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한 눈에 보기 : https://velog.io/@dongwan999/LIST

Rx4 - RxJava 정리글

취업을 하게 됐다. 출근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프로젝트에서 RxJava가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사를 앞두고 있는 월요일, 바쁘지만 공부를 미리 해두고 싶다. RxJava에 대해서 더이상 글을 쪼개지 않고 최대한 이 글에서 마무리를 지어 보고 싶다.이벤트가

2022년 1월 1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Rx3 - Rx와 LiveData의 관계

LiveData 는 STREAM 이 아니지만 RxJava에서는 모든 것(말 그대로 모든 것)이 STREAM 입니다.LiveData는 관찰 가능한 데이터 홀더 클래스입니다. 일반 옵저버블과 달리 LiveData는 수명 주기를 인식합니다. 즉, 활동, 조각 또는 서비스와

2021년 12월 2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Rx2 - Coroutine Flow

저번 시간에 Rx 라이브러리, 즉 reactive programming을 하는 이유를 알아봤다. RxJava에 대해 공부를 하던 중 눈에 띄는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Coroutine Flow이다. Coroutine은 비동기 작업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li

2021년 12월 2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Rx1 - Reactive Programming(Rx)

명령형 프로그래밍은 말 그대로 명령하는 것이다. 지금 반응형 프로그래밍에 대해 여러 예제와 정보들을 찾아다녔는데, 반응형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사람은 지금까지 명령형 프로그래밍을 해왔다고 이해해도 되겠다. 명령형 프로그래밍은 컴퓨터한테 명령하는 프로그래밍이다. 어이 없는

2021년 12월 2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2021 김동완 가장 어워드

올 한해를 되돌아보자.앱 출시 버튼 누른 날단연코 이 순간이지. 기말고사 시즌이 시작되기 전까지 마무리하고 싶었기에 한 달을 꼬박 밤샜다. 출시하기 전에는 이 정도면 충분하지!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막상 출시하니까 '더 해볼 걸..'라는 생각이 몰려 왔다. 일단 뭐.

2021년 12월 2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2021년을 마무리하며

2021년이 끝났다.마지막일지도 모르는 대학교 기말고사 역시 끝이 났다.오늘은 개발자가 되기 위한 나의 2021년을 되돌아 보는 글을 써볼 것이다.시작은 2020년 말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시작은 아이디어였다. 나는 아이디어 상상을 좋아한다. 평소 생각이 많다. 물론

2021년 12월 2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자료구조 복습

자료구조란 일련의 동일한 타입의 데이터를 정돈하여 저장한 구성체이다. 데이터를 정돈하는 목적이 무엇일까? 프로그래밍의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는 '데이터'를 다루는 것이다. 프로그래밍은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다루어(탐색, 삽입, 삭제 등의 연산) 유의미한 정보를 생

2021년 12월 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14. 감사합니다. 사전 출시 보고서

이전에 인앱 리뷰 기능 테스트를 위해 내부 테스트 트랙 출시를 진행했다. 이후 플레이 콘솔의 대시보드에서 한 알림을 발견했다.사전 출시 보고서에서 앱 문제 발견됨파이어베이스 또는 플레이 콘솔에서 앱에 문제가 있으면 알려주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다. 플레이 콘솔의 경우

2021년 12월 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13. 내부 테스트 트랙 출시

인앱 리뷰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문서를 기웃거리다가 인앱 리뷰 테스트라는 공식 문서를 발견했다. 인앱 리뷰와 같은 경우 실제 플레이스토어에 리뷰가 달리는 과정이기 때문에, 해당 코드가 잘 실행되는지 확실히 알 길이 없었다. 따라서 해당 글은 나에게 도움이 되었다. 인앱

2021년 12월 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12. 제품화 경험 후기와 앞으로의 계획

근 한 달 간을 프로젝트에 매달려 보냈다. 결과물은 어떨까. 생각했던만큼 양적으로 풍성한 결과가 나오진 않았다. 노트에 필기를 정리할 때를 생각해보자. 초반에는 별다른 생각이 들지 않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현재 필기의 전체적인 형태가 눈에 들어오고 아쉬운 부분

2021년 12월 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11. 첫 배포. Play Console

지금까지 앱 출시를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면 출시 시점에 직면할 것이다.필자도 그러하다. 물론 결과물은 그닥 퀄리티가 좋은 편은 아니었지만, 프로토 타입 수준까진 도달했다고 생각했다. 이렇게 앱 출시에 있어 다사다난한 여정이 시작됐다. 그 여정은으로부터 시작된다. &lt

2021년 11월 3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10. 궁금했던 것들 4편(2) - Android Memory Leak

현재 앱에서 Memory Leak이 발생하는 상황이나 기준에 대해 알기 위해 궁금했던 것들 4편(1) - Garbage Collection에서 JVM Garbage Collection에 대해 다뤘다. 필자는 왜 GC를 다뤘을까?우선, 불필요한 메모리가 해제되지 않아 성

2021년 11월 2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9. 궁금했던 것들 4편(1) - Garbage Collection

Memory Leak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저번에 작성한 궁금했던 것들 2편 - 바인딩 클래스와 생명 주기에서 '프래그먼트에서 바인딩 클래스 인스턴스를 정리해줘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공부했다. 문서를 보며 개발을 진행하지만, 해당 이유를 알기 전까진 인스턴스

2021년 11월 2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8. 궁금했던 것들 3편 - ViewModel LifeCycle

이번엔 MVVM의 ViewModel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해 볼 예정이다. MVVM에 관한 사항은 해당 글에서 설명한 바가 있다. 잘 모른다면 한 번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MVVM을 안드로이드 문서에서는 Clean Architecture라는 이름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

2021년 11월 2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7. 궁금했던 것들 2편 - 바인딩 클래스와생명 주기

궁금했던 것 2편이다. 오늘은 궁금했던 것들 1편 - View Binding의 성능 향상 글의 연장선상에 있는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View Binding에 관련된 얘기다. View Binding에 대한 설명은 위의 글에서 설명해놓았으니 궁금하다면 보고 오자.View

2021년 11월 2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6. 궁금했던 것들 1편 - View Binding의 성능 향상

현재 '반성 식탁' 시리즈를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기들을 작성 중이다. MVVM, Firebase, Coroutine, Github, 프로젝트에 있어 비중이 높은 파트들이었다. 다음으로 어떤 글을 작성할까 고민을 해봤는데, 자잘한 개발 요소들을 글로 다시 담아내봤자

2021년 11월 2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5. 깔끔한 협업의 시작. Github

협업해요

2021년 11월 2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4. 편하게 남김없이. Coroutine

일전에 Coroutine에 대해 글을 작성했다.그럼에도 불구해도 이번에 글을 다시 쓰게 된 계기가 있다.Coroutine을 두리뭉술하겐 알았으나 구체적인 사용법을 몰라서 삽을 좀 팠다.하여간, 이번 프로젝트에서 Coroutine을 많이 사용했다. ViewModel 클래

2021년 11월 2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3. 무료로 즐겨요, Firebase

필자는 프로젝트를 기획하면서 다음과 같은 기능 구현이 필요해졌다.로그인유저 정보 저장피드 글 작성등등즉, 필자에겐 데이터를 저장, 관리할 서버가 필요해졌다는 것이다.개인 서버 구축 방법을 찾아보자.서버를 구축할 필요가 없다. GCP의 Firestore를 사용하면되기 때

2021년 11월 2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2. 구현해보고 설명하는 MVVM

초보 전용

2021년 11월 18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