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ux의 상태 정규화(Normalizing State)

이동준·2023년 8월 27일
0

리덕스

목록 보기
4/5
post-custom-banner

상태 정규화(Normalizing State)란?

리덕스의 상태 정규화(Normalizing State)는 리덕스와 같은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에서 복잡한 중첩된 객체 구조 대신에 데이터를 더 단순화한 구조로 변환하는 작업을 말한다. 이렇게 정규화된 상태는 관리하기 쉽다는 이점이 존재하고 성능적으로도 이점을 가져올 수 있다.

왜 해야돼?

const blogPosts = [
    {
        id : "post1",
        author : {username : "user1", name : "User 1"},
        body : "......",
        comments : [
            {
                id : "comment1",
                author : {username : "user2", name : "User 2"},
                comment : ".....",
            },
            {
                id : "comment2",
                author : {username : "user3", name : "User 3"},
                comment : ".....",
            }
        ]    
    },
    {
        id : "post2",
        author : {username : "user2", name : "User 2"},
        body : "......",
        comments : [
            {
                id : "comment3",
                author : {username : "user3", name : "User 3"},
                comment : ".....",
            },
            {
                id : "comment4",
                author : {username : "user1", name : "User 1"},
                comment : ".....",
            },
            {
                id : "comment5",
                author : {username : "user3", name : "User 3"},
                comment : ".....",
            }
        ]    
    }
    // 많이 반복
]

딱 봐도 데이터의 구조가 굉장히 복잡하고 반복되는 구조이다. 이러한 경우 어떤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을까?

  • 데이터의 조각이 여러 군데로 복사될 때 제대로 업데이트 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게 한다.
  • 데이터의 중첩은 리듀서의 로직 또한 중첩되고 복잡해짐을 의미한다. 특히 깊은 곳에 있는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매우 지저분하게 만들 수 있다.
  • 불변데이터의 업데이트는 모든 상위 데이터들이 갱신되어야 하고 새로운 객체 참조는 연결된 UI 컴포넌트를 다시 렌더링하기 때문에, 깊이 중첩된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는 것은 관계없이 UI 컴포넌트까지 데이터 변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강제로 다시 렌더링한다.

이러한 문제점들 때문에 리덕스 스토어에서 중첩되거나 연관된 데이터를 처리할 때에는 스토어를 마치 데이터베이스의 일부인 것처럼 정규화된 형태로 유지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어떻게 해야돼?

정규화의 기본 설계 개념은 이렇다.

  • 상태에서 각 데이터의 타입은 자신의 "테이블"을 가진다.
  • 각 "데이터 테이블"은 항목의 아이디를 키로, 항목들을 값으로 가지는 개별 항목 아이템을 저장해야 한다.
  • 개별 항목에 대한 참조는 항목의 ID를 저장하여 수행해야한다.
  • 배열의 ID는 순서를 나타내야 한다.

이에 따라서 위의 블로그 예제에 상태 구조를 정규화하면 이렇게 표현 가능하다.

{
    posts : {
        byId : {
            "post1" : {
                id : "post1",
                author : "user1",
                body : "......",
                comments : ["comment1", "comment2"]    
            },
            "post2" : {
                id : "post2",
                author : "user2",
                body : "......",
                comments : ["comment3", "comment4", "comment5"]    
            }
        }
        allIds : ["post1", "post2"]
    },
    comments : {
        byId : {
            "comment1" : {
                id : "comment1",
                author : "user2",
                comment : ".....",
            },
            "comment2" : {
                id : "comment2",
                author : "user3",
                comment : ".....",
            },
            "comment3" : {
                id : "comment3",
                author : "user3",
                comment : ".....",
            },
            "comment4" : {
                id : "comment4",
                author : "user1",
                comment : ".....",
            },
            "comment5" : {
                id : "comment5",
                author : "user3",
                comment : ".....",
            },
        },
        allIds : ["comment1", "comment2", "comment3", "commment4", "comment5"]
    },
    users : {
        byId : {
            "user1" : {
                username : "user1",
                name : "User 1",
            }
            "user2" : {
                username : "user2",
                name : "User 2",
            }
            "user3" : {
                username : "user3",
                name : "User 3",
            }
        },
        allIds : ["user1", "user2", "user3"]
    }
}

전체적으로 평탄해졌고, 기존 중첩된 형태에 비해 몇가지 측면에서 개선되었다.

  • 각 항목이 하나의 위치만 정의하므로 아이템이 업데이트 되더라도 여러 위치를 바꾸지 않아도 된다.
  • 리듀서 로직이 깊게 중첩된 데이터를 관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더 간단해진다.
  • 주어진 항목을 검색하거나 업데이트하는 로직이 매우 간단하고 일관성이 있다. 항목의 타입과 ID만 주어지면 다른 객체를 찾지 않고 몇 단계로 쉽게 찾을 수 있다.
  • 데이터 타입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댓글의 텍스트를 변경하는 것과 같은 업데이트가 트리의 "comments > byId > comment" 부분의 새로운 복사본만을 필요로 한다. 이는 보통 데이터 변경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한 UI의 부분이 적다는 것을 의마한다. 반면 원래의 중첩된 모양에서는 댓글 객체, 부모 포스트 객체, 모든 포스트 객체 배열의 업데이트가 필요하고 이는 아마 UI안의 모든 포스트 컴포넌트와 댓글 컴포넌트를 다시 렌더링 할 것이다.

상태에서 정규화된 데이터 구성하기

전형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아마 관계있는 데이터와 그렇지 않은 데이터가 공존할 것이다. 다른 데이터 타입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이 정확히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지만 이 중 하나는 관계있는 "테이블"을 "entities"와 같은 일반적인 부모 키 아래에 넣는 패턴이다.

{
    simpleDomainData1: {....},
    simpleDomainData2: {....}
    entities : {
        entityType1 : {....},
        entityType2 : {....}
    }
    ui : {
        uiSection1 : {....},
        uiSection2 : {....}
    }
}

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확장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수정이 일어나는 애플리케이션에는 두 가지 상태 "테이블"을 유지하고 싶을 것이다. "현재"항목 값과 "진행단계" 항목 값이다. 항목이 편집될 때, 이 값은 "진행단계"로 복사되고 이를 업데이트하는 액션은 "진행단계"에 복사될 것이다. 이는 UI의 다른 부분이 원래 버전을 참조하는 동안 해당 데이터로 편집 폼을 제어할 수 있다. 편집 폼을 "재지정"하는 것은 그저 "진행단계"의 항목을 지우고 "현재"섹션의 이전 데이터를 "진행단계"로 다시 복사하기만 하면 된다. 편집을 "적용"하는 동안 "진행단계"섹션의 값을 "현재"섹션으로 복사해야한다.

관계와 테이블

우리는 리덕스 스토어를 "데이터베이스"의 부분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많은 이론들이 여기에 또한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대다(many-to-many) 관계를 가질 수 있고, 항목에 해당하는 아이디를 중간 테이블에 저장해서 모델링 할 수 있다. ("table join" 이나 "associative table") 이처럼 우리는 실제 테이블에서 사용한 것과 같이 'byId'혹은 'allIds'를 사용한다:

{
    entities: {
        authors : { byId : {}, allIds : [] },
        books : { byId : {}, allIds : [] },
        authorBook : {
            byId : {
                1 : {
                    id : 1,
                    authorId : 5,
                    bookId : 22
                },
                2 : {
                    id : 2,
                    authorId : 5,
                    bookId : 15,
                }
                3 : {
                    id : 3,
                    authorId : 42,
                    bookId : 12
                }
            },
            allIds : [1, 2, 3]

        }
    }
}

"특정 작가의 모든 책 조회"와 같은 작업은 조인 테이블에 대해 단일 루프로 처리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의 일반적인 데이터양과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속도를 고려했을 때, 이런 종류의 작업은 대부분의 케이스에 대해 충분히 빠른 성능을 가진다.

중첩된 데이터 정규화

API는 빈번히 데이터를 중첩해서 돌려보내기 때문에 데이터는 상태 트리에 넣기 전에 정규화된 모양으로 바꿔야 한다. Normalizr는 이 작업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다. 스키마 타입과 관계를 정의할 수 있다. 스키마와 데이터 응답을 Normalizr에게 주면 정규화된 응답을 출력한다. 이 출력은 액션에 포함될 수 있으며 스토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다.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