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청약점수계산 페이지 제작 회고

옴니긔·2022년 7월 9일
0

회고

목록 보기
1/1

1. 만들게 된 계기

20대 초반이지만 부동산에 관심이 많다.

부동산에 관심이 많다보니
청약 관련해서 점수를 좀 매겨주는 사이트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다른 사람들도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더라
청약점수 계산법은 if문 코드를 보는 기분이다.
가지가 엄청 뻗어나가는데
이래서 설문조사 방식과는 다르게 코드를 제작하게 되었다.

2. 타입스크립트

구글에서 타입스크립트가 메인 언어가 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이후 타입스크립트 관련 책을 구매해 공부를 하다 보니 이걸 활용해서
세상에 도움이 되는 무언가를 만들고싶어졌다!

3. 깨달은 것들

  1. Redux, mobX의 필요성
    컴포넌트를 가지처럼 뻗어나가게 만들다 보니 Props관리가 굉장히 반복노동이 되어버렸다.
    Props를 관리해주는 위와 같은 모듈을 사용할줄 알았다면 이라는 아쉬움이 들면서 배움의 필요성을 느꼈다.
  1. typescript 주니어
    velog에 너는 전혀 타입하지 않아 라는 글을 본적이 있었는데
    굉장히 내 마음에 정곡을 찔렀다.
    나는 타입스크립트를 100%활용하지 못했던것 같아 아쉬움이 있다.
    내가 지정한 데이터 타입을 남에게 보여주기 쉬운 정도로만 사용한것 같아 아쉽다.
    Type이나 interface등 많은 예제들을 보고 공부를 한 이후에 더 발전하는 내가 되어야 겠다.
    그리고 any를 너무 많이 썼다 ㅠ
  1. 아직 많이 부족한 주니어 개발자라는 것
    너무 당연한가 싶지만 한번더 나를 울리게 만들었다

4. 의미부여

  1. 이걸 만들면서 엄청 힘들었던건 아니다.
    하지만
    나는 현재 군 복무중이다.

사지방에서 코드펜이랑 네이버 메일로 백업하면서 하나하나 만들었다는 것에 나름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다.

  1. 타입스크립트 활용
    100%활용을 해내진 못했지만
    혼자서 마음먹고 해냈고.
    앞으로 어떤식으로 발전하면 될지 가닥을 잡았다고 생각한다.
  1. 완성
    솔직히 완성도가 낮긴 하다.
    하지만 솔로 작품이고 제한된 환경, 제한된 시간에
    완성했고 주위 지인에게 실제로 알려줬더니 되게 고마워해서
    뿌듯했다.
    다시보니 날 맞춰준것 같다.

사이트 링크
(뭔가 에러가 있는지 특정 안드로이드 기기는 안된다고 한다.)
테스트를 v40으로 했는데 난 잘 되더라..

사용한 것들은 React(typescript), netlify(서버) 이정도 있는듯 하다.

어찌되었건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고맙다. ㅎ

이상.

profile
나는 좋은 개발자인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