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상호간의 데이터 송수신에 필요한 통신규약
소켓을 생성할 때 기본적인 프로토콜을 지정해야 한다.
#include <sys/socket.h>
int socket(int domain, int type, int protocol);
✔ domain
: 소켓이 사용할 프로토콜 체계(Protocol Family) 정보 전달
✔ type
: 소켓의 데이터 전송방식에 대한 정보 전달
✔ protocol
: 두 컴퓨터간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정보 전달
→ 모두 프로토콜 정보와 관련있다.
프로토콜도 그 종류에 따라서 부류가 나뉘는데, 그 부류를 가리켜 프로토콜 체계라 한다.
int domain에 들어가는 부분
이름 | protocol family |
---|---|
PF_INET | IPv4 인터넷 프로토콜 체계 |
PF_INET6 | IPv6 인터넷 프로토콜 체계 |
데이터 전송 방식을 의미한다.
소켓이 생성될 때 소켓의 타입도 결정되어야 한다.
PF_INET의 대표적인 소켓 타입
int tcp_socket = socket(PF_INET, SOCK_STREAM, IPPROTO_TCP);
//IPPROTO_TCP : protocol number로 TCP는 6번, UDP는 17번이다.
//0으로 설정 시, default값으로 자동으로 할당된다.
int udp_socket = socket(PF_INET, SOCK_DGRAM, IPPROTO_UDP);
//첫 번째, 두 번째 인자로 전달된 정보를 토대로 소켓의 프로토콜은 결정되기 때문에,
//세 번째 인자를 0으로 전달해도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