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개변수가 한개라면 변수 하나만 사용가능
결과를 알아서 다른데 그 결과를 사용해야하면 return을 쓰고, 그냥 변화만 일으키면 되고 다른데 활용하지 않으면 안써도 된다.
변수 선언 const response = await fetch(url);에서 fetch(url)는 웹에서 정보를 가져오는 함수(주술)입니다. 이 함수는 웹에서 정보를 가져오는 작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반환합니다.
여기서 await 키워드는 'fetch' 주술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는 뜻입니다. 웹에서 정보를 가져오는 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를 기다리지 않고 다음 코드를 바로 실행하면 정보를 제대로 가져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await 키워드를 사용하면 'fetch' 주술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기다린 후 그 결과를 'response'라는 주머니에 담습니다.
그래서, 함수를 호출할 때는 함수가 수행되는 과정을 주머니에 넣는 것이 아니라 함수의 결과를 주머니에 넣는 것입니다. 함수의 수행 과정은 함수 내부에서 일어나고,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그 결과뿐입니다.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함수를 작성할 때 매개변수를 넣지 않으면, JavaScript는 그 매개변수의 값을 undefined로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함수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function sayHello(name) {
console.log("Hello, " + name + "!");
}
sayHello();
이 코드는 "Hello, undefined!"를 출력합니다.
이는 JavaScript의 함수 작동 방식 때문입니다. return문을 사용하면 함수는 특정 값을 반환할 수 있지만, return문이 없으면 함수는 아무 것도 반환하지 않습니다.
function doSomething() {
console.log("I'm doing something!");
}
const result = doSomething();
이 코드는 "I'm doing something!"를 출력하고, result의 값은 undefined입니다.
이러한 사항들은 함수와 관련된 JavaScript의 규칙이며, 이를 이해하는 것이 JavaScript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래처럼 function없이 함수를 선언하면 결과값만을 저장하는 변수가 되는데 이 결과값을 통해서 다른 함수와의 연계가 용이해진다.
<연계 예시>
const result = doSomething();//
결과 값만을 저장(물론 함수는 더 돌지만 연계가 더 쉬워진다.)
const result = doSomething(); // doSomething의 결과를 저장
anotherFunction(result); // result를 anotherFunction에 전달
if (result > 10) { // result를 사용하여 결정을 내림
console.log("Result is greater than 10");
} else {
console.log("Result is less than or equal to 10");
}
console.log(result); // result를 출력
ChatGPT
네, 맞습니다. 당신의 비유가 정확합니다.
프로그래밍에서의 함수들은 각자 단독으로 작동할 수 있지만, 그들을 서로 결합하면 더욱 강력한 기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마치 소환사가 여러 주문들을 연계하여 더 강력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처럼요.
예를 들어, 당신이 makeFire() 함수와 summonDragon() 함수를 가지고 있다고 해봅시다. 이 두 함수는 각자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makeFire()는 불을 만들어내고, summonDragon()은 드래곤을 소환합니다.
하지만 이 두 함수를 연계하면, 당신은 불을 내뿜는 드래곤을 소환하는 더욱 강력한 마법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를 구현한 코드는 아래와 같을 수 있습니다:
function summonFireBreathingDragon() {
const fire = makeFire();
const dragon = summonDragon();
dragon.breathe(fire);
}
summonFireBreathingDragon(); // 불을 내뿜는 드래곤을 소환합니다
위 코드에서, summonFireBreathingDragon() 함수는 makeFire() 함수와 summonDragon() 함수의 결과를 사용하여 불을 내뿜는 드래곤을 소환하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따라서, 함수들을 서로 연계하여 사용함으로써 더 강력한 기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User
makeFire랑 summonDragon은 결과값 저장 함수들이니까 내가 함수들 정의할 때 return문을 쓰는게 보통 맞겠네?
ChatGPT
네, 그렇습니다. 함수에서 return 문을 사용하는 것은 함수의 결과를 반환하고, 이 결과를 다른 함수나 변수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makeFire()와 summonDragon() 예제에서는, 각 함수가 어떤 결과를 반환하고 그 결과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makeFire() 함수는 불을 만들고, 그 불을 반환합니다. summonDragon() 함수는 드래곤을 소환하고, 그 드래곤을 반환합니다. 그리고 summonFireBreathingDragon() 함수에서는 이 두 함수의 결과를 받아와서 새로운 기능을 만듭니다.
따라서, 함수를 작성할 때는 그 함수가 어떤 결과를 반환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결과가 어떻게 사용될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코드는 더욱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해질 것입니다.
User
그럼 dragon.breathe는 뭐야??
ChatGPT
이 경우, dragon은 summonDragon() 함수에 의해 반환된 객체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객체는 breathe라는 메소드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dragon.breathe(fire)라고 호출하면, dragon이 불을 뿜는 행동을 합니다.
마법의 비유로 돌아가보면, summonDragon()은 드래곤을 소환하는 주문이고, breathe는 그 드래곤이 불을 뿜는 행동을 제어하는 주문입니다. 따라서 dragon.breathe(fire)는 "드래곤을 소환하고, 그 드래곤에게 불을 뿜게 하라"라는 주문과 같습니다.
User
아 객체라서 아래에 특정 메소드가 있는건가?
ChatGPT
네, 맞습니다. 객체는 특성(속성)과 동작(메소드)을 묶어 놓은 것입니다. dragon이라는 객체는 아마도 다양한 속성(예: 색상, 크기, 종류 등)과 함께 breathe라는 메소드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breathe 메소드는 dragon이 불을 뿜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이 메소드는 어떤 인자(여기서는 fire)를 받아서 그에 따라 다르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fire 대신 ice를 인자로 준다면, 드래곤은 불 대신 얼음을 뿜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dragon.breathe(fire)는 드래곤이 불을 뿜도록 하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마법에 비유하면, 드래곤을 소환해서 불을 뿜게 하는 주문을 외는 것과 같습니다.
User
그럼 내가 다른 예도 만들어 볼 수 있겠네
function summonpoisonspider() {
const spider = summonspider()
const poison = makepoison()
spider.send(poison)
// 객체에 있던 메소드가 매개변수를 통해 발동되어 그저 독. 거미로 있을 때보다 더 강력한 기능을 수행하게 됨.
}
summonpoisonspider() // 독을 내뿜는 거미 소환
이것을 통해서 독을 내뿜는 거미 마법을 부려봤는데 맞아?
그저 거미 소환이라는 마법과, 독을 생성한다는 마법을 내가 각각 마법 주머니에 들고서 발동시킬 수 있겠지만
spider의 내부의 메소드가 발동할 조건을 내가 매개변수로 채워 줬으니.. 그저 거미소환 때보다 독을 내뿜는 강한 거미 마법을 만들어낸거지
ChatGPT
네, 맞습니다! 당신이 작성한 summonpoisonspider 함수는 완벽하게 작동하는 마법이 될 것입니다.
summonspider라는 마법을 통해 거미를 소환하고, makepoison이라는 마법으로 독을 만든 다음, 거미의 send 메소드를 통해 거미에게 독을 전달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거미가 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더 강력한 마법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여러 마법(함수)과 마법의 결과(반환 값)를 결합하고, 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활용함으로써 더 복잡하고 강력한 마법(프로그램)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프로그래밍의 핵심이며, 함수와 객체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변수에 함수를 할당해서 함수(마법)의 휴대성을 올릴 수 있다.
const summonpoisonspider = function () {
const spider = summonspider()
const poison = makepoison()
spider.send(poison)
}
summonpoisonspider()
이렇게해서 보관하기에 더 편하게 만들수도 잇겠지?
네, 맞습니다. 위 코드처럼 함수를 변수에 할당하는 방식으로 정의하면, 함수의 재사용성이 증가합니다.
이런 식으로 함수를 정의하면, 그 함수를 다른 코드에서 쉽게 호출하거나, 다른 함수의 인자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함수를 특정 컨텍스트에 '바인딩'하는 데도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