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자료구조] - 스택과 큐

유의선·2023년 2월 5일
0

스택

스택(stack)은 삽입과 삭제 연산이 후입선출(LIFO)로 이뤄지는 자료구조다.
후입 선출은 삽입과 삭제가 한 쪽에서만 일어나는 특징이 있다.

스택 용어

위치

  • top : 삽입과 삭제가 일어나는 위치를 뜻한다.

연산

  • push : top 위치에 새로운 데이터를 삽입하는 연산이다.
  • pop : top 위치에 현재 있는 데이터를 삭제하고 확인하는 연산이다.
  • peek : top 위치에 현재 있는 데이터를 단순 확인하는 연산이다.

스택은 깊이 우선 탐색(DFS), 백트래킹 종류의 코딩 테스트에 효과적이므로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한다. 후입선출은 개념 자체가 재귀 함수 알고리즘 원리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큐(queue)는 삽입과 삭제 연산이 선입선출(FIFO)로 이뤄지는 자료구조이다.
스택과 다르게 먼저 들어온 데이터가 먼저 나간다. 그래서 삽입과 삭제가 양방향에서 이루어진다.

큐 용어

  • rear : 큐에서 가장 끝 데이터를 가리키는 영역이다.
  • front : 큐에서 가장 앞의 데이터를 가리키는 영역이다.
  • add : rear 부분에 새로운 데이터를 삽입하는 연산이다.
  • poll : front 부분에 있는 데이터를 삭제하고 확인하는 연산이다.
  • peek : 큐의 맨 앞(front)에 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때 사용하는 연산이다.

큐는 너비 우선 탐색(BFS)에서 자주 사용하므로 잘 알아두어야 하는 개념이다.


  • Do it! 알고리즘 코딩테스트 자바 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