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표 소개

2021’s SSDC

2021/11/17 ~ 2021/11/18 온라인 진행

SSDC(Samsung Software Developer Conference)로 SOSCON(Samsung Open Source Conference)에서 확장된 컨퍼런스입니다.

오픈소스를 넘어서 소프트웨어 전분야를 이야기할 수 있으며,
2021년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아쉽지만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발표는 LearnShare 두 파트로 나눠서 진행이 되며,
많은 곳에서의 소통으로 다양한 Network를 경험할 수 있는 컨퍼런스입니다.

참여 이유

Samsung에서 주관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삼성청년SW아카데미(이하, SSAFY)의 5기 교육생의 우수인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우수교육생으로 진행하는 SSDC프로젝트, 무선사업부 과제에서 1위를 수상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밤새 준비하고 발표하고 개발하던 날들이 이렇게 좋은 결과로 와닿은 것같아서 너무 행복했던것같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상세한 후기는 프로젝트 후기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닷!



📔 사전 준비

가장 중요한 것이 발표 자료를 업데이트 해보는 것이였습니다.

당연히 디자인적인 변화도 필요하겠지만,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대상자를 고려하면서 반영했습니다.
실제로 처음 진행한 발표는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그렇기에 전문적인 용어도 그대로 사용하고, 경험적인 내용보다는 기술적인 내용을 위주로 구성하곤 했습니다.

그렇다면, 컨퍼런스는 어떻게 준비했어야 했을까요?

아무리 개발자 컨퍼런스이지만, 본인이 하는 프로젝트 혹은 도메인이 아니라면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구성으로 고민하는 것이 최우선이였습니다.

또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오픈소스의 경험 역시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그렇게 추가된 장표가 워드 클라우드였습니다. 팀원들과 “오픈소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했었는지, 대화도 다시 살펴보았었네요😄

위 사진이 저희 팀의 첫 발표 장표와 컨퍼런스에 나간 최종 발표 장표입니다.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많이 정돈되었죠?ㅎㅎ
SSAFY 내 피드백과 연습을 엄청 열심히도 하면서도, 팀원들과 그리고 함께 나가는 팀까지 정말 오랜시간 준비했었습니다.



😎 발표 진행

발표 연습과 장표 암기, 그리고 다음 프로젝트까지 진행하던 어느 날, 우면사업장으로 떠났습니다.

프로젝트는 2021년 8월 23일에 시작해서 10월 8일에 마무리했는데, 컨퍼런스 녹화가 10월 18일… 본 행사가 11월 18일이니
거의 3달을… 😱

사실 그래서 컨퍼런스 진행하는 날은 빨리 마치길 바랐습니다 😢
PPT만 봐도 각 슬라이드에서 할 이야기가 바로바로 생각날 정도였으니 얼른 떨쳐내고 싶었습니다 ㅎㅎ
사진에서도 피곤한게 보이시려나요 ㅠㅠㅋㅋㅋ

크나큰 방송 장비나 기기들 앞에서도 사실 발표를 할 수 있고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이미 즐겼습니다.

주니어 개발자도 아니고 이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지만, 좋은 기회로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었으니, 이 자체로 즐기기로 했었죠!!!!
발표는 원활히 진행했습니다. 직접 장표를 만들고 준비했기에 사실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시선을 카메라에 고정해야하는 것이 어색해서 그 부분을 신경썼던 것같습니다.
오히려 청자가 없이 진행하고자 하니 어렵더라구요..!



👩🏻‍💻 마무리

18일 Share 세션에서 진행되었으며, 실시간으로 질의를 하는 분들을 위해
좋은 반응, 응원하는 댓글까지 정말 많이 자극받고 즐거웠던 것같아요!

이쯤부터 경험을 공유하고 남들에게 나누는 가치에 큰 매력을 느끼면서 좋은 자극이였던 것같습니다.
앞으로도 오픈소스 생태계를 꾸준히 진행하면서, 이런 발표를 이어가고싶다는 생각을 가진 그런 경험이였습니다!



🎁 SOS MINE KIT 개봉

발표를 한 이후에 가득 선물을 주셨었습니다 ㅎㅎ
당시에는 갤럭시 워치버즈도 있었지만, 가족들에게 나눠주어 사진이 남지 않았네요 🤣
그래도 키트는 남아있으니 언박싱을 해봐야겠죠?!

아래는 SSDC 후드집업과 키트입니다 ㅎㅎ
후드집업도 꽤 퀄리티도 좋아서 집에서 가볍게 걸치기 좋습니다 ㅎㅎ
키트 역시 이뻐서 박스도 잘 보관하고 있었어요!!!

정말 깔끔하고 이쁘죠?
박스도 깔끔한데, 스티커로 포인트만 줘서 너무 좋았어요 😆
안에 구성은 아래 같습니다!!

가벼운 검은티블루투스 스피커, 그리고 노트개발스티커볼펜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정말 좋은 제품들만으로 가득하죠! 나머지 다 너무 좋았는데 역시 개발 스티커가 제일 반가웠습니다 ㅋㅋㅋ

이 중에서 펜은 삼성 오픈소스가 적혀있었는데, 쓰기 아까워서 아직도 빼지 못하고 있습니다 ㅠㅠ
개발자로서 이런 굿즈 너무 좋아서 더 인상깊었던 것같습니다!!

아마 이 컨퍼런스 참여가 정말 가장 큰 재미가 되지 않았나라고 크게 생각합니다.
이후에도 컨퍼런스 등에 도전할 수 있다면, 계속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 관련링크

profile
✍🏻 뭐든 배우면 다 자산이 되겠죠!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