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셋째 주 ~ 넷째 주 회고

Autumn·2021년 3월 1일
0

회고

목록 보기
10/14
post-thumbnail

프론트엔드 과정 3주가 지났다. 매 과제마다 전혀 해보지 않았던 생소한 것들이 쏟아지고 있다. 1, 2주차 때는 달력 구현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어서 좌절을 겪었고, 3주차 때는 캐로셀도 캐로셀이지만 처음 해보는 express가 정말 멘붕이었다. 😢 자꾸 뒤쳐지다보니 한 게 없어서 PR도 많이 못하고 그럼 난 거기서 또 좌절감이 들고 악순환이다..! 그런 기분이 드니 TIL도 귀찮아서 자꾸 안 쓰게 되고..ㅠㅠ 음 그래서 계획과 정리의 중요성이 정말 크게 느껴졌다. 🤔 분명 그 날 하나라도 배운 게 있을 텐데, 정리를 안 해 놓으니 하루종일 책상 앞에 앉아있어도 한 게 1도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잘못 해왔던 것들 😖

  1. 미션이 공개된다.

  2. 구현 사항을 확인한다.

  3. 일단 미션을 시작하기 위해 제일 처음 해야 되는 것들을 한다. html이든 express든!

  4. 하다보면 모르는 게 나온다.

  5. 어버버.. 엌퀘 해야하지..? 뭔가 검색은 해보는데 머릿속에 잘 안들어온다. 차라리 이 때 진득하게 하나만 파보면 좋을텐데 이거 저거 다 둘러보다가 시간만 간다.

  6. 그 상태로 한 3일 지난다. PR도 못하고 집중도 잘 안되고 좌절 상태

  7. 일주일 끝. ㅋㅋㅋㅋㅋㅋㅋ ㅠㅠ......

3주동안 이런 상태였다 보니까 막상 제일 중요한 자바스크립트 개발을 많이 못했다. 분명 다른 사람들도 나처럼, 처음 접해보는 것들이 많을텐데 왜 나는 항상 이렇게 느릴까??? 사실 집중력이 너무 똥이어서 항상 고민이었다. 근데 그보다 먼저, 계획 없이 냅다 시작하는 게 문제라는 생각이 문득 들어서 계획을 세워서 시간을 잘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주부터 해볼 것들 👊🏻

  1. 미션을 받으면 구현할 기능들의 to-do-list 작성하기 ⭐️⭐️⭐️

  2. to-do-list 써보면서, 아는 것과 모르는 것 구분지어보기

  3. 새로운 학습이 필요하다면 하고, TIL 꼭 정리!! 중간점검 하면서 어떤 걸 모르는지 계속 체크하기

  4. 일주일에 하나만!! 학습정리하는 글 쓰기

  5. 프로젝트 단위의 회고 하기

  6. 너~무 오래 붙잡고 있지 말고 동료들에게 질문 많이 하기

  7. (나만의 미션) 유틸 함수 만들어보기 꿔리셀렉터라도..유틸로 만들어두자구우...


엉망인 와중에 그나마 잘했던 것

이번주는 대부분 늦어도 2시에는 자서 일과 시간 동안 (집중력과는 별개로) 졸리지는 않았다. 다음주도 너무 늦지 않게 하루를 마무리하고 최대한 일찍 취침해보도록 해야겠당. 😴

좌절감과 자괴감이 들었던 이번주였지만 그래도 한편으로는 다음엔 더 잘하겠지 하는 막연한 희망도 있다. 근데 또 한편으로는 영영 이 상태이면 어쩌지 하는 걱정도... 🤣 악 모르겠다.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자체에 스스로 칭찬을 해주자.. 👏👏 나중에 다시 이 글을 봤을 때, 저런 고민도 했었지 하고 웃을 수 있길!!!!!!

profile
한 발짝씩 나아가는 중 〰 🍁 / 자잘한 기록은 아래 🏠 아이콘에 연결된 노션 페이지에 남기고 있어요 😎

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1일

정말 비슷한 과정을 거치면서 고민하고, 좌절하고, 다시 시작하고 그러는 것 같네요 ㅠㅠ 모르는 걸 차분히 적어보는걸 저도 내일부터 해보려고 합니당! 여기 올때마다 '한 발짝씩 나아가는 중' 이라는 말이 힘이 되고 위로가 되고 그러네요. 파이팅!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3일

어텀은 워낙 밝고 긍정적이어서 좌절감같은 어두움은 안 겪으실 줄 알았는데.. 어텀도 힘드셨군여ㅠㅠ 계속 잘 하고 있는 것 처럼 컨디션 조절하고 열심히 나아가 봅시당! 저는 회고도 중간에 빼먹고 했는데 꾸준히 하는 게 멋있어여!!👍🏼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