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Java] - Lv1.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Eunjeon_g·2023년 5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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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명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1,5,3,5,1,2,1,4]4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생각해보기

우선 인형 뽑는 위치의 값이 0이 아닐때까지 배열을 돈다. 바구니에서 가장 마지막 값만 비교하면 되므로(같은곳을 통해 입/출력하므로) stack 타입으로 저장하면 될 것 같다.

👩🏻‍💻코드 작성해보기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int len = board[0].length;
         Stack<Integer> st = new Stack<>();
         
        for(int mv:moves){
            mv -=1;
            for(int i=0; i<len; i++){  
                if(board[i][mv] != 0){     //인형집을 위치에 인형이 있는경우 board[mv][i] 
                    if(st.size() > 0  && st.peek() == board[i][mv] ){  //지금 뽑은 인형과 마지막 인형이 같다면
                        st.pop();
                        answer += 2;
                    }else{
                         st.push(board[i][mv]); //인형 넣기 
                    }
                    board[i][mv] = 0; //인형뽑았으니 0으로 세팅 
                    break; 
                }
            }  
        } 
        return answer;
    }
}

💬설명해보기

그림을 그려보면 인형을 뽑을 위치는 moves-1과 같음을 알 수 있다.(배열은 index가 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그리고 인형에 닿기 위해서는 [A][B] A의 값을 증가시켜야함을 알아낼 수 있다. 인형에 닿으면 더이상 내려가는 것을 멈춰야 한다.(break) 바구니에 가장 마지막에 담긴 값과 비교해주고, 같으면 바구니의 마지막 값을 터뜨리고(pop), 터뜨린 인형의 개수를 증가시켜준다. (무조건 2개씩 터지므로 +2)
이 때 중요한 것은 바구니에 1개이상 담겨 있을때만 비교해주어야 한다. 즉, st.size()가 true일때만 다음 조건을 확인해야 한다.

🎙️후기
처음에는 바구니에 인형을 넣어주고 가장 마지막 값과 그 전의 값을 비교해주도록 작성했다. 그러나 뽑은 인형의 값이 곧 마지막 값이니 바구니에 담기(push)전에 비교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뽑은 인형과 바구니의 마지막 값을 비교한 후 같을 경우 바구니에서 바로 제거(pop)하는 코드를 작성하게 되었다.
이번 문제를 통해 stack의 가장 마지막 값은 peek(), 특정 위치의 값은 search(n)이라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코딩테스트를 준비해야하나? 고민하던 시절 이 문제를 본 적이 있다. 어떻게 풀어야할지 감도 안잡혀 웃음만 짓고 넘긴 기억이 있다. 그래서인지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겠다라고 생각이 들었을때, 어쩌면 할 수 있겠다라는 기대감이 생겼고, 통과라는 문구를 보니 기분이 묘해졌다. 앞으로 더 흥미롭게 코딩테스트를 준비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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