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D] 12일차 - 2020.03.23

Grace·2020년 3월 23일
0

Today I Done

목록 보기
11/120

⌚️ 시간관리

☀️ 기상시간 - 09:00
🌕 마감시간 - 24:30
❌ 어제 생각하고 있었어야 했는데,,, 친구 선물 배달하느라 10시부터 30분정도 밖에 나가있었다ㅠㅠ 미리 파악하고 계획을 세웠어야 했는데 까먹고 있었다ㅠ

💻 오늘 배운 것

3번째 과제 - input 만들기!


1. 오전중에 새로운 과제를 받았다. input창에 입력하여 콘솔에 출력되도록 만들기!
2. 폼을 만드는 것은 이제 조금 적응이 되어서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다. 반복된 작업들은 속도를 높이는 것을 연습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클릭 버튼으로 콘솔창에 문자를 출력하는 것도 헤맸다ㅠㅠ
3. 내가 잘못하고 있던 부분은, 입력하는 component를 잘못 선정했다는 것이다. input과 button의 component를 나누어 놓고는, 주구장창 input만 있는 component에 콘솔을 입력하고 있어서 실행이 되지 않았다ㅠㅠ
4. 버튼을 눌렀을 때 콘솔에 출력되기 위해서는 버튼이 있는 component에 콘솔을 입력해야 했다.
5. 콘솔창에 단순히 텍스트를 출력시키는 것은 성공을 했지만, 원하는 state값을 가지고 와서 출력시키는데에는 스스로 방법을 찾지 못했다... 아직도 적용하는 것이 어렵다 😭😭
6. 결국 리서치를 해서, input과 button을 함께 다른 component로 분리시켜서 form으로 감싼 후 onSubmit을 적용시키니 작동이 되었다.
7. 사실 아직도 props를 사용하는게 영 어색하고 어렵다. state는 어느정도 이해가 된 것 같은데, 부모에서 받아올 수 있다는 props는 조금 더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8. css적용하는데에 욕심을 부려서 더 중요한 코드의 구성에 더 시간을 쏟지 못했다. 다음의 과제부터는 우선 css보다 작동하는 코드의 실행에 더 집중해서 작성하는 것을 연습해야 할 것 같다ㅠㅠ

그동안 과제에 대한 feedback!

  1. button
  • 3개의 버튼 색을, 두가지는 props를 받아서 조건연산자를 사용하였고 나머지 하나는 별개로 이름을 다르게 지정하여 적용시켰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재활용성에 대해 더 공부해야 한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내가 아직 어려워하는 props를 사용하여, 다른 class를 지정한 후 세가지 버튼 다 같은 이름으로 색은 다르게 적용하는 법을 보여주었는데/... 혼자서 수정하는 작업을 해보아야 할 것 같다.
  • switch문을 사용하여 3가지 색을 변경하는 법도 배웠다. switch문 사용법도 다시 한번 공부해야겠다.
  • 한 태그 안에 label, color, onClick을 적용하는 법을 보여주었다. { } 안에 집어넣어서 적용이 되는게 신기했다,,, 리서치해서 공부해두어야지.
  1. input
    역시나 코드의 길이를 줄이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오늘의 나는

  1. 밤에 잠을 많이 설쳤다 🥱 그래서 그런지 아침에 자꾸만 다시 뻗어버린다.. 오늘은 친구 생일선물 배달 때문에 온 전화에 깨서 나갔다 오느라 오전 시간을 많이 낭비해버렸다ㅠㅠ
  2. 취침시간이 자꾸만 뒤로 밀린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이지만 오늘도 늦게 자게 되어 버렸다...... 진짜 제일 어려운 문제다.
  3. 오늘의 과제를 오늘 안에 끝냈다! 시간을 많이 낭비해버려서 가능할까 싶었는데, 오후에 moon과 카페에서 서로 도와가며 집중해서 했더니 완성이 가능했다. 콘센트가 있는 카페를 잘 찾아서 다니는게 중요하다.. 중간에 옮겨서 더 빨리 끝낼 수 있던걸 그쳐버렸다ㅠ
  4. 저녁을 지인의 가게에 가서 먹었다. 코로나 때문인지 가게에서 식사를 하는 손님이 없어서 가게에서 코드를 작성하다가 저녁을 먹고, 너무 선선해진 날씨에 밖에서 베드민턴으로 운동도 했다(?) 너무너무 개운하게 운동해서 좋았다. 종종 이렇게 공부 쭉 하다가 나와서 운동하면 좋을 것 같다!!!!
  5. moon이 자꾸만 본인이 알게 된 것을 먼저 알려주려 한다. 너무너무 기특?하고 대견하지만, 나도 내가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해보고싶어... 내가 모르면 물어볼게 먼저 스포(?) 해 버리지 말아줄래...😐
  6. 컨디션 조절이 필요한 때이다. 물도 많이 마셔주어야 한다.

❗️내일의 나는

  1. 내일은 moon이 지인의 부탁으로 단기 알바를 다녀와야 하기 때문에 오전-이른오후까지는 혼자서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내가 도움이 될 수 있을 정도로 준비를 해둘 수 있으면 좋겠다..
  2. 오전에 제 시간에 일어나서 스트레칭도 하고 끼니도 잘 떼우고 싶다. 제발 게을러지지 않고 싶다.
  3. 내일은 해야할 일들을 미루지 않고 제때 잘 끝내서 밤시간에 조금 여유롭게 생활하고 싶다. 쉴 때 여유롭게 쉬고, 일찍 잠들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기를 바란다..!
  4. 과제도 과제지만 개인적으로 부족한 공부들을 해내야겠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서치를 하면서 배우는 부분도 물론 있지만, 그걸 다 기록해두지는 못하니, 공부를 위한 기록도 잊지 말자.
  5. 재택공부의 단점을 극대화시키지 말자.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출근하는 것 처럼 준비해서 공부를 준비해야겠다. 내일의 나야, 제발 잘 해낼 수 있기를 바랄게 🙏🏻
profile
쉽게 사는건 재미가 없더군요, 새로 시작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