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내가 다시 보고 싶은 글이어야 남들도 보고 싶은 글이라 생각하며 작성합니다. 공부한 내용들을 건강하게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post-thumbnail

[회고록] Kaist-PintOS Project 3: Virtual Memory

OS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가상메모리에 대해 음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021년 3월 10일
·
2개의 댓글

나만의 무기 아이디어 초안 공유 - (가제)라이브드로잉 서비스 소개

안녕하세요. 김용욱입니다. 이번 나만의 무기 만들기 프로젝트를 위한 주제로 '(가제)라이브드로잉' 서비스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읽어보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편하게 물어봐주세요! 😀😀워라벨이 중요시 되면서 직장인들이 여가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취미활동,

2021년 3월 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회고록] Kaist-PintOS Project 2: User Program

학사측의 요청으로 코드는 공개하지 않습니다!21.02.04 ~ 21.02.17Kaist-PintOS 중 User Program 프로젝트의 Alarm Clock, Priority Scheduling, Advanced Scheduling을 구현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OS의

2021년 2월 1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CS] 그림으로 알아보는 네트워크 - 소켓 프로그래밍과 Handshaking

응용계층에서 전송할 메세지를 물리계층에 전달하기 위한 역할을 전송계층에서 담당하고, 소켓 프로그래밍을 통해 진행됩니다. 어려웠던 용어들과 소켓프로그래밍 과정에 대해 그림과 함께 최대한 쉽게 풀어 써보겠습니다. 리눅스 환경을 기준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포트(Port)?

2021년 2월 1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회고록] Kaist-PintOS Project 1: Thread

PintOS 프로젝트 Github 링크21.01.28 ~ 21.02.04PintOS에서 Alarm Clock, Priority Scheduling, Advanced Scheduling을 구현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OS의 기본 개념과 구성요소들을 알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2021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CS] 그림으로 알아보는 네트워크 - 계층화와 OSI, TCP/IP, UDP의 특징과 차이점

통신을 위해서는 바이너리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들이 필요하고, 이는 네트워크를 통해 진행됩니다. 네트워크는 어떻게 통신하고 계층화를 어떤 방법으로 적용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프로토콜 중 대표적인 프로토콜인 OSI, TCP/IP, UDP와 각 프로토콜의 차이점에 대해

2021년 1월 31일
·
1개의 댓글

[C언어] void 포인터의 연산과 역참조

해당 포인터에서 원하는 만큼 떨어진 포인터에 접근하는 방법인 포인터 연산과 역참조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2021년 1월 26일
·
0개의 댓글

[회고록] Malloc Lab 프로젝트

Malloc Lab 프로젝트 Github 링크 21.01.15 ~ 21.01.21 C언어를 이용하여 malloc함수를 구현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동적할당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가상메모리의 주소에 직접 접근하여 할당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

2021년 1월 24일
·
0개의 댓글

[C언어] 매크로, 인라인 함수

함수를 많이 사용하는 C코드의 실행속도를 높혀줄 수 있는 매크로와 인라인 함수에 대해 사용방법, 장단점 등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매크로(Macros) 매크로는 #define으로 함수와 비슷한 동작을 하도록 정의하는 방법입니다. 진짜 함수는 아니고 함수처럼 동작하

2021년 1월 2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CS] 그림으로 알아보는 메모리 동적할당 - Implicit, Explicit, Segregated list Allocator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를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도중에 할당받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21년 1월 22일
·
1개의 댓글
post-thumbnail

[자료구조] 그림으로 알아보는 B+Tree

정렬된 순서를 보장하고, 멀티레벨 인덱싱을 통한 빠른 검색과 선형탐색까지 가능한 실전형 자료구조 B+ 트리입니다.

2021년 1월 17일
·
7개의 댓글

[회고록] B+Tree 프로젝트

B+ Tree 프로젝트 깃헙 링크 C언어의 포인터만을 이용하여 DB의 index를 구현할 때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 B Tree와 B+Tree를 구현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C언어를 처음 공부하였기 때문에 포인터를 사용하는데에 익숙하지 않았지만, 빠르게 C언어에 공부할

2021년 1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자료구조] 그림으로 알아보는 B-Tree

B트리는 이진트리에서 발전되어 모든 리프노드들이 같은 레벨을 가질 수 있도록 자동으로 벨런스를 맞추는 트리입니다.

2021년 1월 11일
·
7개의 댓글

[CS] 비트연산(Bit Operation)

비트마스크는 정수를 이진수로 표현하여 비트 연산을 통해 빠른 연산을 하는 것입니다.

2021년 1월 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알고리즘] 그림으로 알아보는 LCS 알고리즘 - Longest Common Substring와 Longest Common Subsequence

LCS는 주로 최장 공통 부분수열(Longest Common Subsequence)을 말합니다만, 최장 공통 문자열(Longest Common Substring)을 말하기도 합니다.

2021년 1월 2일
·
8개의 댓글
post-thumbnail

[알고리즘] 그림으로 알아보는 위상 정렬(Topology sort)

위상정렬은 순서가 정해져 있는 노드들을 정렬하는 알고리즘입니다. 그래프에서 순서는 방향성으로 나타내며, 정해진 순서를 지키면서 모든 정점을 정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020년 12월 3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파이썬] 자료형별 주요 메서드 시간복잡도 정리

여러 자료형과 빠른 시간복잡도를 가진 메스드들을 유기적으로 사용하면 코드를 짜는 시간과 동작하는 시간 모두 줄일 수 있습니다. 자료형별 많이 사용하는 메서드들을 시간복잡도와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0년 12월 2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파이썬] 리스트의 깊은복사는 deepcopy가 빠를까? slicing이 빠를까?

리스트의 깊은복사는 어떤게 더 빠를까?

2020년 12월 2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CS] 그림으로 리뷰하는 컴퓨터 시스템 1.5~1.7장 - 캐시, 메모리, 운영체제

해당 포스팅은 컴퓨터 시스템의 요약정리 입니다. 1.5 캐시의 중요성 이전 포스팅에서 hello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하드웨어에서 어떠한 과정을 거쳐 작동되는지 적어보았습니다. 다시한번 간략하게 정리하면 hello 프로그램의 기계어 인스트럭션들이 하드웨어에 저장

2020년 12월 26일
·
1개의 댓글
post-thumbnail

[CS] 그림으로 리뷰하는 컴퓨터 시스템 1.1~1.4장 - 컴퓨터 기초, 컴파일, 하드웨어

해당 포스팅은 '컴퓨터 시스템'의 요약정리입니다. 서론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이들이 함께 작동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시스템에 관한 공부는 C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고, 어떻게 출력하며, 종료되는지 까지의

2020년 12월 22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