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드 문법] - 스프레드 문법

Donggu(oo)·2022년 12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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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pread 문법

  • ES6에서 도입된 스프레드 문법(전개 문법) ...은 하나로 뭉쳐 있는 여러 값들의 집합을 펼쳐서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으로 만든다.

  • 즉, 스프레드 문법의 결과는 값이 아니다. 이는 스프레드 문법이 피연산자를 연산하여 값을 생성하는 연산자가 아님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프레드 문법의 결과는 변수에 할당할 수 없다.

  •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은 Array, String, Map, Set, DOM 컬랙션(NodeList, HTMLCollection), arguments와 같이 for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는 이터러블에 한정된다.

// ...[1, 2, 3]은 [1, 2, 3]을 개별 요소로 분리한다.
console.log(...[1, 2, 3])  // 1 2 3
// 문자열은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Hello')  // H e l l o
// Map과 Set은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new Map([['a', '1'], ['b', '2']]))  // ['a', '1'] ['b', '2']
console.log(... new Set([1, 2, 3]))  // 1, 2, 3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할 수 없다.
console.log(...{a: 1, b: 2})  // TypeError: Found non-callable @@iterator
//스프레드 문법의 결과는 값이 아니다.
const list = ...[1, 2, 3]  //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1) 함수 호출문의 인수 목록에서 사용하는 경우

  • 주로 배열을 펼쳐서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으로 만든 후 인자로 전달하거나, 배열을 풀어서 각각의 요소로 넣을 때 사용한다.
const arr = [1, 2, 3];

// Math.max 메서드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다.
// Math.max 메서드에 숫자가 아닌 배열을 인수로 전달하면 최대값을 구할 수 없으므로 NaN을 반환한다.
const max = Math.max(arr);  // NaN

//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하여 배열 arr을 1, 2, 3으로 펼쳐서 Math.max에 전달한다.
// Math.max(...[1, 2, 3])은 Math.max(1, 2, 3)과 같다.
const max = Math.max(...arr);  // 3
function sum(x, y, z) {
  return x + y + z;
}

const numbers = [1, 2, 3];

sum(...numbers)  // 6

Rest 파리미터와 스프레드 문법의 차이

  • Rest 파라미터는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기 위해 매개변수 이름 앞에 ...을 붙이는 것이고, 스프레드 문법은 여러 개의 값이 하나로 뭉쳐 있는 배열과 같은 이터러블을 펼쳐서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을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Rest 파라미터와 스프레드 문법은 서로 반대의 개념이다.

2) 배열 리터럴 내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2-1. 배열 합치기

let parts = ['shoulders', 'knees'];
let lyrics = ['head', ...parts, 'and', 'toes'];
// ['head', 'shoulders', 'knees', 'and', 'toes']
let arr1 = [0, 1, 2];
let arr2 = [3, 4, 5];
// spread 문법은 기존 배열을 변경하지 않으므로(immutable), arr1의 값을 바꾸려면 새롭게 할당해야 한다.
arr1 = [...arr1, ...arr2];  // [0, 1, 2, 3, 4, 5]

2-2. 배열 복사

let arr1 = [1, 2, 3];
let arr2 = [...arr1]; // arr1.slice() 와 유사
// spread 문법은 기존 배열을 변경하지 않으므로(immutable), arr2를 수정한다고, arr1이 바뀌지 않는다.

console.log(arr2);  // [1, 2, 3]
arr2.push(4);

// arr1 = [1, 2, 3]
// arr2 = [1, 2, 3, 4]

3)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3-1. 객체 합치기

let obj1 = { foo: 'bar', x: 42 };
let obj2 = { foo: 'baz', y: 13 };

let clonedObj = { ...obj1 };
console.log(clonedObj)  // { foo: 'bar', x: 42 };
let mergedObj = { ...obj1, ...obj2 };
console.log(mergedObj)  // { foo: 'baz', x: 42, y: 13 };

3-2. 객체 복사

const obj1 = {x: 1, y: 2};
const obj2 = {...obj1};

console.log(obj2);  // {x:1, y:2}
console.log(obj1 === obj2)  // 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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