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6 데일리 회고

천영석·2021년 4월 26일
0

Facts

  • 페이먼츠 기능 구현을 완료했다.(6시간 30분)

Feelings & Findings

페이먼츠 기능 구현을 완료했다.

페이먼츠 기능을 이전에 많이 구현했기 때문에 오늘은 빨리 끝낼 수 있을 줄 알았고, pr까지 할 수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pr을 하지 못했고, 리팩토링도 하지 못했다.

고생했던 부분은 역시나 카드 번호 인풋 기능이었다. 카드 번호 인풋에서 8자리를 입력했을 경우 모달 창이 열리고, 모달 창에서 카드를 선택해야 했다. 그리고 카드를 선택하지 않으면 다음으로 넘어가지 못하게 막아야 했는데, 이 과정이 꽤나 힘들었다.

그러기 위해서 카드 번호 인풋에서 카드 모달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을 수 밖에 없었다. 무조건 그럴 필요는 없었지만, 아니면 state를 부모에서부터 계속 넘겨줘야 하기 때문에 복잡해졌다.
결국 모달에서 카드를 선택하지 않으면 3번째 인풋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구현을 했다. 하고 보니까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지만 왜 생각을 못했었는지 모르겠다. 아직 리액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 같다.

구현을 하면서 대체적으로 스무스하게 했지만, 한 가지 궁금한 것이 생겼다. 부모가 가진 state를 자식이 업데이트 시켜야 하는 코드가 있다. 이 때 업데이트 된 state를 자식에게 다시 넘겨주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렇게 자식 => 부모 => 자식으로 넘어가는 것이 정상적인 경우인지 궁금하다. 리뷰어님께 질문하려고 한다.

Plans

  • pr 보내기
  • 학습로그 공부하기
profile
느려도 꾸준히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