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수명 주기)는 개발과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작업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개발 방법론의 바탕으로서, 개발을 위한 정의,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눈것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활동,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합니다.
개발자는 문제의 유형, 개발 방법에 따라 특정한 생명 주기 모형을 선택하여 사용하거나, 개별적인 새로운 모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생명 주기 모형
폭포수 모델의 특징은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전제하에 각 단계에서 확실하게 진행하여 결과를 검토하고 승인하는 과정을 마친 후에 다음 단계로 이어나가는 방식입니다.
가장 오래되고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모델입니다.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한 단계가 마무리 되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선형 순차적인 모형입니다.
메뉴얼 작성이 필요합니다.
각 단계를 마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나와야합니다.
두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하지 않습니다.
순서
1. 타당성 검토
2. 계획
3. 요구 분석
4. 설계
5. 구현
6. 시험
7. 유지 보수
✔ 언제 사용하나요?
- 요구사항을 합리적으로 이해했을 때 사용합니다.
- 선형적인 방식에서 배포를 통해 통신을 할 때 사용합니다.
- 요구사항이 아주 명확하고 합리적일 때 사용합니다.
프로토타입 모형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파악을 위한 모델입니다. 시제품(Prototype)을 만들어 최종에 완성될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델입니다.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서 만듭니다.
추후 구현 과정에서 사용될 골격이 됩니다.
폭포수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델입니다. (개발이 완료된 후 오류가 발견되는 경우)
순서
1. 요구 수집
2.빠른 설계
3. 프로토타입 구축
4. 고객 평가
5. 조정
6. 구현
폭소수 모형과 프로토타입의 장점을 더하고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델입니다.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서 점진적으로 결과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개발 중에 발생가능한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하여 진행가능하며,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순서
1. 계획 및 정의 / 목표설정(Determine Objective)
- 고객의 요구사항 분석 및 타당성 검토, 프로젝트 수행 여부 결정
- 각 단계에 대한 목표를 수립
- 본 싸이클 안에서 완수되고 새로운 싸이클이 진행되면 변경되는 목표
- 원활한 싸이클 순환을 위해 현실적인 목표 수립 필요
2. 위험 분석(Risk Analysis)
- 프로젝트 진행시 고객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예측되는 위험 사항에 대해 추출
- 위험에 대한 대처 방안을 수립
3. 공학적 개발 및 검증(Development and Test)
- 위험 분석 완료 후 구축하려는 시스템과 개발 환경에 맞는 개발 모델을 선택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프로토타이핑 모델(Prototyping Model) 등 사용 가능
- 선택한 모델의 개발 방법론에 따라 개발 절차가 진행
4. 고객 평가 (1~4 반복)
- 개발과 테스트가 끝난 내용을 고객이 평가하여, 추가 반복에 대한 여부를 결정
- 다음 단계 계획
✔ 장단점
-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모으고 재정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위험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 거대한 규모의 시스템에서 현실적인 접근이 가능합니다.
- 관리가 어렵습니다. (Progress Monitoring)
✔ 나선형 모델은 계획 -> 분석 -> 개발 -> 평가 순으로 나선을 따라 돌듯이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여러번 반복하면서 진행하는 것
Agile(: 민첩한, 기민한), 고객의 요구 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반복하여 개발하는 모델입니다.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합니다. (Rapid and flexible response to change)
스프린트(Sprint)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 반복 주기마다 결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수용합니다. (A time-boxed iterative approach)
개발 주기에는 고객이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합니다. (우선 순위: A prioritized list of product Backlog items)
애자일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 애자일 모형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일정한 개발 주기를 반복하는 것이 핵심이다.
구분 | 폭포수모형 | 애자일 |
---|---|---|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 어려움 | 지속적으로 반영 |
고객과의 의사소통 | 적음 | 지속적 |
테스트 | 마지막에 모든 기능을 테스트 | 반복되는 일정 주기가 끝날 때마다 테스트 진행 |
개발 중심 | 계획, 문서(메뉴얼) | 고객 |
✔ 애자일 모형은 주기마다 생성되는 결과물에 대해 고객의 평과와 요구를 적극 수용한다는 면에서,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진행되는 폭포수 모형과는 대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