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dartResult = dartResult.split("");
for (le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if (dartResult[i] === "*" && i >= 3) {
dartResult.splice(i - 2, 0, "*");
i++;
}
}
dartResult = dartResult.map((el, i) => {
if (dartResult[i] + dartResult[i + 1] === "10") return "+10";
if (dartResult[i - 1] + dartResult[i] === "10") return;
if (el === "0") return "+0";
else if (Number(el)) {
return "+" + el;
} else if (el === "#") {
return "*(-1)";
} else if (el === "S") {
return "**1";
} else if (el === "D") {
return "**2";
} else if (el === "T") {
return "**3";
} else if (el === "*") {
return "*2";
}
return el;
});
let str = dartResult.join("");
str = str.split("+");
str = str.map((el) => eval(el));
let result = 0;
for (let i = 0; i < str.length; i++) {
if (str[i]) result += str[i];
}
return result;
}
const isBonus = ["S", "D", "T"]; // 보너스를 구분하기 위한 배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answer = [];
let score = "";
for (le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if (isNaN(dartResult[i]) === false) {
// 숫자 타입으로 변환했을 때 데이터의 결과가 NaN 값이 아닌 경우(숫자가 맞는 경우)
score += dartResult[i];
} else {
// 숫자 타입으로 변환했을 때 데이터의 결과가 NaN 값인 경우(숫자가 아닌 경우)
if (isBonus.includes(dartResult[i])) {
score = Number(score);
if (dartResult[i] === "D") {
score = score ** 2; // 더블일 경우에는 2제곱
} else if (dartResult[i] === "T") {
score = score ** 3; // 트리플일 경우에는 3제곱
}
answer.push(score);
score = "";
} else {
// 옵션 처리 "*", "#"
if (dartResult[i] === "#") {
// 아차상일 경우: 해당 점수를 마이너스 한다.
answer[answer.length - 1] *= -1;
} else if (dartResult[i] === "*") {
answer[answer.length - 1] *= 2;
// 현재 게임이 두번째 게임 이상일 경우
if (answer.length > 1) {
answer[answer.length - 2] *= 2;
}
// answer[answer.length-2] *= 2dded
}
}
}
}
return answer.reduce((acc, cur) => acc + cur);
}
/* reduce */
const isBonus = ["S", "D", "T"]; // 보너스를 구분하기 위한 배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let score = ""; // 문자열에 있는 점수 데이터를 저장
let currentScore = 0; // 현재 게임(턴)의 점수를 저장
let stop = false; // 점수를 최종 저장할 시점을 찾음
return dartResult
.split("")
.reduce((acc, cur, i) => {
if (isNaN(cur) === false) {
score += cur;
stop = false;
} else if (isBonus.includes(cur)) {
// 보너스 처리
score = Number(score);
const squared = isBonus.indexOf(cur) + 1;
currentScore = score ** squared;
score = "";
// 다음 데이터가 숫자인 경우 (옵션이 아닌 경우, 현재 게임(턴)이 종료된다.)
if (
isNaN(dartResult[i + 1]) === false ||
i + 1 === dartResult.length // 마지막 데이터를 체크해서 게임을 무조건 종료한다.
) {
stop = true;
}
} else {
stop = true;
if (cur === "#") {
currentScore *= -1;
} else {
currentScore *= 2;
if (acc.length > 0) {
acc[acc.length - 1] *= 2;
}
}
}
if (stop) {
acc.push(currentScore);
}
return acc;
}, [])
.reduce((acc, cur) => acc + cu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