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펍/섭 패턴

삐얅·2024년 6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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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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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펍/섭 패턴은 퍼블리셔-섭스크라이버 패턴이라한다. 디자인 패턴 중 하나로 발행자(Publisher)와 구독자(subscriber) 간의 느슨한 결합을 제공하며 직접적인 의존성을 피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이벤트 처리나 메시지 전달 등에서 자주 사용하는데 유니티에서는 UI 업데이트, 게임 상태 변경, 플레이어 액션 등에 활용 가능하다.

2. 발행자와 구독자

발행자

이벤트나 메시지를 발행하는 주체로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이를 시스템에 알린다.

구독자

발행자로부터 특정 이벤트나 메시지를 받아 처리하는 주체이다. 구독자는 관련있는 이벤트에 등록하고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를 받아 처리한다.

3. 장점과 단점

장점

  • 느슨한 결합 : 발행자와 구독자가 서로 직접 참조하지 않아도 되므로, 시스템의 모듈화와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 확장성 : 새로운 구독자를 추가하거나 기존 구독자를 제거하기 쉽다.
  • 유연성 : 다양한 유형의 이벤트 처리가 가능해 유연성이 높아진다.

단점

  • 복잡성 : 이벤트 흐름을 추적하기 어려우며 디버깅이 복잡해질 수 있다.
  • 성능 : 이벤트가 많이 발생하면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 의존성 관리 : 구독자가 많아지면 의존성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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