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1989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
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
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
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
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 m
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
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m
≤ n
≤ 100,000section
의 길이 ≤ n
section
의 원소 ≤ n
section
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section
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section
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n | m | section | result |
---|---|---|---|
8 | 4 | [2, 3, 6] | 2 |
5 | 4 | [1, 3] | 1 |
4 | 1 | [1, 2, 3, 4] | 4 |
문제 이해하기:
내 풀이:
ex) n = 8, m = 4, section = [2, 3, 6] 일 때
- total_tiles = 5
- divmod(total_tiles / m) = 1.25 → 나눠떨어지지 않고 나머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몫 + 1 을 반환하면 결과는: 2 번
첫 번째 풀이 코드:
def solution(n, m, section):
total_tiles = max(section) - min(section) + 1
quotient, remainder = divmod(total_tiles, m)
if remainder > 0:
return quotient + 1
else:
return quotient
결과: 하지만 이렇게 해서 채점을 해봤을 때의 결과는 54 / 100 으로 반 정도의 케이스에 대해서만 맞췄다. 내 풀이에서 어떤 부분이 잘못됐을까?
두 번째 풀이:
ex) n = 8, m = 4, section = [2, 3, 6] 일 때
- 처음 칠해야 할 section 의 구역 → start = 2
- 2 > 0(룰러로 커버한 마지막 구역) 이니까
- count += 1
- current_end = 2 + 4(m) - 1 → 5 와 8(n) 중에 5가 더 작으니 5로 업데이트
- 다음 칠해야 할 구역 → start = 3
- 3 > 5 성립하지 않으니 pass
- 다음 칠해야 할 구역 → start = 6
- 6 > 5 이니까
- count += 1
- current_end = 6 + 4 -1 → 9 와 8 중에 8이 더 작으니까 8로 업데이트 하고 for 문 종료
- 최종 결과: 2 번
def solution(n, m, section):
count = 0 # 페인트칠 횟수
current_end = 0 # 현재 롤러로 커버할 수 있는 마지막 구역
for start in section:
if start > current_end: # 현재 구역이 롤러로 커버되지 않으면
count += 1 # 새로운 페인트칠 시작
current_end = min(start + m - 1, n) # 롤러의 끝 위치를 벽의 끝을 넘지 않도록 갱신
return 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