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첫째 주 회고

Autumn·2021년 3월 8일
0

회고

목록 보기
11/14
post-thumbnail

야심찬 다짐을 가지고 3월 첫째 주를 보냈다. 하지만 언제나 계획대로, 마음대로 되지 않지! 깔깔깔 🧛‍♀️


지난 주에 다짐한 것

무려 7개나 다짐을 했었다니 ㅎㅎㅎ

  1. 미션을 받으면 구현할 기능들의 to-do-list 작성하기 ⭐️⭐️⭐️ ⭕️
    👉 제일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었고, 아직은 좀 엉성하고 서투르지만 실천을 해냈다. 🤩 최대한 자세하게 적어보고 싶었지만 아직 왕왕초보라서 큰 틀만 작성해두고 하나씩 살을 붙여나가고 있다. PR 메시지에 링크 걸어놨더니 크롱이 보시고 수업시간에 소개(?)해주셔서 왕 뿌듯했다. 🥺

  2. to-do-list 써보면서, 아는 것과 모르는 것 구분지어보기 ❌
    👉 아무래도 정말 커다란 기능들만 써놨다보니 feature list에서 내가 뭘 모르는지를 찾아내기는 어려웠다.

  3. 새로운 학습이 필요하다면 하고, TIL 꼭 정리!! 중간점검 하면서 어떤 걸 모르는지 계속 체크하기 ⭕️
    👉 수, 목, 금 3일동안 설계 붙잡고 있다가 아 이건 설계의 문제가 아니다, 비동기를 잘 몰라서 그런거다 라고 결론을 내리고 금요일 저녁쯤부터는 promise에 대해 다시 공부했다. TIL도 매일 썼다.

  4. 일주일에 하나만!! 학습정리하는 글 쓰기 ⭕️
    👉 promise와 event loop에 대해 공부하고 글을 남겼다! > 여기 <

  5. 프로젝트 단위의 회고 하기 ❌
    👉 이거 카일이 하는 거 보고 너무 멋있고 좋아보여서 나도 정말 하고 싶었는데 구현한 기능이 너무 없어서 못했다. 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 글을 쓰고 있는 3월 둘째 주 월요일, 크롱이 못한 미션 이어서 해도 된다고 하셔서 이어서 개발하고 회고를 남겨야겠다.

  6. 너~무 오래 붙잡고 있지 말고 동료들에게 질문 많이 하기 🔺
    👉 질문이 필요한 순간에는 질문을 했던 것 같은데.. 돌아보면 내가 뭘 모르겠는지도 모르겠는 상황이었어서 질문을 해도 잘 이해가 안 됐던 것 같다. 걍 내가 promise랑 비동기를 너무 몰라서 문제였다.

  7. (나만의 미션) 유틸 함수 만들어보기 꿔리셀렉터라도..유틸로 만들어두자구우... ⭕️
    👉 네이스, 이브가 만들어둔 걸 참고해서 쿼리셀렉터랑 그 쿼리셀렉터로 찾은 dom요소들을 유틸로 만들어봤다. 어떤 것들을 또 유틸로 만들어두면 좋을지 감이 안 온다. 사실 크롱이 수업 때 몇 개 말씀해주셨는데 기억이 안 난다.. 😓


잘한 점

  1. 동그라미가 4/7 밖에 안 되긴 하지만 그래도 뭔가 열심히 했던 느낌이다.

  2. feature list를 만들고 개발을 하니까, 리스트를 하나 하나 지워가는 재미도 있고 해야될 일이 눈에 보여서 집중이 잘 됐다!!
    는 사실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할 때에만 해당.. ㅎㅎ 월, 화에는 완전 코코아 때부터 지금까지 통틀어 이렇게 집중한 적이 없을 정도로 빡집중했는데 수요일부터는 설계에서부터 막히니까 집중력이 좀 흐트러졌고 너무너무너무 답답했다. ㅠㅠ 동료들에게 물어봐도 그냥 그 때만 잠깐 알 것 같다가 다시 1도 모르겠는 상태로 돌아옴

  3. 금요일 저녁부터는 그래서 미션을 내려놓고 promise, event loop에 대해 다시 공부했다. 너무너무 잘 한 선택이었다. 지금은 promise가 어떻게 동작하는 건지 좀 알게 된 것 같다. 😆


아쉬운 점

미션에 너무 집착한 것. 그동안 미션의 대부분을 잘 해결하지 못해서 이번 주는 꼭 해결하고 싶은 마음에 설계가 잘 안 되는데도 계속 붙잡고 있었다. 이제 막 숫자를 배웠는데 갑자기 미적분을 하려고 끙끙대는 느낌이랄까..ㅎㅎ 미션과 학습 사이에 균형 잡기가 참 어려운 것 같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이 많았는데 ios 채널을 구경하다가 jk가 남기신 메시지를 봤다.

몰아서 학습하려고 하지말고 학습하고 만들고 학습하고 해결하고 반복하는 걸 권장합니다. 학습 단위도 일하는 단위도 작은 단위로 만들어야 힘들지 않아요.

이 말씀이 해답이 좀 된 것 같다. 단위를 작게 작게 해서 학습하고, 개발하고, 해야겠다.
그리고 그동안은 작성한 코드가 없으면 PR을 안 보냈는데 (그래서 일주일에 1~2개 정도밖에 안 했다.) jk가 남겨주신 메시지를 보니 내가 어떤 게 어려웠고, 어떤 방법을 시도해봤으며 어떤 걸 학습했는지 과정을 적어서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다음주에는 그렇게 해봐야지!


다음주 To-dos 👊🏻

  1. 일주일에 최소 1편의 학습정리 글 쓰기

  2. 미션, 학습을 작은 단위로 나눠서 번갈아가면서 하기

  3. feature list 작성하기 - 5주차 미션을 시작하게 된다면, Issues 써보기

  4. 프로젝트 회고

  5. TIL 매일 쓰기

  6. 매일 PR 보내기

  7. 2시 전에 자기

profile
한 발짝씩 나아가는 중 〰 🍁 / 자잘한 기록은 아래 🏠 아이콘에 연결된 노션 페이지에 남기고 있어요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