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의미에서는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좁은 의미로는 정보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
HMI(Human Machine Interface)라고도 한다.
UX는 UI를 포함하고 있다.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인터페이스 예시
인터페이스는 매개체이다.
-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PC와 라우터를 연결하는 케이블
-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데이터를 A 시스템에서 B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인터페이스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CG No
Command Line Interface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I/F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I/F
Natural User Interface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I/F
터치, 음성 포함 ex) AI 스피커
Organic User Interface
유기적 상호 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I/F
Intutiveness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쉬운 검색, 쉬운 사용성, 일관성
Efficiency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한다.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Learnability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한다.
쉽게 학습, 쉬운 접근, 쉽게 기억
Flexibility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오류 예방, 실수 포용, 오류 감지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의 기준
실제 사용 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
적절성, 정밀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호환성
- 적절성: 주어진 작업과 사용자의 목표에 적절한 기능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능력
- 정밀성: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
- 상호 운용성: 특정 시스템과 상호작용하여 운영될 수 있는 능력
- 보안성: 비인가된 접근을 차단하고, 우연 또는 고의적인 접근을 인지하여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호환성: 비슷한 환경에서 연관된 표준, 관례 및 규정을 준수하는 능력
💡 참고!
ISO/IEC 25010으로 변경되면서 기능성의 부특성인 보안성, 호환성이 주특성으로 변경되었다.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 이해성: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 가능성을 분간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 학습성: 익히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
- 활용과 운용 통제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다른 플랫폼(운영체제)에서도 많은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 적용성: 제공된 수단이나 다른 조치 없이 특정 환경으로 전환되는 능력에 따른 특성 )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 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 구성 등에 관한 규약
전체적인 UX 원칙
정책 및 철학
UI 스타일 가이드
UI 패턴 모델 정의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UI 스타일 가이드: UI의 통일과 일관적인 화면 구성을 위해 시스템이 지켜야 할 UI 요소 정의와 화면 설계 원칙
기본 배치는 크게 상단, 왼쪽, 콘텐츠 영역의 3개 부분으로 설계
하단 메뉴 구성(Footer Area)는 상황에 맞게 추가or제외
- 그리드 타입: UI를 구성하는 방법 중 테이블 형태로 UI 구성
- 버튼/컨트롤 타입: 기능, 검색, 그리드 관련, 기타 버튼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분해 제작
- page 요소: 폰트 규정, 아이콘 요소, 체크박스/라디오 버튼, 말풍선, 이미지 표시, 탭 표시, 스텝 표시, 페이지 이동, 상하 스크롤, 정보 입력 등으로 구성
- 팝업 요소: 윈도우 팝업, 레이어 팝업
- Alert 요소: 정보 누락/오류 시, 업무 처리 완료, 삭제, 수정, 안내성 Alert
- 업무 화면 클라이언트 정의
- 서버 컨트롤러 정의
- 서버 메시지 및 예외처리 정의
- 클라이언트-서버 간 데이터 변환 정의
- 기업 포털 연계 정의
- 보고서 정의
- 외부 컴포넌트 연계 정의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 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페르소나 분류 및 정의, 작성, 활용
여러가지 추상적인 콘셉트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콘셉트 모델 정의(브레인스토밍 활용)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화면 디자인 단계 전에 대표 화면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정보 구조 설계, 대표 화면 와이어프레임 스케치,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통한 스토리보드 설계
UI 화면 설계를 위해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
HTML/CSS
설계 또는 성능, 구현 가능성,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해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