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code_java_study_week5

김경민·2023년 2월 16일
0

jscode

목록 보기
6/8

이번 스터디 시간에는 클래스에 대한 개념을 다시 한번 공부할 수 있었다.
자바를 배우는 사람들은 한 번씩 다 들어봤을 것이다. 자바에서는 클래스가 제일 중요하다고. 클래스가 자바를 배우는 이유라고.
그렇기에 클래스를 공부하는 것에 있어서 다른 파트보다 조금 더 심도있게 봤었는데, 피부에 와닿지 않는 내용들이 많아서 클래스를 공부하다가 자바를 자연스럽게 손에서 놓게 되었다.
이번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클래스 개념이라도 잘 익혀놓자는 마음가짐으로 신청하게 되었는데, 오늘 스터디 시간을 통해서 클래스를 전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게되서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한다.

내가 클래스를 배우면서 잘 몰랐던 부분은
1. 생성자.
2. getter & setter
부분이다.
필드값, 메소드, 접근 제한자 등등은 예전에 개인적으로 자바를 공부했을 때 어느정도 이해가 됐었는데, 위에 나타낸 두 가지의 개념은 도저히 몰랐었다.
이번 클래스 시간에는 이 두 가지의 개념을 잘 익힐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

  1. 생성자.
    클래스를 생성하면 필드값으로 초기값을 설정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인스턴스를 생성하는데, 인스턴스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프로그래밍의 관점에서 보면 버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최초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를 활용해서 필수적인 정보들을 기입할 수 있어야 한다.
    ex)
public Car(String name, int speed) {
  	}

위의 코드가 생성자의 기본 형식이 되는 것인데, 내가 예전에 자바를 공부했을 때는
(String name, int speed)를 왜 넣어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아서 답답했다.
괄호 안에 값을 넣는 이유는, 인스턴스를 활용할 때 필수적인 정보들을 기입하기 위해서 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getter & setter
    어떤 정보를 조회할 때는 getter 함수를 사용하고, 특정 정보를 수정할 때는 setter 함수를 사용한다.
    메소드 개념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굳이 getter & setter 함수를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이해를 하지 못했는데, 위에 짧게 설명한 것처럼 특정 상황이 되었을 때 사용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개념은 어느정도 정립이 되었으니, 다시 연습문제와 주차별 미션을 풀고 다음 글에서는 코드 피드백을 받고 싶다.

profile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위해 오늘도 한걸음!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2월 20일

개념을 다시 잡으셨다니 정말 다행이네요😄👍 다시 연습문제랑 주차별 미션 풀어서 블로그 올려주시면 제가 피드백 해드리러 가겠습니다ㅎㅎㅎ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 남겨주시구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