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2-06-10

김병호·2022년 6월 12일
0

서비스 장애 발생

  • 퇴근하려고 하는 데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다.
  • 옆자리 동료 개발자가 배포한 기능에서 장애가 발생해서 원래 작동하던 기능이 멈췄다.

혼란한 시간

  • 처음에 나에게 물어보다가 다른 개발자에게 갔다.
  • 그냥 가버려서 꽤나 무기력감을 느꼈다. 당장 해결책을 못줘서 미안하다.
    그런데 나의 시간을 뺏는건 안미안한지까지 생각하는건 내가 오바하는걸까?
  • 그와중에 은근히 가스라이팅하는 사람도 있네? 🤔

상황 분석

  • 배포후에는 몇 시간동안 문제가 없었다. 자정을 기준으로 오류가 났다.
  • 현재 외부 연동 API가 공개 사이트내 TEST기능을 사용할때 오류가 없는데,
    회사 서버에서 API 호출하면 오류가 생겼다.

일단 정리는 해야하지 않을까?

  • 로그 보기. 회사 서버 로그가 제대로 안찍힌다는 것을 확인했다. 덕분에 삽질 시간이 길었다.
  • 연동 오류인데, 구체적으로 뭐가 오류인지는 안나와서 기술문의가 필요했다. 전화했는데 이미 퇴근했는지 통화가 안됐다.
  • 별 수 없이 기능 롤백하기로 했다.
  • 롤백할때까지 회사에 남아있었다. 롤백하는게 어려운 일은 아닌데 심리적 안정감을 위해서 동료가 롤백이 끝날때까지 있어줬다.

미래 계획

  • 내가 로그 기록 보는 것을 잘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월요일에 출근하면 물어보고 정리해두어야겠다.
profile
노력하는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