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부스트캠프 5기 챌린지 합격 후기

이호영·2020년 7월 19일
2
post-thumbnail

이전에 프로그래머스 썸머코딩은 4개의 회사에서 2회사는 서류 탈락했고 1회사는 서류합격했지만 이후 연락이 오지 않았고 나머지 한 회사는 서류도 끝까지 읽지 않아서 끝나게 되었다.
그래서 내가 짯던 코드에 대해 피드백은 하나도 받지 못했다.


글을 적기에 앞서 미래에 부스트캠프를 준비하면서 우연히 내 블로그에 들어온 사람들을 위해 가장 궁금할 것을 미리 말하자면 "합격 기준은 그 누구도 모른다." 입니다.


🏢 취업준비를 하면서

부스트 캠프를 알계된 계기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준비를 하면서부터 내가 부족한 것이 눈에 뜨이게 되었다. 그래서 여러가지로 혼자 공부를 하면서 부스트 코스에 관해 알게 되었다. 부스트 코스는 무료 인강인데 원한다면 과제에 대한 코드리뷰를 유료로 받을 수 있다. 나중에 들어보기 위해 미리 신청은 해놓았는데 막상 다른 공부를 하느라 듣지 않았는데 부스트 코스에 등록해서인지 부스트 캠프에 관해 메일이 왔다.

코로나로 인해 부스트 캠프가 달라졌다

이번 부스트 캠프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면접 없이 코딩테스트 1차, 2차만 진행한다. 그래서 경쟁률도 높을것 같았고 서류가 중요할거라고 생각했다. 내 빈약한 스펙을 적었고 취업준비하며 만든 포트폴리오를 그냥 그대로 냈다. 그 중에 자소서를 꽤 노력해서 썻다. 자소서에는 내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잘 녹였던 것 같다.

📗 1차 코딩테스트

🤐 왜이렇게 쉽지?

1차 테스트는 그냥 평소에 프로그래머스나 백준에서 문제 풀던거 같이 그냥 문제 던져 주고 시간 내에 풀어라라고 진행했다. 그래서 첫 문제보고 '꽤 쉽게 나왔네?' 라고 생각하고 바로 유튜브를 틀었다. 그래서 유튜브로 코미디빅리그 켜놓고 문제를 풀었다. 2문제가 출제되었는데 하나는 알고리즘 하나는 구현 이런식이었던것 같다.

😭 조졌다..

문제를 쉽게 풀어서 내고 (검토는 꽤 오랜시간 했다) 카카오 오픈채팅방이 있길래 들어가봤다. 역시나 코딩테스트가 끝난 직후라 문제에 대해 많은 대화가 오고갔다. 그러면서 내가 잘못 풀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두 문제다 구현에 문제가 있었던 건 아니지만 시간복잡도로 인해 제한 시간이 빡빡하게 잡혀있다면 틀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그 오픈 채팅방에서 1차 결과가 나올때까지 기도하며 눈팅했다.

🙄 1차 합?

1차 결과가 발표되고 그 채팅방은 혼돈 그 자체였다. 1차와 2차 사이 기간이 7일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코딩테스트 정확성, 효율성 점수 기준으로 다 잘라낼줄 알았다. 그런데 내가 합격했고 합격자들 사이에서 나는 0개 풀었는데 합격했고 1개 풀었는데 합격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2문제 다 풀었는데 불합격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나왔다. 나는 1차때 여파로 인해 알고리즘 공부를 더 많이해야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혼돈을 조금 지켜보다가 채팅방을 나왔다.

📘 2차 코딩테스트

🏠역시 2차부턴 다르다


2차는 화상캠을 준비해야 했다. 커넥트 재단에서 얘기하기로는 1차와 동일하지만 대리시험, 컨닝과 같은 행위를 방지해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캠을 사용한다고 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인터넷 검색은 가능했다. 그런데 캠을 사용하는건 문제가 안되는데 내 방은 엄청나게 지저분하다. 아무리 그래도 이 지저분한 것을 보여주기는 그랬다. (혼돈 속 질서라는 말처럼 쓰레기가 많은 것이 아니라 내가 사용하는 물건들이 바깥에 위치해 있는거다) 게다가 책상도 좁은데 모니터는 두개를 사용하고, 노트북을 이용해 캠을 사용하려면 모니터까지 다 내려야 했다. 모니터 암을 사용한 모니터 하나는 해체하지 않고 선을 다 빼고 내 시선 바깥으로 돌렸다. 그리고 시험 전 내 주변을 확인시켜주는 단계에 그걸 캠에 담았다.

😮 뭐지.. 또 할만하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2문제가 출제되었고 1차와 유사하게 출제되었다. 난이도는 아마 사람마다 느끼기에 달랐겟지만 알고리즘 공부를 안한 사람은 2차가 더 어려웠다고 느꼈을거다. 나는 문제 풀면서 1차때 그 과오를 또 범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서 문제 하나하나를 꼼꼼히 읽고 알고리즘 보다는 구현 능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인것 같아서 테스트케이스를 많이 추가해서 검증했다. 문제에 대해 내가 푼걸 말하고 싶지만 문제가 너무 드러나기 때문에 많이 적지는 않겠다.

🎁 합격자 발표


원래는 7월 20일날 합격자 발표가 나오기로 되어있었지만 그보다 일찍나왔다. 친구랑 놀러갔다가 오는 길에 메일을 보냈다는 문자를 받고 두근 거리며 메일함에 들어갔더니 합격했다는 메일이 도착했다! 바로 등록을 했고 등록하면서 보니 부스트 캠프를 진행할때 필요한 키트를 보내준다는데 어떤걸 보내줄지 기대된다. 😀

profile
안녕하세요!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7월 20일

축하드립니다!! 저도 합격했는데 같이 열심히 해봐요ㅎㅎ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5월 5일

글 잘 읽었습니다 ㅎㅎ 저는 이번 년도 부캠을 준비해보려고 하는데 혹시 코테 어떤 언어로 응시하셨나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