급박하게 진행되었던 부분이다. 아직도 식은땀이 난다. 수요일 이었는데 프론트에서 아직 캔버스 기능이 완료되지 않아서 혹시 gif 로 이미지들 합치는건 언제쯤 되시는지 여쭤봤더니 그거 프론트가 하는거냐는 답변이 돌아왔다. 완전 핵심 기능이라서 이거 프론트 기다릴때가 아니라 백에서라도 임시적으로 구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리서칭을 다시 했다. 프로젝트 초반에 백엔드가 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알아본적은 있으나 도저히 찾지 못하고 멘토링때 어디서 이부분을 하는게 좋겠냐는 질문을 던진적이 있는데 보안문제로 프론트에서 하는게 좋다는 답변을 들어서 이후로는 손을 놨었다.
결국 찾기는 했는데 완전 급하게 적용한거라 라이브러리 이해도 못한 것 같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