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와 UX 개념

신창용·2022년 1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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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이란?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보통 UI라고 하면 떠오르는 화면상의 그래픽 요소 외에도, 키보드, 마우스 등의 물리적 요소도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시스템이므로 UI라고 볼 수 있다.

휴대폰을 예시로 들어보자 스마트폰 이전의 피처폰들은 디스플레이가 있긴 했지만, 터치로 상호작용할 순 없었다. 물론 화면 터치가 가능한 모델도 있지만 그렇지 않는 모델이 대부분 이였다. 그래서 숫자 버튼, 방향 버튼 등 다양한 종류의 물리적 UI가 있는 형태가 대부분이였다.

이후 스마트폰이 대중화가 되면서 화면 터치를 통한 상호작용이 높아졌고 물리적 버튼은 대부분 화면상으로 옮겨지게 되었고 제스처를 통한 다양한 상호 작용도 가능해졌다.
따라서 물리적 UI는 볼륨, 전원, 홈 버튼 정도만 남게 되었다. 이처럼 디바이스에서 그래픽 UI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그럼 컴퓨터는 어떨까? 스마트폰처럼 터치로 상호 작용하는 제품도 있긴 하지만 마우스의 등장 이후로 꾸준히 그래픽 UI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터미널과 같이 CLI와 키보드를 이용해서 텍스트만으로 컴퓨터와 상호 작용할 수 있지만, 화면상에서 상호 작용이 더직관적이고 간편하기 때문이다.

요즘엔 스마트폰과 컴퓨터뿐만 아니라 워치, 키오스, 대중교통 안내판 등 화면과 상호 작용을 통해 사용하는 기기들을 볼 수 있다.
즉, 그래픽 UI 즉 GUI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는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환경을 말한다.
GUI의 예시로 들어보면 우리가 보는 운영체제의 화면, 애플리케이션 화면 등이 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UI는 대부분 이 GUI를 뜻한다.

UX 란?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는 사전적 의미로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뜻한다.
제품 서비스 그자체에 대한 경험은 물론, 홍보, 접근성, 사후처리 등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경험을 사용자 경험이라고 한다.
다시한번 휴대폰으로 예시를 들자면 아무리 뛰어난 성능의 휴대폰이라도 내구성이 약해 잘 망가지고 사후 처리 시스템이 좋지 않아 수리조차 제대로 할 수 없다면 사용자 경험이 좋을 수가 없다.
또, 제품의 홍보가 잘 되어 있지 않다면 제품 사용까지 이어지지 않는다. 이처럼 제품 그 자체뿐만 아니라, 제품과 관련된 모든 요소가 UX에 영향을 주게 된다.

UX에 영향을 주는 이 많은 요소 중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UI이고 훌륭한 프론트앤드 개발자라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UI가 사용자로 하여금 가능하면 좋은 UX를 가질 수 있도록 개발 하여야 한다.

UI와 UX의 관계

UX는 UI를 포함한다. 또 좋은 UX가 좋은 UI를 의미한다. 하지만 좋은 UI가 항상 좋은 UX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정리하자면 UI와 UX는 서로 다르지만 완전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없으며, 서로를 보완해야 하는 역할을 한다.
UX가 좋지 않은 곳을 찾아냄으로써 UI 개선점을 찾을수 있고 UI를 개선함으로써 UX가 좋아지기도 한다.
이렇게 UX와 UI는 서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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