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과 행위가 정의된 객체들의 모임을 파악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협력)유연하고 변경에 용이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특징캡슐화상속성추상화다형성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단순, 유연해짐 ex.연극에서 배역에 따라 배우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인터페이스역할
jsp 같이 서버에서 동적으로 HTML의 정보를 렌더링하기 위함타임리프는 HTML 태그를 유지한 상태태그의 속성으로 타임리프 문법을 적용HTML을 직접 열어도 브라우저가 속성을 인식하지 못한 상태로 태그를 유지하며 열림기본적으로 이스케이프 th:text는 이스케이프 처
메세지를 다양한 곳에서 활용하기 위해 미리 등록해 두는 것스프링에서 메세지 관리를 제공하는 MessageSource 인터페이스 활용메세지 관리 파일MessageSource의 구현체(ResourceBundleMessageSource)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스프링 부트 사용
컨트롤러의 중요한 역할은 http 요청이 정상적인지 검증클라이언트 검증은 조작할 수 있으므로 보안에 취약서버 검정은 고객 사용성이 부족둘 다, 필요GET방식으로 등록 폼을 요청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고 포스트방식으로 요청데이터 형식이 올바르지 않음(검증 실패)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