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개론] 소프트웨어의 역사

parkheeddong·2023년 3월 6일
0

컴퓨터개론

목록 보기
4/5

➡️ First Generation of Software (1950년대)

기계어 (machine language)

컴퓨터 프로그램은 1과 0, 즉 이진법으로 쓰여졌다.

어셈블리어

프로그램은 니모닉(mnemonics)으로 쓰여졌고, 이후 기계어로 번역되었다.

프로그래머의 변화

프로그래머는 두 그룹- application programmer와 system programmer로 분류되게 되었다.

➡️ Second Generation of Software (1960년대 초반)

하이레벨 언어의 개발

fortan, cobol, lisp, linker, loader 등 보다 하이레벨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개발되었다.

➡️ Third Generation of Software (1960년대 후반)

시스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운영을 관리하는 '운영체제'가 개발되었다. 운영체제는 time sharing 등의 일을 관리했다.

유저와 하드웨어의 분리

운영체제가 나오면서, 하드웨어를 몰라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저와 하드웨어가 분리되기 시작했다.

➡️ Fourth Generation of Software (1970-80년대)

구조화된 프로그래밍

pascal, c++, unix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등장했다.

유저들을 위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등장

엑셀 등의 스프레드 시트, 워드 프로세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등이 등장했다.

➡️ Fifth Generation of Software (19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195년 윈도우 운영체제와, 마이크로소프트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시장으르 지배했다.

객체지향언어

자바 등의 객체지향언어가 개발되었다.

인터넷, html을 통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현대의 유저

컴퓨터 과학에 관련된 지식 없이도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