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글 작성 목적
- 글쓴이가 생각하는 언리얼 개발 프로세스를 글로 정리하여 작성 및 수정을 반복하기 위해 만든 일종의 메모장입니다
- 정석적인 방법이 아니므로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모듈식 기능 개발의 필요성
- 새로운 게임을 만들 때마다 모든 것을 처음부터 다시 만든다면 개발 기간도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일부 기능들은 오히려 기존보다 성능이 저하될 수도 있다.
- 언리얼 엔진 5부터 게임 피처 및 모듈형 게임플레이라는 플러그인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것 같다. 언리얼 엔진의 라이라 샘플 게임에서 예제를 확인할 수 있다.
- 본 게시글에서는 게임 피처 및 모듈형 게임 플레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이 문제에 대해 접근해보고자 한다.
개발 프로세스
1. 테스트 환경 구축
- GitHub에 repository 생성
- ex) unrealTemplate
- RPG, FPS 등 본인의 입맛에 맞게 템플릿 커스터마이징 후 별도 폴더로 저장
- ex) unrealTemplate > RPGTemplate
나중에 참고할 자료
2. 기능 개발하기
-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에 맞는 템플릿을 가져온 뒤, 기능 개발 진행
- 개발이 완료되면 다른 프로젝트로 이식하기 적합한 형태로 다듬은 뒤 따로 저장
필요 사항
- 컴포넌트 단위로 개발
- 문서 작성
- requirements.txt / package.json 처럼 기능 개발에 사용된 컴포넌트 명시