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ry = 라이브러리, Framework = 프레임워크
Scope, Scope Chain, Global value = 전역 변수, Local value = 지역 변수
Primitive type = 원시 자료형, Reference type = 참조 자료형
shallow copy = 얕은 복사, deep copy = 깊은 복사, 스프레드 연산자, JSON.stringify(), JSON.parse()
DOM = 문서 객체 모델, Virtual DOM = 가상 DOM
브라우저 렌더링 프로세스, Critical Rendering Path
포트 번호, 포트 번호 중복 해결 방법, IP 주소
Rest API와 GraphQL API의 차이
Falsy값과 Truthy 값의 종류, BigInt 내장 객체
HTTP, Request 요청, Response 응답
Backend에서 응답 시 보내는 상태코드
API, API 명세서, Rest API 프로그램, GraphQL 프로그램
Rest API의 UPDATE 메소드인 PUT과 PATCH의 차이점
Rest API의 단점, Over fetching, Under fetching
Stack, Queue
JavaScript의 동작 과정, 실행 컨텍스트
JavaScript의 동작 원리, Hoisting 호이스팅, Function의 호이스팅, 변수 선언 방식의 호이스팅
react에서 사용하는 유명한 패턴 중 하나인 atomic pattern
가변 객체와 불변 객체의 차이
Next의 router와 react의 router 차이
자바스크립트를 표준화하기 위해서 만들어진,Ecma 인터내셔널의 ECMA-262 기술 규격에 정의된 표준화된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이다.ES6은 2015년에 발표되었다.백틱으로 감싸 문자열을 표현한다.백틱 내부에 플레이스 홀더${변수}를 사용해서 문자열과 표현식을 함께
[owasp top 10] 과거에 많이 사용하던 해킹 기법 XSS CSRF: 사이트를 가로질러서 요청을 위조하는 것 SQL-Injection: SQL 삽입 브라우저에서 로그인 화면에 들어가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API 요청을 한다
3-Way-Handshake, 4-Way-Handshake, PreFlight
와이어샤크로 http와 https 비교
Software Development LifeCycle,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폭포수 모델, 프로토타이핑 모델, 나선형 모델, 반복적 모델
구조적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 제품 계열 방법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Agile, XP, Scrum, Lean, 애자일, 스크럼, 린, 애자일 방법론 VS 전통적 방법론
Object Oriented Analysis, OOSE, Object-Oriented SW Engineering, OMT, Object Modeling Technology, OOD, Object Oriented Design, 객체 모델링, Object Modeling
하향식 산정 방법, 상향식 산정 방법, 코드 라인 수(LOC: Lines of Code), Man Month, COCOMO ahgud, Putnam 모형, FP(Function Point) 모형
CPM, 주 공정법, PERT, CCPM, 중요 연쇄 프로젝트 관리
구성/기능/인터페이스 파악, 아키텍처 및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 파악
4+1뷰(유스케이스 뷰, 논리 뷰, 프로세스 뷰, 구현 뷰, 배포 뷰), 패턴(계층화 패턴,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파이프-필터 패턴, 브로커 패턴,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비용 평가 모델(SAAM, ATAM, CBAM, ADR, ARID)
디자인 패턴, 상황에 따라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
현행 시스템 분석서 작성 및 검토 절차, 분석 산출물 - 정보시스템 구성 현황, 정보시스템 기능 구성도, 인터페이스 현황, 현행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도, 소프트웨어 구성도, 하드웨어 구성도, 네트워크 구성도
OS(운영체제), 네트워크, OSI 7계층, DBMS, 미들웨어, WAS(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요구공학, 요구사항의 분류, 요구공학 프로세스, 요구사항 개발 단계 (CMM Level 3 프로세스 영역), 요구사항 관리 단계 (CMM Level 2 프로세스 영역)
분석 모델 검증, 분석 모델의 시스템화 타당성 분석
UI 유형(CLI, GUI, NUI, OUI), 설계 원칙(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설계 지침, 품질 요구사항,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UML, 특징, 구성 요소(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구조적 다이어그램 / 정적 다이어그램(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구조, 패키지), 행위적 다이어그램 / 동적 다이어그램(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타이밍), 스테레오 타입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클래스 이름, 속성, 연산, 접근 제어자, 관계), UML의 관계(연관 관계, 의존 관계, 일반화 관계 = 상속 관계, 실체화 관계, 포함 관계 = 복합 관계, 집합 관계 = 집약 관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유스케이스, 액터, 시스템, 시나리오, 이벤트의 흐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관계(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
UI 설계서 구성, UI 흐름 설계 수행 절차, UI 상세 설계 프로세스, UI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 요건, UI 설계 도구(화면 설계 도구, 프로토타이핑 도구, UI 디자인 도구, UI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
데이터 모델에 표시해야 할 요소(구조, 연산 제약 조건), 데이터 모델 절차(요구조건 분석,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논리 데이터 모델링, 관계 데이터 모델, 계층 데이터 모델,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관계 대수(일반 집합 연산자 -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 카티션 프로덕트, 순수 관계 연산자 - 셀렉트, 프로젝트, 조인, 디비전), 관계 해석, 정규화, 반정규화
물리 데이터 모델링 변환 절차, 물리 데이터 저장소 구성(테이블 제약 조건, 참조무결성, 인덱스, 뷰, 클러스터, 파티셔닝, 디스크)
데이터베이스, DBMS 유형(Key-Value Store, Column Family Data Store, Document Store, Graph), DBMS 특징, 빅데이터, 3V, HDFS, 맵 리듀스, NoSQL, BASE, 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웹마이닝
연계 메커니즘, 직접 연계(DB Link, DB Connection, Connection Pool, API, Open API, JDBC, 하이퍼링크), 간접 연계(EAI, 연계 솔루션, Web Service, ESB, 소켓), 연계 메커니즘 수행 절차
연계 모듈 기능 구현, EAI(포인트 투 포인트, 허브 앤 스포크, 메시지 버스, 하이브리드), ESB, 웹 서비스(SOAP, WSDL, UDDI), IPC(메시지 큐, 공유 메모리, 소켓, 세마포어)
JSON, XML, AJAX, REST(REST 메서드: POST, GET, PUT, DELETE)
데이터 통신을 사용(인터페이스 객체 생성 구현, 인터페이스 객체 전송 후 전송 결과를 수신 측에서 반환받도록 구현), 인터페이스 개체를 사용(송신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테이블, 수신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테이블)
인터페이스 보안 취약점(데이터 탈취 위협-스니핑, 데이터 위/변조 위협), 인터페이스 보안 구현 방안(시큐어 코딩 가이드 적용, 데이터베이스 보안 적용, 중요 인터페이스 데이터의 암호화 전송)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xUnit, STAF, FitNesse, NTAF, Selenium, Water), 인터페이스 감시 도구(SCOUTER, Jennifer), 오류 처리 방법
진수, 진수 변환, 아스키 코드
트랜잭션, ACID(원자성, 일관성, 격리성, 영속성), 트랜잭션의 상태 변화, TCL(Commit, Rollback, Check point), 병행 제어(로킹, 낙관적 검증, 타임 스탬프 순서, 다중 버전 동시성 제어), 고립화 수준, 회복 기법
SQL 문법의 분류(DDL, DML, DCL), DDL의 대상(도메인, 스키마, 테이블, 뷰, 인덱스)
URI는 URN과 URL을 포함하는 개념이다.Uniform Resource NameUniform Resource LocatorUniform Resource Identifierurl 뒤에
동일 출처 정책하나의 출처(Origin)에서 로드된 자원(문서나 스크립트)이 호스트나 프로토콜, 포트번호가 일치하지 않는 자원과 상호작용 하지 못하도록 요청 발생을 제한하고, 동일 출처(Same Origin)에서만 접근이 가능한 정책이다.기존에는 이 구조였다.But!
OSI 7계층을 이해하면와이어 샤크를 통해서 어느 계층의 통신을 이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확인해야 하는 이유는?라이브러리 등을 쓸 때 내가 보내는 통신이 어떤 통신인지 확인하려고(확인해서 불필요한 통신을 이용하고 있다면 계층을 낮춰서 더 빠르게 통신하는 방법을
CS 지식은 왜 배워도 배워도 까먹을까..? 보통 배우는 cs 지식은 시험을 보기 위해서 외우게 되고, 시험을 보고나면 쓰이는 용도를 잘 몰라 까먹는 일이 빈번하다. 👉🏻 CS를 굳이 알아야 하나? CS 지식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의문이 생김🙁 까먹는 이유는,
메모리 누수 Garbage Collection 변수를 만들면 변수를 브라우저 메모리에 저장하고, 만든 변수들 중 필요 없는 것들은 모아뒀다가 한번에 지운다. 👉🏻 GC(Garbage Collector)가 Garbage Collection을 하는 것이다. JS나 J
아래의 hello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과정을 알아보자!hello.c이 hello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머가 에디터로 작성한 소스 프로그램(= 소스파일)로 생명을 시작하며, hello.c라는 텍스트 파일로 저장된다.hello.c 프로그램은 연속된 바이트들로 파일에 저장된다!
아래의 hello.c 프로그램이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과정을 알아보자!그 중에서 소스 파일이 번역되는 과정을 알아보자!hello.chello.c를 시스템에서 실행시키려면,각 C 문장들은 다른 프로그램들에 의해 저급 기계어 인스트럭션들로 번역되어야 한다.이 인스트럭션들은
컴파일 시스템에 의해 실행가능한 목적파일로 번역되어 디스크에 저장된 hello 실행파일을 유닉스 시스템에서 실행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1-4) 프로세서의 작동 원리에서 봤듯이, 시스템이 정보를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일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기계어 인스트럭션들과 데이터 스트링들의 복사 과정을 간략하게 다시 정리해보면,처음에는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다.프로그램이 로딩될 때 메인 메모리로 복
이전의 hello 프로그램을 쉘 프로그램이 로드하고 실행했을 때나hello 프로그램이 메시지를 출력할 때,이 프로그램이 키보드나 디스플레이, 디스크나 메인 메모리를 직접 액세스하지 않는다.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한다.운영체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에 위치
Test Driven Development 테스트가 기본이다. 구현해야 할 요구사항과 구현체를 분리해서 구현하기 전에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는 것이다. 엣지 케이스, 코너 케이스 등을 생각하고 코딩을 먼저 하면 내 코드에 맞는 테스트만 떠올리게 된다. comment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