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_6. 리그 오브 레전드 분석 (5)

소고기는레어·2021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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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보드를 먼저 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 이번 프로젝트는 슬라이드와 대시보드 두가지를 모두 제작해야 하는데,
    아직 비지니스 상황 설정이나 인사이트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대시보드를 먼저 제작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 이번 대시보드의 테마는 주제인 리그 오브 레전드에 맞추기 위해 로고에서 색상을 추출하였다.

  • 2개의 팀이 서로 겨루는 게임의 특성상 하나의 gameid에 양 팀의 데이터가 전부 들어있는데, 그렇다보니 어느 한 팀에 초점을 맞출게 아니라면 양 팀의 요소별 경기수와 승리수를 전부 합산해서 승률을 계산할 필요가 있다.

    • 따라서 양 팀의 테이블을 따로 생성한 후, UNION을 통해 대시보드용 테이블을 생성하려 했지만 UNION은 빅쿼리에서 지원하지 않았다.

      • FROM에 양 팀의 테이블을 따로 불러오는 방법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양 팀의 gameid가 동일하여 join 방식으로 테이블이 합쳐지는 듯 했다.

      • gameid를 다르게 수정하여 같은 방법을 시도해보았으나 왜인지 위와 같은 내용으로 실패하였다.

    • 원본 테이블을 불러온 후 대시보드 내에서 직접 데이터를 합산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았으나 해당 쿼리를 대시보드에서 지원하지 않아 실패하였다.

    • Raw data가 아닌 가공을 완벽하게 끝낸 테이블들을 지표별로 생성해서
      대시보드에 각각 따로 불러오는 방법도 생각해 보았지만
      그렇게 하면 대시보드에 필터를 추가하지 못한다는,
      추가 하더라도 차트별로 필터가 따로 작동하게 되고 필터가 제 기능을 못한다는 문제가 있었다.

    • 방법을 고민하던 중 팀별 데이터를 합산하지 말고 대시보드를 2페이지로 구분해서 각 팀별 승률을 따로 확인할 수 있게 시각화하는 방법도 괜찮겠다고 생각하여 방향을 잡게 되었다.

    • 따라서 대시보드는 팀별 승률을 시각화하고, 슬라이드에서는 통합 승률을 시각화하게 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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