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주차] 2024-10-22 DM: 웹개발 용어 정리

DoyleHWorks·2024년 10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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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 Daily Mission
웹개발 용어 정리: 중학생도 알아들을 수 있게 쉽게 정리해보기


웹개발 용어 정리

1. 서버(Server) vs. 클라이언트(Client)

  • 서버: 정보를 저장하고, 요청이 오면 그 정보를 제공하는 컴퓨터나 프로그램. 예를 들어, 우리가 인터넷에서 영상을 보거나 글을 읽으려 할 때, 그 데이터를 주는 곳이 바로 서버이다.
  • 클라이언트: 서버에 정보를 요청하는 쪽. 우리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크롬, 사파리 등)가 클라이언트의 한 예시이다. 우리가 웹사이트를 보고 싶을 때, 브라우저가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서버는 그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식이다.

2. 프론트엔드 (Front-end) vs. 백엔드 (Back-end)

  • 프론트엔드: 웹사이트에서 눈으로 보이는 부분을 만드는 개발이다. 버튼이나 글씨, 이미지 등 우리가 직접 보는 것들. '화면'을 구성하는 역할.
  • 백엔드: 우리가 보지 못하는, 뒤에서 작동하는 부분을 만드는 개발이다. 웹사이트에 필요한 데이터 관리, 로그인 기능, 서버와의 통신 같은 역할을 맡는다.

3. 풀스택(Full-Stack)

  • 풀스택: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모두 할 수 있는 개발자를 말한다. 즉, 웹사이트의 화면을 만드는 것부터 서버까지 모든 부분을 다룰 수 있는 사람이다.

4. 프레임워크(Framework)

  •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을 만들 때, 기본적으로 갖춰진 틀. 마치 레고 블록처럼 이미 만들어진 부품들이 있어서, 그걸 활용해 빠르게 웹사이트나 앱을 만들 수 있다.

5. 라이브러리(Library)

  • 라이브러리: 자주 쓰는 코드들을 미리 모아둔 도구이다. 필요한 기능을 할 때마다 직접 다 코딩하지 않고, 이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쓰면 돼요. 예를 들어, 복잡한 계산을 쉽게 해주는 계산기 같은 것.

6. 플러그인(Plug-in)

  • 플러그인: 프로그램에 추가 기능을 더해주는 도구이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에서 광고를 차단하는 기능을 더하고 싶으면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처럼, 이미 있는 프로그램에 새로운 기능을 쉽게 추가하는 역할을 한다.

7. 미들웨어(Middleware)

  • 미들웨어: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일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중간다리 역할. 이게 있으면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더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다.

8.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

  • 마크업 언어: 웹페이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로, 문서나 데이터를 구조화할 때 사용한다. 가장 유명한 게 HTML이라는 언어이다. 이 언어로 웹사이트의 제목, 본문, 이미지 등을 어떻게 배치할지 정한다.

9. 버그(Bug)

  • 버그: 프로그램이 원래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고 이상하게 동작하는 문제이다. 예를 들어, 버튼을 눌렀는데 엉뚱한 화면이 뜨는 것처럼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는 걸 버그라고 한다.

10. 에러(Error)

  • 에러: 프로그램이 뭔가 잘못돼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 예를 들어, 나눗셈에서 0으로 나누면 프로그램이 멈추는 것처럼, 프로그램이 알아서 해결하지 못하고 멈추는 일이 에러이다.

11. 예외(Exception) 처리

  • 예외 처리: 프로그램이 에러가 나서 멈추지 않도록 그 상황을 미리 대비해주는 것. 예를 들어, 숫자가 아닌 글자를 입력했을 때도 프로그램이 멈추지 않고 "숫자를 입력하세요"라는 메시지를 띄우는 것.

12. 트래픽(Traffic)

  • 트래픽: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고 있는지, 또는 얼마나 많은 데이터가 오가는지를 뜻한다. 트래픽이 많으면 서버에 부담이 커져서 웹사이트가 느려지거나 멈출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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