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pring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duck-ach·2024년 2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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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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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Spring이 생겨난 핵심적인 요인 중 좋은 객체지향 설계를 위함이 있다.
객체 지향 설계를 잘 하기 위해서는 SOLID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설계를 하면 된다.

SOLID란?

clean code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를 한 이론이다. (기존에도 이론 자체는 있었음)

  •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은 클수도 있고 작을수도 있으며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모호하지만, 클래스의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도록 분리시켜 놓는 것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이게 뭔 말인가 싶지만, 다형성을 이용하여 변경을 최소화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예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더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후 교체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원칙들이 필요하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 다형성을 지원해야 한다.

예시)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예시)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쉽게 이야기해서 기능이 구체화 한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변경에 있어서 의존성이 낮고 기능이 수정되더라도 조금의 코드만 수정하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하지만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왜냐하면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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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몽 허니 블랙티와 아메리카노 사이 그 어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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