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주차 회고

lim1313·2021년 9월 5일
0

WEEK 회고

목록 보기
5/9

사실

  1. 내장 메소드를 사용하지 않고, 고차함수 메소드를 구현해 보며, 내장 메소드가 어떻게 콜백을 활용하는지 학습하였다. (slice, forEach, indexOf, filter, map, reduce 등)
  2. 타이머 API, fs.readFile 메소드를 사용하며, 비동기 호출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3. fetch API를 이용하여 HTTP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는 연습을 하였다.
  4. 날씨 사이트의 REST API를 보고 지역 날씨의 정보를 요청해 보았으며, postman을 통해 GET, POST 요청을 연습해 보았다.
  5. 비동기 API로 다양한 예제를 만들어 보며 event loop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느낌

이번주는 개념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서버와 통신하기 위한 기초 내용, HTTP, REST, CORS 등 눈으로 보이지 않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페어와 자신이 이해한 개념을 설명하는 과정은 개념을 정리하는데 효과적인 것 같았다.

정리되지 않은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이런저런 블로그, 유튜브 자료를 찾아보았는데, 정확하지 않은 개념정리와 설명이 나를 더 헷갈리게 만들었다. 새로운 개념을 학습할 때에는 공식문서를 찾아보는 것이 왜 중요한지 깨달았다.

발견점

내장메소드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내가 코드를 깔끔하게 쓰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능을 구현하는데 급급하여 깔끔한 코드가 나오지 않는다. 나에게는 간단한 코드라 할지라도 리펙토링을 해보는 습관이 꼭 필요한 것 같다.

비동기는 처음 이해하기는 어려웠지만 코드로 구현해보는 과정은 굉장히 재밌었다. 특히 async/await을 연습하는 과정에서 await을 만나게 되면, 해당 함수는 suspend되고, MicroTask Queue로 이동되어 call stack이 비게 되면 그때 다시 호출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비동기를 내가 의도한 대로 동작시키기 위해서 Event Loop의 원리를 정확히 학습해야할 필요성을 느꼈다.

다음주를 위한 행동

다음주는 다시 리액트를 공부하게 되는데, 이번주에 배운 Fetch와 같은 비동기를 적용해 보아도 좋을 것 같다.
그날 배운 내용은 그날 이해하고 넘어가야겠다. 부족한 부분은 주말에 하려고 했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충분치는 않다.

profile
start codin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