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
-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음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
OCP 개방-폐쇠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함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음
-> 문제 해결법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Spring의 DI, 컨테이너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함
- 다형성 지원을 위한 원칙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나음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짐
- 대체 가능성 증가
DIP 의존관게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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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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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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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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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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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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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P 예시에서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정리
-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음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됨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음
- 뭔가 더 필요햄 ..
-> AppConfig 처럼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면서 의존관계를 연결해 주는 것
-> IoC 컨테이너, DI 컨테이너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