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데이터 에셋

Eu4ng·2022년 12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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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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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Create a simple asset that stores data related to a particular system in an instance of this class

  • 데이터 에셋 인스턴스에 데이터를 저장
  • 데이터 에셋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클래스 작성 필요

데이터 에셋 클래스 생성 방법

  • C++ : UDataAsset을 상속받아 클래스를 생성한다uu
  • 블루프린트 : PrimaryDataAsset을 상속받아 클래스를 생성한다

클래스 상속 관계 : UObject > UDataAsset > UPrimaryDataAsset

대부분의 프라이머리 애셋은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찾을 수 있으며, 디스크에 저장되는 애셋 파일로 존재하므로, 아티스트나 디자이너가 편집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UPrimaryDataAsset 를 상속하는 것인데, 이는 애셋 번들 데이터를 로드하고 저장하는 함수 기능이 내장된 UDataAsset 버전입니다.

고찰

마지막 수정일 : 2022.12.30

  • 유니티의 스크립터블 오브젝트와 비슷한 기능을 할 것 같다

    Scriptable Object
     변경되지 않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프리팹의 데이터를 일반 변수로 구현할 경우 인스턴스화 할때마다 프리펩에 이 데이터에 대한 자체 사본이 생성되는데, 스크립터블 오브젝트를 사용하면 메모리에 스크립터블 오브젝트의 데이터 사본만을 저장하고 이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한다.

  • 데이터 테이블과의 차이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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