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 - 좋은 UX를 만드는 요소

Donggu(oo)·2022년 1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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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친화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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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벌집 모형


  •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벌집 모형은 좋은 UX를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7가지 요소를 제시해줌과 동시에, 그래프를 활용하여 UX를 얼마나 고려했는지, 혹은 사용자가 얼마나 좋은 UX를 경험했는지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 사용될 수 있다.

1) 유용성(Useful) : 사용 가능한가?

  • 유용성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목적에 맞는,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를 말한다.

  • 계산기라면 계산을 틀리지 않고 맞는 결괏값이 나오는지, 계산기 본연에 목적에 맞는 기능을 하는지가 중요하지만, 여기에 꼭 목적에 맞지 않는, 비실용적이지만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지도 관련이 있다. 계산기의 디자인은 계산기의 기능 자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심미적 기능을 제공한다고 판단한다.

2) 사용성(Usable) : 사용하기 쉬운가?

  • 사용성은 제품이 본연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하기 쉬운가에 관한 요소다.

  • 기능이 아무리 잘 작동하더라도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렵다면 좋은 UX를 제공하기 어렵다. 가능한 단순하면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 이 요소는 UI 디자인 패턴과도 연관이 깊으며, 자주 쓰이는 패턴들은 사용자들에게도 친숙할 가능성이 높아 사용성을 높여준다.

3) 매력성(Desirable) : 매력적인가?

  • 매력성은 말 그대로 제품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가에 대한 요소다.

  • 단순히 디자인이 보기에 좋은지부터 시작해서, 이미지, 브랜딩 등의 여러 요소들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지가 중요하다.

4) 신뢰성(Credible) : 신뢰할 수 있는가?

  • 신뢰성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다.

  • 결함이 있는 제품을 정상 제품인 것처럼 속여서 판매하거나,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과장하여 홍보한다거나,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유출하는 등 사용자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일이 없어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좋다.

5) 접근성(Accessible) : 접근하기 쉬운가?

  • 접근성은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서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연령자 사용자들을 위한 글자 키우기나 돋보기 기능, 혹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기능 등 누구라도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장치를 구비해 놓는 노력 등이 접근성을 높여준다.

6) 검색 가능성(Findable) : 찾기 쉬운가?

  • 검색 가능성은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다.

  • 웹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 접근하려고 할 때 찾기 힘들다면 좋은 UX를 주기 어렵다.

  • 내비게이션 바, 정보 검색 기능을 넣거나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검색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7) 가치성(Valuable) : 가치를 제공하는가?

  • 가치성은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을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다.

  • 사용자 마다 가치판단기준과 그 정도는 다 다르다. 특정 제품이 접근성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고 해도, 사용자가 접근성을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가치를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는 것것이다.

  • 따라서 가능한 모든 요소를 고르게 고려하는 것이 좋고, 제품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찾아냈다면 그 요소에 집중하는 것도 UX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전략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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