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일들의 수행 방법과 이러한 일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준화 한 것이다.
목적은 소프트웨어 생산성과 품질 향상이다.
종류에는 구조적, 정보공학, 객체지향, 컴포넌트 기반, 애자일, 제품 계열 방법론이 있다.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Process)중심의 방법론
✔ 구조적 방법론의 절차
- 요구사항 분석 ➡ 구조적 분석 ➡ 구조적 설계 ➡ 구조적 프로그래밍
정보공학 개발방법론은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Data)중심의 방법론이다.
객체지향 방법론은 현실 세계의 개체(Entity)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Object)로 만들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기계의 부품을 조립하듯이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 객체 지향 방법론의 절차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및 검증 ➡ 인도
컴포넌트 기반(Component Based Design) 방법론은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 컴포넌트(Component): 문서, 소스코드, 파일, 라이브러리 등과 같은 모듈하된 자원으로 재사용 가능하다.
컴포넌트의 재상이 가능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간단하여 확장성 보장
유지 보수 비용 최소화하고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
✔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의 절차
- 개발 준비 ➡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전개 ➡ 인도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하는 방법론이다.
소규모 프로젝트,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하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스크럼, 칸반, 크리스탈 등이 있다.
✔ 애자일 방법론의 절차
- 사용자 스토리 ➡ (계획 ➡ 개발 ➡ 승인 테스트) 반복한다.
- 사용자 스토리: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의미한다.
제품 계열 방법론은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이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적합하다.
제품 계열 방법론은 영역공학, 응용공학으로 나뉜다.
영역공학과 응용공학의 연계를 위해서는 제품의 요구사항, 아키텍처, 조립 생산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