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lection] 코드스테이츠 블록체인 개발자교육 11주차 후기

hskim_·2022년 5월 15일
0
post-thumbnail

11주차를 마치며..

한 주가 정신없이 흘러갔다. 블록체인의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는데 시간을 쏟다보니 마치 대학교 시절 전공 공부를 하는 것만 같다. 지루함과의 싸움.. 그러다보니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생겼다. 블록체인의 모든 이론 개념을 이해하고 넘어가면야 당연히 도움이 되겠지만,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끝까지 잡고 늘어지다 시간을 낭비할 바에야 실제 나 스스로가 판단했을 때, 실제 코딩에 필요한 어휘라고 생각되는 부분까지만 학습 후, 남은 시간에 react와 알고리즘 공부에 매진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다. 또한 나름대로 이번주 페어로 만난 분께서 정리 스타일이 나와 잘 맞아 빠르게 스킵할 부분과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을 구분하며 진행하는 것이 편하다는 생각으로 가득한 한 주였다.

react 고양이 짤방 만들기

2주 전에 구매한 인프런 react로 고양이 짤방 만들기 수업을 모두 수강하였다. 결과만 놓고 말하자면 만족이다. 코드스테이츠를 욕하고싶은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코드스테이츠에서 진행되어온 react부분 스프린트는 왜 이런 구성과 이런 문법을 사용해야하는지에 대해 전혀 생각할 시간도 없이 문제 풀이, 제출, 다음날 공부만을 진행해왔을 뿐이었다. 그러나 이번 고양이 짤방 수업을 통해 그간 진행해온 스프린트의 이유를 늦게나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다음주부터 개인적으로 목업 작성과 간단한 나만의 짤방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알고리즘 학습

이번주는 정렬에 대해서 공부하였다. 우선 sort 메소드의 동작 매커니즘을 둘러보았는데, 왜 알고리즘 문제에서 정렬을 요구할 때, sort 메소드를 우회한 알고리즘 방법을 요구하는지 완벽히 이해할 수 있는 하루였다.. 정렬을 위해 너무나도 불필요한 탐색을 진행해야만 했다. 하지만, 이런 이해로는 부족하다... 알고리즘에 있어서 몇가지 키워드가 존재하는데, 매번 볼때마다 새롭다. 특히나 DFS와 BFS.. 그리고 시간복잡도 계산 방법에 대해서도 공부해봐야할 듯 하다.

luna의 붕괴..

이번주는 정말이지 너무나도 다사다난한 한 주였다. 내가 공부하고 있는 시장이 무너지는 것만 같았던 한 주 였다. 내가 자산을 부풀리기만을 위해 들어온 시장이 아니었기에 그만큼 더 충격이었다. 그러나 발견한 점도 있었다. 나는 luna 붕괴 사태가 일어나기 전까지, luna의 시스템이 얼마나 터무니없는 시스템이었는지 알지 못했다. 이는 나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 대부분 사람들이 그랬다. 그리고 그 터무니없는 시스템을 간파하고있는 세력은 luna를 붕괴시켰다. 나는 시장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하다. 스테이블 코인부터, 디파이, nft, dao 등등 큰 그림에서만 이해하고 있을뿐 실제 그 시장이 굴러가는 시스템은 깊게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시간이 된다면 이러한 대표적인 시스템을 하나하나 훑어보며 블로깅 해보는 기회를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profile
열심히, 꾸준히, 그리고 정확히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